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해, 철도복구] 동일본대지진 피해 철도: 2020년 봄까지 모두 복구, 일부는 철로폐지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19일 남았네요. 앞으로 특징적 내용을 정리해서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3월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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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3월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도호쿠 지역 철도노선 복구가 2020년 봄까지 완료할 전망이다.
마지막까지 복구공사를 착수하지 못한 죠반선(常磐線) 토미오카~나미에(富岡~浪江) 사이도 착공 전망이다.
현재 불통된 야마다선(山田線) 구간은 산리쿠철도(三陸鉄道)로 이관, 2018년에 복구하며, 케센누마선(気仙沼線),
오후나토선(大船渡線)은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로 복구가 거의 결정되었다.
모든 철도노선이 원래대로 되는 건 아니지만, 지진발생 후 10년이 되지 않아 모든 노선에서 복구가 결정되었다.
▶죠반선은 2020년 봄까지 전구간 개통
동일본대지진 영향으로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근처 구간이 불통된 상태인 JR죠반선이
2020년 봄까지 전구간 개통할 전망을 밝혔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수상이 2016년3월5일에
대지진 5년을 앞두고 후쿠시마현(福島県)을 방문, 이를 밝혔다.
원자력발전소 사고 영향 외에도 JR죠반선은 동일본대지진 지진해일(쓰나미) 피해로 후쿠시마현 내
각 지역 선로가 단절되었다. JR동일본은 서서히 복구를 진행 중이며, 하라노마치~나미에(原ノ町~浪江) 사이는
2017년3월까지, 타츠타~토미오카(竜田~富岡) 사이는 2017년 말까지 개통을 목표로 한다.
후쿠시마원전과 가까운 토미오카~나미에 사이 20.8km는 방사선량이 높아서 복구공사 착공을 못했으며,
운행재개시기를 결정하지 못했다.
JR동일본은 이 구간에서 제염(除染)을 진행한 결과, 방사선량을 낮출 수 있어서 착공 전망을 밝혔다.
▶피해를 입은 철도의 복구
이로써 동일본대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철도노선은 (철로) 복구 또는 BRT 전환 예정이다.
▣죠반선: 이와키~와타리(いわき~亘理)
복구 날짜(예정 포함) |
운행재개 구간 |
2011년10월 |
히사노하마~히로노(久ノ浜~広野) |
2011년12월 |
하라노마치~소마(原ノ町~相馬) |
2014년6월 |
히로노~타츠타(竜田) |
2016년 봄(예정) |
오다카(小高)~하라노마치 |
2016년 말(예정) |
소마~하마요시다(浜吉田): 내륙으로 경로 이설 |
2017년 봄(예정) |
나미에~오다카 |
2017년 내(예정) |
타츠타~토미오카 |
2020년 봄(예정) |
토미오카~나미에(富岡~浪江) |
▣센세키선(仙石線): 히가시시오가마~이시노마키(東塩釜~石巻)
복구 날짜(예정 포함) |
운행재개 구간 |
2012년3월 |
히가시시오가마~타가죠(高城町), 리쿠젠오노(陸前小野)~이시노마키 |
2015년5월 |
타가죠~리쿠젠오노 재개, 센세키토호쿠라인(仙石東北ライン) 운행 시작 |
▣이시노마키선(石巻線): 마에야치~오나가와(前谷地~女川)
복구 날짜(예정 포함) |
운행재개 구간 |
2013년3월 |
마에야치~우라주쿠(浦宿) |
2015년3월 |
우라주쿠~오나가와 – 전구간 재개 |
▣오후나토선: 케센누마~사카리(気仙沼~盛), 케센누마선(気仙沼線): 마에야치~케센누마
복구 날짜(예정 포함) |
운행재개 구간 |
2011년4월 |
케센누마선 마에야치~야나이즈(柳津) |
2012년8월 |
케센누마선 야나이즈~케센누마: BRT로 가복구 |
2013년3월 |
오후나토선 케센누마~사카리: BRT로 가복구 |
2015년7월 |
JR이 BRT를 계속 운행하기로 자치단체에 제안 |
2015년12월 |
자치단체가 회신, 오후나토선은 합의, 케센누마선은 케센누마시 협의 진행 중 |
▣산리쿠철도 미나미리아스선(南リアス線): 사카리~카마이시(釜石)
복구 날짜(예정 포함) |
운행재개 구간 |
2012년4월 |
사카리~요시하마(吉浜) |
2014년4월 |
요시하마~카마이시: 전구간 운행재개 |
▣이와테개발철도(岩手開発鉄道): 2011년11월, 전구간 운행재개(화물철도)
▣야마다선(미야코~카마이시): 산리쿠철도로 이관 예정으로 2018년 운행재개 목표로 공사 중
▣산리쿠철도 키타리아스선: 미야코~쿠지(久慈)
복구 날짜(예정 포함) |
운행재개 구간 |
2011년3월 |
리쿠츄노다(陸中野田)~쿠지, 미야코~타로, 타로~오모토(田老~小本) |
2012년4월 |
타노하타(田野畑)~리쿠츄노다 |
2014년4월 |
오모토~타노하타: 전구간 운행재개 |
▣하치노헤선(八戸線): 하시카미(階上)~쿠지
복구 날짜(예정 포함) |
운행재개 구간 |
2011년8월 |
하시카미~타네이치(種市) |
2012년3월 |
타네이치~쿠지: 전구간 운행재개 |
▶재해발생 10년 이내 복구 결정
정확히는 케센누마선 BRT 전환의 최종결정은 아니다. 다만, 노선주변 다른 지역이 동의한 가운데
케센누마시가 거부하긴 어려우며, 사실상 케센누마선은 BRT로 복구를 결정했다고 할 수 있다.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동일본대지진으로 야나이즈~케센누마~사카리 사이 철도 99km가 ‘철로 폐지’이며
그 외에는 철로 복구를 하는 형태다. 복구를 위해 노력한 관계자에 감사를 전한다.
출처: 3월5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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