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상식?^^] JR승차권의 ‘수수께끼 문자와 숫자’는 의미가 있다.
하늘색으로 된 JR승차권에는 구간과 가격, 좌석지정 외에 여러 문자와 기호를 인쇄해 놓았다.
승차권에 있는 (2-タ), (4- )라는 수수께끼 같은 문자에도 의미가 있다.
▶숫자는 여섯 종류
JR 신칸센과 특급 등에 탈 때 사용하는 승차권과 특급권을 보면, 타는 구간과 가격, 날짜 등이 써 기록되어 있는데,
아래를 보면 (2-タ)등 의미를 알 수 없는 문자와 기호가 있다. 이러한 숫자, 기호는 확실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앞의 숫자는 1부터 6까지 있는데, 의미는 다음과 같으며, 승차권을 발매한 JR회사를 표시한다.
「1」:JR홋카이도(JR北海道)
「2」:JR동일본(JR東日本)
「3」:JR도카이(JR東海)
「4」:JR서일본(JR西日本)
「5」:JR시코쿠(JR四国)
「6」:JR큐슈(JR九州)
예를 들어 신주쿠역(新宿駅)에서 산 승차권은 JR동일본의 ‘2’를, 오사카역(大阪駅)에서 산 승차권은
JR서일본의 ‘4’가 써 있다. JR 외 여행회사 등에 구입한 승차권에도 그 지역의 JR회사를 표시하는 숫자가 써 있다.
뒤의 ‘タ’는 승차권 유효구간이 구입한 JR회사에서 다른 JR회사를 거치거나, 다른 JR회사만 갈 때 표시한다.
예를 들어 JR동일본과 JR도카이, JR서일본을 거치는 도쿄도구내~고베시내(東京都区内~神戸市内)와
JR서일본만 가는 오카야마~히로시마(岡山~広島), JR서일본과 JR큐슈를 거치는 오카야마~나가사키(長崎)
승차권을 JR동일본 신주쿠역에서 구입하면 ‘2-タ’로 표시한다.
▶배꼽마크도 의미가 있다
또한, 유효구간이 JR외 사철에 걸칠때가 있는데, 예를 들어 이즈큐코선(伊豆急行線)을 포함한
도쿄야마노테선내~이즈큐시모다(東京山手線内~伊豆急下田) 승차권은 ‘タ’ 대상이 아니다.
또한 승차권 유효구간이 구입한 JR지역에서 끝날 때, 예를 들어 홋카이도 지역에서 발매한
삿포로~아사히카와(札幌~旭川)는 ‘1- ‘, JR시코쿠 지역 발행 다카마츠~코치(高松~高知)
승차권은 ‘5- ‘같이 ‘タ’가 들어가지 않는다.
번호와 마찬가지로 JR 각 회사에서 발행하는 승차권 표지도 회사마다 다르다.
잘 보면 JR로고마크 사이 기호가 있는데, JR홋카이도는 ‘北’, JR동일본은 ‘E’, JR도카이는 ‘C’, JR서일본은 ‘W’,
JR시코쿠는 ‘S’, JR큐슈는 ‘K’로 되어 있다.
참고로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과 개인실 침대권 등 길이가 긴 표에 인쇄한 ‘배꼽마크’는
자동개찰기에 쓸 수 없음을 표시하는 기호다. 이 마크가 있으면 개찰을 통과할 때 역무원에 표를 보여줘야 한다.
출처: 11월3일, Traffic News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 >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칸센의 연결] 신칸센이 홋카이도까지 이어졌다해도 버티고 있는 ‘도쿄역의 벽’ (0) | 2017.02.01 |
---|---|
[새로운 철도인프라] 산리쿠철도: 키타리아스선에 새로운 역 ‘토후가우라카이간’ 2017년3월 개업 (0) | 2017.01.31 |
[철도 트리비아] 간사이의 명물? 환승할 수 있는 3개 이상의 이름 다른 역들 (0) | 2017.01.26 |
[철도 트리비아-375] 일본의 첫 철도인명사고는 일본의 첫 철도개업일에 발생했다. (0) | 2017.01.24 |
[신칸센 건설현장] ‘공중에서 만드는’ 호쿠리쿠신칸센의 거대한 다리 (0) | 2017.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