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공항철도 비교] 인천공항철도 vs. 나리타공항철도: 어디가 더 편리할까? free counters

[공항철도 비교] 인천공항철도 vs. 나리타공항철도: 어디가 편리할까?

 

일본 매체에서 우리나라와 일본의공항철도 비교하는 내용이 올라왔습니다.

아무래도 글을 나라의 인프라에치우칠 가능성 분명히 있습니다만,

이런 시각으로 보고 있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글에서는 직통열차보다는 일반열차가 시간차이도 별로 없으면서 편리함이 많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글에서 비교하지 않은 중에 가장 현격한 차이는 이동 비용입니다. 비용만큼은 인천공항철도의 WIN

**내용 중간에표시는 CASSIOPEIA 저의 주석입니다.

 

서울 인천국제공항과 나리타국제공항(成田国際空港) 해외의현관 되는 국제공항이다.

도심과 가까운 하네다공항(羽田空港) 서울 김포공항 출발/도착편이 있으나, 국제선 편수로 보면

아직 인천공항, 나리타공항 쪽이 많다. 공항 도심부에서 60~70km 떨어져 있으며,

공항으로 가는 공공교통기관은 철도와 버스가 있다.

 

인천국제공항은 2001년에 개항했으나, 철도는 개항 후에도 공항까지 개통하지 못했으며, 버스 혹은 택시를 이용해야 했다.

많은 외국인은 KAL리무진 공항버스 등으로 서울 중심부 호텔로 이동을 했다.

20073월에 공항철도 AREX 김포공항~인천국제공항이 개통, 201012월에 서울역까지 연장했다.

 

 

의외로 불편한 인천공항 직통열차?

AREX 서울역과 인천국제공항 사이를 논스톱 직통열차가 43분에 잇는다.

직통열차와 별도로 김포공항역을 포함한 중간역에 정차하는 일반열차(각역정차) 있으며 소요시간은 56분이다.

논스톱은 편도 8,000(100엔당 1,100 기준으로 730), 일반열차는 편도 4,150( 380)이다.

필자도 이용해봤으나, 문제점도 많다.

 

 

우선, 인천국제공항역이 공항 터미널에서 걸어서 5~8 정도 떨어져 있어서 짐을 가지고 있으면 멀게 느껴진다.

인천국제공항역 개찰을 나오면전동카트 운행합니다만, 짐이 있는 사람들도 이용하지 않습니다.

 

직통열차의 편수는 30~50분에 1편으로 출발안내판은 터미널 안에서는 보이지 않아 사전에

열차시간을 없어 직통열차를 이용할 역까지 갔다가 30 이상 기다릴 수도 있다.

아래 사진에 열차 시각표 있습니다만, 이건 KTX 출발시각표입니다.

 

 

 

직통열차는 전용 플랫폼에서 출발한다. 전좌석 지정석이나, 만석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승차 전체 좌석지정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좌석 승차감은 별로 좋지 않고, 특히 시트 피치가 좁다.

오히려 롱시트 일반열차가 쾌적한 느낌이다.

 

 

특히 일본사람에 저항감이 느껴지는 좌석이 회전하지 않아 좌석 커버가 흐트러지는 차내 청결감을

느끼지 못할 있다. 옛날 신칸센같이 좌석 절반은 진행방향과 반대인 상태로 승차해야 한다.

 

 

예전 253계로 운행한 일부 나리타익스프레스가 좌석 회전이 되지 않았음

 

 

좌석 수를 늘리기 위해 좌석 앞뒤 간격을 좁게 하여 회전을 어렵게 했다고 추측할 있지만,

이런 점을 포함하면 자유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좌석만 보면 나리타익스프레스(成田エクスプレス) 케이세이 스카이라이너(京成スカイライナ) 등과 비교하면

솔직히 열등하고, 쾌적한 3열좌석인 리무진버스와 차이는 현격하다.

특실도 아니어서 여유있게 이동하고 싶은 사람에게 직통열차는 적합하지 않다.

 

일반열차 쪽이 시간 4~7편으로 편수도 많고, 서울역 도착 홍대입구역에서 지하철 2호선으로 갈아타면

롯데백화점이 있는 을지로입구역, 시청역에 가기 편리하다. 그러면서도 지하철도 포함해서

편도 380엔이면 이동할 있어 편리할지도 모른다. 차량도 직통열차보다 청결한 느낌이다.

 

 

철도의 편리성은 나리타가 우위

그러나 최대의 허들은 공항 도착로비부터 인천국제공항역까지 거리가 떨어져 있는 점이다.

나리타국제공항에서는 1터미널에 나리타공항역(成田空港), 2터미널에 쿠코다이니비루역(空港第2ビル)

가깝게 연결하며, 차이는 크다.

또한 도착로비에 JR 케이세이전철 시각표안내가 있는 점도 나리타공항 편리성이 높다.

 

 

여기에 종점인 서울역도 지하 깊은 곳에 플랫폼이 있어서 짐이 있을 때에는 불편하다.

특히 지하철 서울역까지 환승만으로도 15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나리타익스프레스가 출발/도착하는 도쿄역 소부. 요코스카선(総武. 横須賀線) 지하 플랫폼도 깊으나,

서울역 정도는 아니다.

 

이러면 명동 시내에서는 결과적으로 리무진버스를 이용하는 편리하다(명동의 호텔 기준으로 편도 16,000)

요금은 철도의 2배지만, 리무진버스는 이용자의 지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시간대에 따라 서울시내 정체가 심해서 점에서는 시간예측을 있는 철도가 우위에 있다.

인천국제공항역, 서울역 모두 걷는 거리가 길다는 점을 개선한다면 이용이 편리해질 것이다.

 

20146월부터는 고속철도 KTX 인천국제공항으로 직통운행을 시작, 인천국제공항부터 서울역으로

환승 없이 부산, 대전, 대구 등도 있는 편리성은 좋지만, 현재 철도의 이용편리성에서는

나리타공항이 편리하다고 있다. 이용하기 편리한 공항접근을 바라는 이용자도 많을 것이다.

 

출처: 108, 토요케이자이신문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