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JR동일본] 특급 츠가루 3왕복으로 줄이고, 신칸센 억세스열차와 운행 횟수 조정 및 폐지 등 free counters

[JR동일본] 특급 츠가루 3왕복으로 줄이고, 신칸센 억세스열차와 운행 횟수 조정 폐지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16일 남았네요. 앞으로 특징적 내용을 정리해서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3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JR동일본은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青森~新函館北斗)

개업과 함께 2016326 시각표개정에서 특급 츠가루(つがる) 수송체계를 조정한다.

오우선(奥羽本線) 츠가루신죠(軽新城). 신아오모리~아오모리(青森~青森) 사이에서

특급 수퍼-하쿠쵸(白鳥), 하쿠쵸를 대신하는 신칸센 억세스열차를 새로 운행한다.

 

 

특급 츠가루로 사용하는 E751계는 2000년에 모리오카역 출발/도착 특급 수퍼-하츠카리(はつかり)

차량(6)으로 데뷔했다. 200212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모리오카~하치노헤(盛岡~) 개업부터

201012 도호쿠신칸센 하치노헤~신아오모리 개업까지 하치노헤~히로사키(弘前) 사이 특급 츠가루로 사용했다.

20114월부터 아키타(秋田)~아오모리 특급 츠가루 차량이 되어 6량편성에서 4량편성으로 바뀌어 투입되었다.

 

 

특급 츠가루는 시각표개정 , 홋카이도신칸센에서 신아오모리역까지 이어서 승차하는 경우에

환승할인을 적용, 특급요금을 절반가격에 이용할 있다.

도호쿠신칸센부터 신아오모리역에서 이어서 타는 경우도 환승할인을 적용받는다.

 

한편, 이용현황에 따라 열차 운행편수를 조정하며,

현재 5왕복 운행 중 아키타역 07:05출발 츠가루 1호와 17:32 출발 츠가루 7,

아오모리역 05:43 출발 츠가루2, 18:46 출발 츠가루10 2왕복이 이용이 적은 열차 운행을 중단한다.

이를 대신하는 열차로 오우선 아키타~히로사키 사이 쾌속열차를 1왕복 만든다.

일부 박스시트를 갖춘 701 전동차 2 편성으로 운행한다.

 

아키타, 아오모리 지역 쾌속, 보통열차도 조정

특급 츠가루를 대체하는 쾌속은 상행이 현재 츠가루2호를 대신해서 히로사키(06:29) 아키타(08:40) 운행한다.

하행이 현재 츠가루7호를 대신해서 아키타(17:30) 히로사키(19:39) 운행한다.

모두 히로사키역에서 아오모리 방면 보통열차와 연계한다.

 

현재 특급 수퍼-하쿠쵸, 하쿠쵸(白鳥)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으로 운행을 하지 않음에 따라

오우선 츠가루신죠. 신아오모리~아오모리 사이는 신칸센 억세스열차를 운행, 신칸센 이용자 이용편리성을 확보한다.

 

또한 아오이모리철도선(鉄道線)에서 신아오모리역으로 직통열차는 아오이모리철도(鉄道)

수송체계 조정과 함께 1왕복 운행을 없앤다.

 

 

아키타, 아오모리 지역에서는 오우선, 우에츠선(羽越本線)에서 운행하는 쾌속, 보통열차 조정도 한다.

아침시간대 유자와() 아키타행, 우고혼죠(羽後本) →아키타행, 오다테(大館) →아키타행 쾌속열차는

아키타시(秋田市) 근교 역을 중심으로 정차역을 늘린다.

 

현재 오다테(08:06) 아키타(09:40) 쾌속열차는 특급 츠가루를 대신하는 쾌속열차가 새로 운행함에 따라

보통열차로 바뀌어 운행한다.

현재 아오모리(07:09) 히로사키(07:49) 운행 쾌속열차도 보통열차로 바뀌며, 행선은 오다테역으로 바꿔 운행한다.

 

고노선(五能線) 히가시노시로~노시로(東能代~能代) 사이 운행 열차 중에서 이른 아침 하행과

14시대 하행, 상행 3 운행을 폐지한다.

 

키타카미선(北上線) 키타카미~요코테(北上~横手) 사이 보통열차 1편의 운행구간을

키타카미~홋토유다(ほっとゆだ) 사이로 줄인다. 키타토호쿠(北東北) 지역의 JR노선은 이외에도

야마다선(山田線) 오이시다역(大志田), 아사기시역(浅岸駅) 폐지도 발표했다.

**야마다선 폐지는 작년에 전해드렸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583

 

출처: 1220, MyNavi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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