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청춘18여행 변화] JR홋카이도의 시각표개정: 보통열차 크게 줄어, 특정열차에 ‘몰릴 가능성’ free counters

[청춘18여행 변화] JR홋카이도의 시각표개정: 보통열차 크게 줄어, 특정열차에 몰릴 가능성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15일 남았네요. 앞으로 특징적 내용을 정리해서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3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JR홋카이도가 2016326 시각표개정 로컬노선 보통열차의 시각표를 공지했다.

이미 알려진대로 열차 편수가 크게 줄어든 내용이다.

간선구간에서도 이용현황이 안좋은 열차는 폐지되기 때문에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

홋카이도&동일본패스(北海道&東日本パス) 이동도 개정 전보다 어려워진다.

하코다테~삿포로(函館~札幌) 사이를 보통열차로 연이어 이용할 경우 유효한 열차는

하루 2.5왕복밖에 없다.

 

 

11 구간이 5왕복 이하로

JR홋카이도가 발표한 2016326 시각표개정 보통열차 감편은 광범위하다.

중에도 열차 편수가 적어지는 구간을 정리했는데, 하루 5왕복 이하 노선을 뽑아보면 11 구간에 이른다.

 

노선

구간

운행 정도

하코다테선(函館本線)

오샤만베~란코시(長万部~蘭越): 하코다테산선

4.5왕복

무로란선(室蘭本線)

오샤만베~토요우라(豊浦)

4.5왕복

세키쇼선(石勝線)

신유바리~유바리(新夕張~夕張)

5왕복

소야선(宗谷線)

나요로~오토이넷푸(名寄~音威子府)

4.5왕복

소야선

호로노베~왓카나이(幌延~)

3왕복

삿쇼선(札沼線)

우라우스~신토츠카와(浦臼~新十津川)

1왕복

센모선(釧網線)

가와유온센~미도리(川湯温泉~)

5왕복

세키호쿠선(石北線)

가와카미~시라타키(上川~)

2왕복

세키호쿠선

시라타키~엔가루()

3왕복

세키호쿠선

이쿠타하라~루베시베(生田原~辺蘂)

5왕복

 

모든 구간이 줄어들어 이용하기 어려운 아니고, 이용이 나아진 노선도 있다.

예를 들어 센모선은 전구간 직통 정기열차가 하루 5왕복이 되어 지금보다 1왕복 늘어난다.

다만, 이러한 구간은 예외적으로, 대부분 로컬구간의 보통열차 편수가 줄어들어, 장거리 철도여행을

하는 경우 영향을 받게 된다.

 

하코다테~삿포로 사이 당일 이동 가능 시각표는?

중에도 여행자에 영향이 구간이 하코다테~삿포로 사이다.

오샤만베 출발/도착 보통열차가 대폭 줄어들기 때문에 구간을 보통열차로 이동하기 어려워진다.

새로운 시각표로 하코다테~삿포로 사이를 당일 이동 가능한 패턴은 다음과 같다.

***삿포로권 시각표는 미발표 상태라 326 이전 시각표로 반영

 

하코다테→→→삿포로 보통열차 이용

하코다테(08:18) → 오샤만베(11:20도착, 13:16 출발)→쿳챤(倶知安, 14:50 도착, 15:12 출발)

오타루(小樽, 16:26도착, 16:34 출발) →삿포로(17:06)

하코다테(10:53) →모리(, 12:18도착, 13:44 출발) →오샤만베(14:59도착, 16:40 출발)

오타루(19:50도착, 19:56 출발) →삿포로(20:41)

하코다테(10:53) →모리(, 12:18도착, 13:44 출발) →오샤만베(14:59도착, 16:40 출발)

히가시무로란(東室蘭, 16:56 도착, 16:59 출발) →토마코마이(苫小牧, 18:09 도착, 18:20 출발) →삿포로(19:28)

하코다테(14:31) → 오샤만베(17:52도착, 20:00 출발)→오타루(22:50도착, 23:00출발) →삿포로(23:54)

 

삿포로→→→ 하코다테 보통열차 이용

삿포로(10:14) →오타루(10:46도착, 10:58출발) →쿳챤(12:10도착, 12:42출발)

오샤만베(16:14도착, 18:50출발)→하코다테(19:15)

삿포로(10:45) →토마코마이(11:59도착, 12:29출발) →히가시무로란(13:50도착, 13:55출발)

오샤만베(15:32도착, 16:14출발) →하코다테(19:15)

삿포로(13:02) →토마코마이(14:26도착, 14:49출발) →히가시무로란(15:56도착, 16:17출발)

오샤만베(17:56도착, 18:12출발) →하코다테(21:19)

 

하코다테 출발은 0818, 1053, 1431분의 열차가 당일 삿포로까지 있다.

하코다테 도착은 1915, 2119 편이 삿포로에서 당일 도착할 있다.

/하행 5편의 열차는 청춘18승차권과 홋카이도&동일본패스 이용자로 혼잡할 걸로 예상된다

 

 

청춘18승차권으로 아오모리삿포로 당일 이동은 가능

청춘18승차권(이하 청춘18)으로는 옵션권을 따로 구입하면 홋카이도신칸센에 있는 특례가 생겼다.

** 내용은 전해 드렸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607

옵션권으로 이용 가능한 구간은 오쿠츠가루이마베츠~키코나이(奥津軽いまべつ~木古)뿐으로,

키코나이~고료카쿠(五稜郭) 사이는 도난이사리비철도(道南いさりび鉄道) 통과 이용 가능하다.

 

현재 시점에서 츠가루선(軽線) 시각표가 나오지 않았으므로 청춘18 아오모리에서 어떻게 연계될지는 없다.

다만, 홋카이도신칸센과 도난이사리비철도 시각표는 발표되었으므로 대입해보면,

오쿠츠가루이마베츠(10:08) →키코나이(10:45) 운행 하야부사(はやぶさ)1호를 탄다면 도난이사리비철도를 타고

1334분에 하코다테에 도착, 하코다테역 14:31 출발 보통열차를 있을 걸로 보인다.

따라서 아오모리삿포로를 청춘18 당일 이동은 가능할 걸로 보인다.

 

삿포로 출발(상행) 19:15 하코다테에 도착한 경우, 도난이사리비철도로 키코나이에 20:42 도착한다.

키코나이 20:52 출발 하야테(はやて)98호에 타면 21:30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에 도착할 있다.

현재 츠가루선 시각표로는 연계열차는 없으나, 새로운 시각표에 연계열차가 생긴다면 아오모리까지

당일 도착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이러한 연계열차가 없을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삿포로 아오모리를 청춘18 당일 도착은 불가능하다.

 

이렇게 보면, 앞으로도 청춘18 하코다테~삿포로 이동은 가능하나, 혼슈(본토)와의 연계 측면을 보면

여행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신칸센 옵션권도 홋카이도 노선 연계에 한하므로 사용이 쉽지는 않다.

도쿄에서 삿포로로는 아오모리 1박으로 이동이 가능하겠으나, 아오모리~하코다테 사이는 심야페리를

사용하는 효율적일 것이다.

 

 

홋카이도로 느긋한(완행) 여행은 홋카이도&동일본패스가 편리

홋카이도&동일본패스의 경우, 별도 특급권을 구입하면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新函館北斗) 사이

홋카이도신칸센을 이용할 있다. 때문에 2.5왕복 전부를 신아오모리부터 연계할 있다.

 

예상이긴 하지만, 20163 이후 홋카이도를 보통열차로 여행하기에는 홋카이도&동일본패스가 쓰기에 편리하다.

 

출처: 29,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