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철도 트리비아-303] JR큐슈 관광열차: 하행은 ‘이사부로’, 상행은 ‘신페이’ – 같은 열차 다른 이름 free counters

[철도 트리비아-303] JR큐슈 관광열차: 하행은 이사부로’, 상행은 신페이’ – 같은 열차 다른 이름

 

JR의 열차 이름은 하루 1왕복 열차는 애칭만, 2왕복 이상은 애칭+숫자+호수형태가 많다.

숫자부분은 홀수가 하행열차, 짝수가 상행열차가 관례다. 다른 철도회사도 이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그런데, JR큐슈 히사쓰선(肥薩線)을 달리는 이사부로(いさぶろう), 신페이(しんぺい)는 조금 신기하다.

둘 다 편도운행으로 하루 2편씩으로, 이사부로가 1, 3, 신페이가 2, 4호뿐이다.

이사부로에는 2, 4호가 없고, 신페이에는 1, 3호가 없어서 이사부로 왕복승차도, 신페이 왕복승차도 불가능하다.

왜 이러한 변칙적인 열차이름이 되었을까?

 

 

사실 이사부로, 신페이는 조합 왕복하는관계다. 이사부로는 히토요시→요시마츠 하행 보통열차로,

신페이는 역방향으로 요시마츠(吉松)→히토요시(人吉) 상행 보통열차다. 두 열차를 조합, 2왕복이 된다.

 

사용열차도 같은 키하40계기동차 개조차량으로 2량 또는 3량편성으로 운행한다.

외관은 짙은 빨간색으로, 실내는 나무재질을 많이 사용, 고급 가구의 차분한 분위기다.

디자인은 JR큐슈 관광열차와 특급열차 등을 감수한 미토오카 에이지(戸岡鋭治)의 손을 거쳤다.

 

▶열차이름 유래와 터널에 수수께끼를 푸는 열쇠가 있다

같은 구간, 같은 열차로 왕복하면 모두 같은 열차이름을 쓰는게 알기 쉽다.

그래도 일부러 하행열차와 상행열차에서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름 유래가 된 인물과 터널과 관련이 있다.

 

이사부로유래는 야마가타 이사부로(山縣伊三). 히토요시~요시마츠 건설 당시 체신성장관이었다.

일본의 철도는 1892년부터 1908년까지 체신성(逓信省)이 감독했다.

한편, ‘신페이유래는 고토 신페이(後藤新平). 히토요시~요시마츠 사이가 개업한 당시 철도원(鉄道院) 총재였다.

이 구간이 2개 조직의 중간적 존재였으며, 열차 이름은 건설 당시 감독자영업 시작때 감독자에서 유래했다.

 

이사부로, 신페이 모두 중요인물로 한쪽으로 결정할 수 없다.

열차이름을 하나로 해서 이사부로. 신페이로 해도 좋았을지도 모른다.

실제로 JR큐슈는 공식 사이트에서 이사부로. 신페이(いさぶろうしんぺい)’라는 이름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도 또 하나의 요소인 터널이 관련있다. 그 터널의 이름은 야타케 제1터널(矢岳第一トンネル)이다.

히토요시~요시마츠 사이 야타케역(矢岳)과 마사키역(真幸駅) 사이, 구마모토현(熊本県)

미야자키현(宮崎県) 경계에 있다.

총 길이는 약 2.1km로 히사쓰선에서 가장 긴 터널로, 큰 공사를 거친 기념비적인 터널이다.

터널개통 전까지는 모지~야츠시로(門司~八代)는 야츠시로선(八代線), 야츠시로~히토요시는 히토요시선(人吉線),

요시마츠~가고시마(鹿児島)가 가고시마선(鹿児島線)이었다.

이 터널 개통으로 모지역부터 가고시마역까지 노선이 이어져서 가고시마본선(鹿児島本線)이 되었다.

그 후, 가고시마본선 야츠시로~가고시마 사이는 바다쪽 경로로 변결, 산쪽의 옛 가고시마선은 히사쓰선이 되었다.

 

야타케 제1터널같이 상징적인 터널에는 입구에 터널이름의 액자를 설치한다.

액자는 건설 내용을 알리는 간판의 한 종류로, 건물이름과 건설 관련한 사람이름을 게시한다.

야타케 제1터널에는 히토요시쪽 터널 출입구에 야마가타 이사부로가 쓴 텐켄쟈쿠이(天險若夷)’,

 

 

요시마츠 쪽 출입구에 고토 신페이가 쓴 인쥬치엔(引重致遠)이라고 쓴 액자가 걸려있다.

 

 

**천험약이(天險若夷): 천하의 험한 곳을 평지와 같이 하다

**인중치원(引重致遠): 무거운 것을 먼곳으로 운반하다

 

이 간판으로 야마가타 이사부로 액자 쪽으로 달리는 열차를 이사부로,

고토 신페이 액자 쪽으로 달리는 열차를 신페이라고 했다.

야타케 제1터널이 큐슈의 철도 공로자에 경의를 표하듯, 열차도 두 명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히토요시역을 출발한 이사부로는 요시마츠역 출발은 신페이로 되돌아온다.

요시마츠역을 출발한 신페이도 히토여시역 출발은 이사부로로 되돌아온다.

각각 다른 이름의 열차로, 같은 이름으로 돌아오지 않는 드문 사례가 되었다.

 

출처: 59, MyNavi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