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철도경영] 인구조사 결과로 본 수도권 대형사철의 걱정 - 소테츠가 직통운행에 사활을 거는 이유 free counters

[철도경영] 인구조사 결과로 수도권 대형사철의 걱정 - 소테츠가 직통운행에 사활을 거는 이유

 

 

4 후면 티스토리 전달이 끝납니다.

일본의 인구감소가 철도회사에는 위기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331일까지 JTINSIDE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일본의 인구감소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도권은 아직 전체적으로 인구유입이 이어지고 있지만,

외곽 지역은 인구감소 지역이 발생하고 있다. 수도권 사철 회사로써는 사활을 문제다.

 

 

이에 수도권 사철 노선주변 자치단체의 인구 움직임을 알아보았다.

이번 편은 JR츄오선(中央線) 남쪽의 미나미칸토(関東) 편이다.

 

케이오, 오다큐, 토큐, 케이큐, 소테츠 노선주변 인구 동향

인구 동향 대상은 케이오(京王), 오다큐(小田急), 토큐(東急), 케이큐(京急), 소테츠()

미나미칸토 대형사철 5개사다.

이들 회사의 노선주변에서 인구가 감소로 전환된 , 등을 2015년도 인구조사 자료로 살펴보았다.

 

인구의 증감은 5 인구조사와의 비교다.

도쿄 23() 아다치구(足立) 제외하면 인구감소는 없으므로 생략한다.

 

케이오전철(京王電)

케이오선(京王線) 주변 자치단체는 쵸후시(調布市), 후츄시(府中市), 타마시(多摩市), 히노시(日野市),

하치오지시(八王子市).

하시모토선(橋本線) 주변 자치단체는 가와사키시 타마구(川崎市多摩), 아자부구(麻布), 이나기시(稲城市),

타마시, 하치오지시다.

이노카시라선(頭線) 주변 자치단체는 미타카시(三鷹市) 무사시노시(蔵野市).

 

이들 지역 2015년도 인구조사에서 감소로 전환한 곳은 타마시와 하치오지시다.

케이오선 주변의 현재 인구감소는 도심에서 떨어진 타마시와 하치오지시에 한하며, 감소 폭은 적다.

다만, 향후 인구감소의 전조가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오다큐전철(小田急電)

- 오다와라선(小田原線) 자치단체는 고마에시(狛江市), 가와사키시 타마구, 아자부구, 마치다시(町田市)

사가미하라시 미나미구(相模原市南), 자마시(座間市), 에비나시(海老名市), 아츠기시(厚木市), 이세하라시(伊勢原市),

하다노시(秦野市), 마스다시(松田町), 카이세이마치(開成町), 오다와라시(小田原市).

에노시마선(島線) 주변은 야마토시(大和市), 후지사와시(沢市).

타마선(多摩線) 주변은 타마시가 있다.

 

이들 지역 2015 조사에서 인구감소로 전환된 곳은 하다노시, 마스다시, 오다와라시, 자마시다.

아츠기시, 이세하라시는 약간 증가했다. 오다와라선은 아츠기부터 이세하라 주변 인구가 포화상태이며

하다노시 서쪽은 인구감소로 돌아선 모습이다. 카이세이마치는 652명이 증가했는데, 일찍부터

인구감소대책을 펼치고 있어서 합계특수생산률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에노시마선은 자마시가 조금 줄었으나, 야마토시와 후지사와시는 크게 인구를 늘리고 있어서 에노시마선 주변은

인구감소세로 돌아선 아니다.

 

타마선은 타마시가 인구감소로 전환한 내용은 케이오전철에서 설명.

 

토큐전철(東急電)

토큐전철은 모든 노선주변이 인구감소가 발생한 지역이 없다.

시점에서는 노선주변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토큐는 인구감소의 위기를 맞는 철도는 아니다.

 

케이큐전철(京急電)

케이큐전철 주변 자치단체는 가와사키시 가와사키구, 요코하마시(横浜) 츠루미구(鶴見), 가나가와구,

니시구, 나카구, 미나미구, 코난구, 이소고구, 가나자와구, 요코스카시(横須賀市), 미우라시(三浦市), 즈시시(逗子市).

이들 지역 2015 조사에서 인구감소로 전환된 곳은 요코하마시 미나미구, 코난구, 가나자와구,

요코스카시, 미우라시, 즈시시다.

케이큐 주변은 요코하마시 남동부부터 미우라반도 주변까지 인구감소가 드러나고 있다.

감소율도 2% 넘는 지역이 나와서 염려가 된다.

 

사가미철도(相模鉄道)

사가미철도 주변은 요코하마시 니시구, 호도가야구, 아사히구, 세야구, 이즈미구, 야마토시, 에비나시, 후지사와시다.

이들 지역 2015 조사에서 인구감소로 전환된 곳은 호도가야구, 아사히구, 세야구, 이즈미구다.

 

오다큐선이 운행하는 야마토시와 에비나시는 약간 증가했으나, 요코하마시내 소테츠선 노선주변

인구감소가 진행 중이다. 주거지역을 택했을 도쿄에 직접 접근할 있는 오다큐선이 선호되는 모습이다.

 

소테츠선은 JR, 토큐와 직통운행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완성하여 도쿄 직통이 실현된다면

인구감소에 제동을 수도 있다.

사가미철도는 도쿄 직통에 그대로 회사의 운명을 걸었다고 있다.

 

 

출처: 319,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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