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경영개선의 ‘칼날’은 인프라에] JR홋카이도: 폐지 9역, 무인화 9역 발표 - 역(駅)의 위기 free counters

[경영개선의 칼날 인프라에] JR홋카이도: 폐지 9, 무인화 9 발표 - () 위기

 

20163월은 홋카이도신칸센 부분개업이라는 있지만, 이용이 적은 폐지 무인화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1028일에 전해 드렸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492

 

 

JR홋카이도는 경영개선을 위해 역의 무인화,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

930, 시마다 오사무(島田修) 사장 기자회견에서는 이름을 발표했다. 폐지에 대해

현재 자치단체와 협의 중이며, 20163 시각표개정과 함께 폐지될 예정이다.

 

 

폐지되는 9 역은 지역의 도움(부담)으로 살아남는다

20163 시각표개정으로 폐지 예정 역은 다음과 같다.

 

- 하코다테선(函館線) 와시노스역(巣駅)

- 세키쇼선(石勝線) 히가시오이와케역(東追分), 토미사토역(十三里)

- 세키호쿠선(石北線) 가미시라타키역(上白滝駅), 큐시라타키역(旧白滝駅), 시모시라타키역(下白滝駅),

카네하나역(金華)

- 네무로선(根室線) 하나사키역(咲駅)

- 무로란선(室蘭線) 코보로역(小幌)

코보로역은 지역이 유지비를 부담하여 존속의 방안을 찾고 있다.

 

폐지에 따른 절감효과는 제설비용이 연간 1,500만엔이다.

외에 플랫폼과 건물 보수비용이 500~1,000만엔 줄어든다.

 

무인화 되는 9

무인화 검토 중인 역은 아래와 같다.

- 하코다테선 가미호로무이역(上幌向), 나이에역(奈井江)

- 무로란선 와시베츠역(鷲別)

- 세키쇼선 시미즈사와역(清水沢駅)

- 네무로선 아카비라역(赤平), 아시베츠역(芦別)

- 세키호쿠선 루베시베역(辺蕊駅), 비호로역(美幌)

- 소야선(宗谷線) 비후카역(美深)

 

 

중에 가미호로무이역과 시미즈사와역 무인화는 101일부터 실시했다.

9 역의 무인화에 따라 인건비 역간 9천만엔을 절감할 있다.

 

70 정도가 폐지?

JR홋카이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0~2014년도 5년간 승차인원이 하루 평균 1 이하 역이

전체의 16%, 1~10명이 20% 정도라고 한다.

이번 폐지대상이 역은 하루 평균 승차인원이 0(와시노스역)~3.4(코보로역)이었다.

 

승차인원이 하루 1 이하인 역은 모든 역이 폐지되어도 할말은 없다.

때문에 70 정도의 역이 폐지될 가능성이 있다. 폐선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루모이선(留萌線) 등의 역을 제외해도 40~50 역의 폐지가 검토되고 있다고 있다.

 

출처: 102,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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