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규격 갈등] 큐슈신칸센 나가사키루트: 가변궤간전차(FGT) 백지화, 풀규격이냐? 미니신칸센이냐? 검토
JR큐슈는 큐슈신칸센 나가사키루트에 가변궤간전차 도입을 포기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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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 나가사키루트(長崎ルート) 정비방침을 결정하는 여당 프로젝트팀 검토위원회는
9월27일, 가변궤간전차(FGT, Free Gauge Train) 도입을 전제로 하는 현재 계획을 수정, 전구간 풀규격화 또는
미니신칸센을 포함한 논의를 시작했다. 국가는 올해 내 투자효과와 비용 검토결과를 보고한다.
FGT 개발 자체는 계속하나, 관계자에 따르면, 나가사키루트에 도입은 사실상 검토에서 빠질 전망이다.
검토위원회는 전구간 풀규격과 미니신칸센, FGT 도입 세 방안에 대해 국토교통성에 대해 비교선택 판단에
필요한 숫자 제시를 요구했다.
▶빨리 결론을 내기로
검토항목은 비용과 투자효과, 착공까지 기간과 착공 후 기간, 병행재래선 취급 등이다.
위원회로부터는 사가(佐賀), 나가사키 지역 부담 견적도 예상하라는 의견이 많았다.
국가로부터 올해 말까지 보고를 받고 사가현, 나가사키현과 JR 등 관계자에 청취를 거쳐
빠르게 일정 결론을 얻으려 한다.
FGT에 대해서는 7월 기술평가위원회 평가에 근거, 차 바퀴 마모대책으로 도금을 두껍게 한 새로운
대차(台車)를 만들어 검증을 진행한다. 일반 신칸센과 비교해서 2배 전후 드는 비용에 대해서도 삭감을 목표로 한다.
다만, 관계자는 FGT 개발은 다른 노선에 활용을 염두하며, 나가사키루트에 도입은 사실상 제외된다고 한다.
출처: 9월28일, 사가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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