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2016년 시각표개정] 에치젠철도, 후쿠이철도: 상호직통운행 시작, 신형차량, 노선 애칭 도입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시각표개정_변화 2016. 3. 16. 00:03[2016년 시각표개정] 에치젠철도, 후쿠이철도: 상호직통운행 시작, 신형차량, 노선 애칭 도입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15일 남았네요. 앞으로 특징적 내용을 정리해서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3월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
에치젠철도와 후쿠이철도가 지방 사철에서는 드물게 일부 구간 상호직통운행을 실시합니다.
이를 위해 에치젠철도는 신형 저상차량을 도입하는 등 빠르게 대응합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202
3월27일, 에치젠철도와 후쿠이철도는 에치젠철도 미쿠니아와라선(三国芦原線), 후쿠이철도 후쿠부선(福武線)의 상호직통운행 시작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시각표개정을 실시한다.
|
상호직통열차는 다와라마치역(田原町駅)을 연결점으로, 후쿠이철도(福井鉄道) 에치젠타케후역(越前武生駅)부터
에치젠철도(えちぜん鉄道) 와시즈카하리바라역(鷲塚針原駅)까지 구간을 운행한다.
두 회사 노선 위치관계를 불사조가 날개를 편 모습에 비유해서 ‘피닉스 타와라마치라인(フェニックス田原町ライン)’
으로 이름을 붙였다.
노선 이름은 2012년10월, 두 회사의 연계승차권을 발매했을 때, 애칭으로 채용한 것으로, 3월27일 이후는
에치젠타케후~와시즈카하리바라 사이 상호직통열차 애칭으로 사용한다.
상호직통열차 사용 차량은 에치젠철도가 새롭게 도입하는 저상차량 L형 ‘키-보(キーボ)’와
후쿠이철도의 저상차량 F1000형 ‘후쿠램(フクラム)’이다.
키-보는 길이 18.7미터, 폭 2.65미터, 높이 4미터의 2연접차량으로 정원은 100명이며 설정 최고속도는 72km/h,
가속도는 3.5km/h/s로 미츠비시전기(三菱電機)의 VVVF인버터 제어장치를 탑재했다.
대차는 독일 봄바르디어(Bombardier) 제품, 차체는 니이가타트랜시스(新潟トランシス)가 만들었다.
상호직통열차 운행 편수는 하루 22편이다.
06~09시대 통근, 통학시간대에는 에치젠타케후~후쿠다이마에니시후쿠이(福大前西福井) 사이에서
상, 하행 각 2편의 보통열차를 운행한다.
다와라마치역에서 환승이 필요없게 되어 구간 소요시간이 약 10분 단축, 편도 약 50분에 이동할 수 있다.
낮시간대(09~18시)는 에치젠타케후~와시즈카하리바라 사이 매시 상/하행 각 1편을 급행으로 운행,
현재 편도 약 80분 이동시간이 환승폐지로 편도 약 60분으로 줄어든다.
또한 시각표개정과 동시에 후쿠부선 키다요츠지역(木田四ッ辻駅), 코엔구치역(公園口駅)이 급행정차역으로
추가됨에 따라 급행으로 운행하는 상호직통열차도 두 역(정류장)에 정차한다.
상호직통운행과 함께 향후 두 회사가 협력, 실시하는 기획도 늘린다.
연계승차권 판매와 상호직통 이벤트열차 운행, 협력 이벤트 개최 등을 예정한다.
각 노선만 운행열차 시각표도 개정, 후쿠이철도 후쿠부선에서는 09~20시대 매시 출발시각을 통일한다.
낮시간대 열차 편수도 현재 시간 당 보통열차 3편에서 시간 당 보통, 급행 각 2편으로 개정한다.
평일 열차편수도 하행이 54편→58편으로, 상행은 53편→58편으로 늘린다.
후쿠이철도는 교통연결 기능과 이용편리성 향상을 목적으로 후쿠이에키마에(福井駅前) 정류장의
이설을 실시하며, 3월27일 이후 후쿠이역(福井駅) 서쪽광장으로 옮긴다.
에치젠철도 미쿠니아와라선도 일부 열차 운행시각을 조정한다.
출처: 2월29일, MyNavi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 > 시각표개정_변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N] [열차운행 변화] 아오이모리철도 2016 시각표개정: 하치노헤~아오모리 감편 등 열차운행 조정 (0) | 2016.03.16 |
---|---|
[N] [청춘18여행 변화] JR홋카이도의 시각표개정: 보통열차 크게 줄어, 특정열차에 ‘몰릴 가능성’ (0) | 2016.03.16 |
[N] [기획승차권 개선] 도쿄메트로, 도에이지하철: 일부 일일승차권을 ‘일수제’에서 ‘시간제’로(3월26일부터) (0) | 2016.03.15 |
[N] [JR동일본] 특급 츠가루 3왕복으로 줄이고, 신칸센 억세스열차와 운행 횟수 조정 및 폐지 등 (0) | 2016.03.15 |
[N] [운행의 변화] 에치젠철도와 후쿠이철도: 지방사철에서 드문 상호직통운행 실시(2016년3월27일부터) (0) | 2016.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