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철도회사의 고민] JR홋카이도 보통열차 감편: 지역주민 한정으로 ‘10엔’에 특급열차 이용 제안?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시각표개정_변화 2016. 3. 18. 03:18[철도회사의 고민] JR홋카이도 보통열차 감편: 지역주민 한정으로 ‘10엔’에 특급열차 이용 제안?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13일 남았네요. 앞으로 특징적 내용을 정리해서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3월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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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3월26일 시각표개정으로 보통열차를 크게 줄일 예정인 JR홋카이도(JR北海道)가 지역주민을 위한 ‘구제책’을 제안하는 듯 하다. 이 내용은 보통열차에 ‘10엔’을 추가하면 특급열차를 탈 수 있는 대책이다. 대상은 지역주민만이다. 이 대책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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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야선에서 10엔 ‘특급승차표’를 발행?
홋카이도신문 2016년2월4일자에 따르면, JR홋카이도는 3월 시각표개정으로 줄어드는 소야선(宗谷線)의
보통열차를 이용하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특급열차의 ‘특정구간’을 보통운임(승차권)에 10엔을 추가하면
이용할 수 있는 ‘특별승차표’ 발행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3월 시각표개정으로 왓카나이 14시12분 출발 보통열차가 없어질 예정으로, 왓카나이~호로노베(稚内~幌延) 사이는
6시간 넘게 상행 보통열차가 운행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호로노베쵸(幌延町)는 “왓카나이로 통원치료를 하는 주민들이 귀가를 할 수 없다”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JR홋카이도는 왓카나이를 13시대 출발 특급 사로베츠(サロベツ)와 16시대에 출발하는
특급 수퍼-소야(スーパー宗谷) 4호를 호로노베까지 특별요금 10엔을 추가하면 승차할 수 있도록 제안했다.
대상이 되는 승객은 호로노베쵸에 사는 주민만이다.
마이니치신문 2월4일자에서는 같은 제안을 토요토미쵸(豊富町)도 받았으며, 토요토미쵸 주민에 한해
토요토미(豊富)~왓카나이 사이를 특별요금으로 탈 수 있게 할것이라고 보도했다.
▶역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테시오나카가와역(天塩中川駅)에 정차하는 모든 특급열차 6편을 나요로(名寄)~테시오나카가와
사이에 대해 특별요금 10엔을 추가하면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나요로~테시오나카가와 사이에는 노선버스 등 대체 공공교통기관이 없기 때문에 여기도 승차 대상은
나카가와쵸(中川町) 주민만이다.
판매방법은 검토 중인데, JR홋카이도는 “특별승차표 판매를 각 지역에 위탁하는 계약체결을 제안한다”라고 한다.
즉, 역과 차내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방침인 듯 하다.
▶말단구간 쾌속화는 자주 있지만
특급열차의 말단구간을 보통열차로 취급하여 보통열차 편수를 줄이는 방법은 예전 국철에서 자주 있었다.
최근에도 소토보선(外房線) 특급 와카시오(わかしお) 일부열차 등을 이렇게 운행하고 있다.
소야선에 대해서도 호로노베~왓카나이 사이에 한해 보통열차와 쾌속으로 해도 좋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보통열차, 쾌속열차가 되면 모든 승객에 특급요금을 받을 수 없으므로 JR에는 수입감소 요인이 된다.
또한 나요로~테시오나카가와 같은 중간구간에서는 이 방법을 쓸 수 없다.
이 때문에 ‘지역 주민만 사실상 특급요금을 면제’하는 방법이 되는 형태다.
▶그러면, 다른 자치단체도?
하지만 모든 승객이 평등하게 같은 구간을 10엔으로 특급에 탈 수 있으면 몰라도, 특정거주지역 주민만을
우대하는 시책에는 형평성 이슈도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일부 비용을 부담하면서 시책을 시행한다면 이해하겠지만,
JR의 부담만으로 실시한다면 논쟁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특급 편수는 많은데 로컬선 보통열차가 적은 지역은 다른 곳도 있으므로 이러한 시책을 시작하면
각 지역단체가 같은 시책을 요구할 수도 있다.
한편으로 보통열차 감편의 구제책으로 이해는 할 수 있고, 여러가지 사정을 감안하면 어쩔 수 없다는 생각도 든다.
도시간 수송과 지역수송을 유지하면서, 지역의 ‘발’을 지키면서 적자를 줄이려는 목적이므로
로컬 간선 유지책의 하나로 생각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출처: 2월6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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