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철도 트리비아-302] 47도도부현에 유일하게 ‘전동차’가 없는 도쿠시마현에 ‘전철’이 있었다? free counters

[철도 트리비아-302] 47도도부현에 유일하게 전동차가 없는 도쿠시마현에 전철이 있었다?

 

사람들이 이야기할 때 디젤열차를 전차(電車, 덴샤 발음)’라고 부르면 듣고 있던 철도 팬은 반드시

저건 전차가 아닌 기동차다라고 태클을 건다 ^^

TV와 라디오에서 위와 같이 얘기하면 방송국에 클레임을 하는 전화가 있다고 한다.

방금 전차라고 말했지만……”이라며 정정하는 경우가 있다.

 

이제 전차라는 말은 열차의 대명사같이 사용하고 있고, 일상생활에서 기동차를 전차로 말해도 무방할 거 같다.

저것은 전차가 아닌 기동차다라고 하면 촌스러운 태클(일본에서는 츳코미라 함)’이라 생각할 것이다.

필자도 무심결에 기동차를 전차로 부르곤 한다. 뭐라 부르던 의미만 통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도쿠시마현(徳島県)에서는 철도팬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그건 기차다(あれは汽車)”라고

태클을 거는 듯 하다^^ 왜냐하면 도쿠시마현은 일본 47개 도도부현(都道府県)에서 유일하게

전차가 달리지 않는 현이기 때문이다.

도쿠시마 사람들은 이를 신경쓰는 습관때문인지 철도의 열차를 기차로 부른다.

, 철도팬으로써는 기차라고 하면 증기기관차 이미지가 강하다 ^^

 

 

▶예전에 전철회사는 있었으나……

확실히 도쿠시마현에는 전철이 운행하고 있지 않다. 원래 전철화 노선이 없다.

오키나와현(縄県) 모노레일인 유이레일(ゆいレ)’은 전기로 움직이는 전동차다.

시코쿠의 다른 3개현은 전동차가 달리고 있다. JR시코쿠의 전철화 노선은 카가와현(香川県)과 에히메현(愛媛県)을 거쳐

세토오하시(瀬戸大橋)를 지나 오카야마역(岡山)까지 잇는 특급 전철이 운행하고 있다.

코치현(高知県) JR시코쿠 노선은 비전철화이나, 노면전차가 있다(토사전기철도, 土佐電気鉄)

시마네현(島根県)과 돗토리현(鳥取県)도 전철화 노선이 있어서 도쿄역과 이즈모시역(出雲市)을 잇는

침대특급 선라이즈이즈모(サンライズ出雲)’가 있다.

 

왜 도쿠시마현에 전철화 노선이 없는가? 그 이유를 한마디로 하면 사철이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니, 사철이 탄생했지만, 모두 철도국유법에 의해 국유화 되었다.

 

도쿠시마역(徳島駅) 주변에는 관영철도(営鉄道)가 건설되기 전에 도쿠시마철도(徳島鉄道)

아와전기철도(阿波電気鉄道)가 노선을 구축했다. 그러나 다카마츠(高松)와 도쿠시마를 잇는 경로는

국유화 되어 고토쿠선(徳線)이 되었다. 나루토선(鳴門線)도 원래는 아와전기철도의 노선이었다.

아와전기철도는 1911, 아와전기궤도(阿波電気軌道)로 국가로부터 철도면허를 받아 1912년에

아와전기철도 이름으로 설립했다.

회사 이름에 전기()’ 문자가 있어도, 이는 예정에 그쳤으며, 실제로는 전철화 되지 않은, ‘환상의 전철이었다.

 

도쿠시마역부터 남쪽의 고마츠시마항(小松島港)까지는 아와노쿠니쿄도키센(阿波国共同汽)

경편철도(軽便鉄道)로 개업했다. 고마츠시마항과 오사카항(大阪港)을 잇는 항로(航路)가 있어서

배와 철도로 오사카와 도쿠시마를 이었다. 실제로는 철도부분은 국가가 빌렸다.

도중역인 츄덴역(中田)에서 남쪽으로 후루쇼역(古庄)까지는 아난전기철도가 건설했다.

이 노선들은 국유화 되어 무기선(牟岐線), 고마츠시마선(小松島線)이 되었고, 고마츠시마선은 나중에 폐지되었다.

도쿠시마역부터 서쪽으로 후나토역(戸駅)까지는 도쿠시마철도(徳島鉄道)의 노선이었다.

이 노선들도 국가가 매수, 관영철도가 아와이케다역(阿波池田)으로 연장했다.

 

무기선 종점인 카이후역(海部)부터 남쪽의 칸노우라역(甲浦)을 잇는 아사카이간철도(阿佐海岸鉄道)

비전철화로 개업했다. 도쿠시마현의 사철 모두 국유화 된 1936년 이후, 도쿠시마현 철도는 관영철도뿐이었다.

 

 

관영철도는 이후 국철이 되어 현재 JR시코쿠가 인계받았다.

1992년에 제3섹터철도 아사카이간철도가 개업할 때까지 도쿠시마현 철도는 JR시코쿠뿐이었다.

그리고 현재도 전부 비전철화 상태다.

 

▶앞으로도 도쿠시마현에 가선(架線)은 설치되지 않는?

도쿠시마현에는 전철화 노선이 없어 전동차가 달리지 않았다. 그러나, 이 비전철화 역사는 20141월에 막을 내렸다.

긴키샤료(近畿車輛)가 개발한 배터리 충전식 전동차 스마트베스트(Smart BEST) 시험주행을 했으며, 도쿠시마현

철도노선을 전동차가 달렸기 때문이다. 단지 ‘Smart BEST’ JR동일본이 가라스야마선(烏山線)에서 운행 중인

EV-301계 아큠(ACCUM) 같이 완전한 전동차는 아니다.

 

 

Smart BEST는 배터리와 모터로 주행하지만, 충전용으로 탑재한 디젤발전기를 사용한다.

구조로는 JR동일본이 코우미선(小海線)에서 운행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차량 키하E200형과 비슷하다.

원래 키하E200형에는 디젤발전기가 구동하고 있고, Smart BEST는 배터리만으로 주행할 수 있다.

이 때는 전기만으로 달리므로 전철이라해도 틀리지않다.

 

Smart BESTJR시코쿠에서 시험 후 20149~12월에 와카야마현(和歌山県)에서 임시열차 헬로키티 와카야마호

(ハロキティ和歌山)’로 운용실적이 있다.

http://jtinside.tistory.com/6638

 

 

도쿠시마현이 JR시코쿠 각 노선에는 전철화 계획이 없으며, 이러한 전동차가 도입된다면 도쿠시마현은 역사상,

가선이 없는 현이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비용절감 측면과 함께 경관상으로도 좋은 부분이다.

비전철화를 활용하여 지붕에 전망유리를 설치한 전동차등장을 기대한다.

 

출처: 52, MyNavi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