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경영통계]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1): 사쿠라지마선, 간사이공항선 이용자 급증 등 free counters

[경영통계]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1): 사쿠라지마선, 간사이공항선 이용자 급증 등

 

JR서일본이 2014년도 구간별 평균 통과인원(수송밀도)을 발표했다.

데이터로 보는 JR서일본 2014(タでJR西日本2014)라는 자료로, 웹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볼 수 있다.

평균통과인원이 수송밀도(輸送密度). 이 자료를 토대로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를 만들었다.

 

JR서일본 수송밀도 상위 순위

먼저, JR서일본 수송밀도 상위 순위다. 하루 1km 2만명 이상을 기록한 구간을 뽑았으며, 괄호 안은 전년실적이다.

순위

노선, 구간

거리(km)

2014

2013

1

도카이도선 오사카~고베(東海道線 大阪~)

33

385,499

391,030

2

도카이도선 교토~오사카(東海道線 京都~大阪)

42.8

333,381

332,307

3

오사카칸죠선 텐노지~신이마미야

(大阪環 天王寺~新今宮)

20.7

380,299

278,282

4

산요선 교베~히메지, 효고~와다미사키

(山陽線 ~, 兵庫~和田岬)

57.5

197,930

200,832

5

한와선 텐노지~히네노(阪和線 天王寺~日根野)

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東羽衣)

36.6

150,005

149,872

6

JR토자이선 교바시~아마가사키

(JR東西線 京橋~尼崎)

12.5

118,966

118,635

7

도카이도선 마이바라~교토(米原~京都)

67.7

118,819

120,773

8

후쿠치야마선 아마가사키~신산다

(福知山線 尼崎~新三田)

36.9

100,222

101,946

9

사쿠라지마선 니시쿠죠~사쿠라지마

(島線 西九~)

4.1

73,898

65,399

10

간사이선 카모~JR난바(西線 加茂~JR難波)

54

68,377

69,464

 

상위 순위는 역시 오사카 근교의 통근, 통학노선이다.

특히 도카이도선 교토~오사카, 오사카~고베 사이와 오사카칸죠선이 ‘3이라 할 수 있다.

도카이도. 산요신칸센은 교토 동쪽과 고베 서쪽에도 이용자가 많아 고베~히메지 사이는

한와선 텐노지~히네노 사이보다 승객이 많다.

 

수송밀도가 급증하는 곳은 9위인 사쿠라지마선으로 간사이선과 가타마치선(片町線)을 넘어 9위로 뛰어올랐다.

전년대비 12%가 늘어난 수치로, USJ(Universal Studios Japan)해리포터 효과가 기여했다.

 

 

이어서 11~20위를 보면

 

순위

노선, 구간

거리(km)

2014

2013

11

가타마치선 키즈~교바시(片町線 木津~京橋)

56.9

66,346

67,685

12

산요선 시라이치~히로시마(山陽線 白市~)

40.8

43,002

43,254

13

산인선 교토~소노베(山陰線 京都~園部)

34.2

42.748

42,793

14

산요선 히로시마~이와쿠니(~)

41.4

41,292

41,476

15

우노선 오카야마~차야마치(宇野線 岡山~茶屋町)

14.9

39,466

39,124

16

한와선 히네노~와카야마(日根野~和歌山)

26.4

36,736

37,772

17

코세이선 오미시오츠~야마시나

(湖西線 近江塩津~山科)

74.1

36,660

36,161

18

산요선 오카야마~후쿠야마(岡山~福山)

58.3

36,447

36,417

19

오사카히가시선 하나텐~큐호지

(おおさか東線 放出~)

9.2

32,691

32,432

20

나라선 키즈~교토(奈良線 木津~京都)

34.7

28,615

27,710

 

11~20위에는 케이한신(京阪神) 지역 외곽에 위차하는 교외노선과 히로시마, 오카야마 근교노선이 올랐다.

히로시마 근교는 산인선 교토~소노베 사이와 거의 같은 수송밀도임을 알 수 있다.

 

코세이선은 교토 교외에서 특급이 달리고 있어서 수송밀도가 적게 보인다. 보통열차는 그만큼 타지 않는다고 봐야할까?

 

다음은 21위 이하다.

 

순위

노선, 구간

거리(km)

2014

2013

21

호쿠리쿠선 후쿠이~츠루가(北陸線 福井~敦賀)

54.9

28,426

27,376

22

혼시비산선 차야마치~코지마

(本四備 茶屋町~)

12.9

27,170

27,044

23

산요선 히메지~가미고오리(~上郡)

34.8

25,279

25,493

24

쿠레선 히로~카이타이치( ~海田市)

26.8

24,973

25,680

25

호쿠리쿠선 가나자와~후쿠이(~福井)

76.7

24,800

23,991

26

간사이공항선 히네노~간사이공항

(西空港線 日根野~西空港)

11.1

21,085

19,240

27

호쿠리쿠선 토야마~가나자와(富山~)

59.4

21,058

23,013

 

수송밀도 2만명 이상은 여기까지다.

가베선(可部線) 요코가와~가베(~可部) 19,021명으로 순위에 포함하진 않았다.

증가율이 높은 구간은 간사이공항선으로, 전년대비 9%가 늘어 하루 2만명대 순위에 올랐다.

간사이공항 이용자 증가가 반영된 것이다.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 효과와

일본 방문 외국관광객 증가가 JR에도 이익으로 이어진 걸로 보인다.

 

 

출처: 929,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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