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재해와 철도] 재해로 인한 운휴구간(4월 말): 구마모토지진 이후 약 500km로 늘어 free counters

[재해와 철도] 재해로 인한 운휴구간(4월 말): 구마모토지진 이후 약 500km로 늘어

 

아래 표에 있는 모든 노선이 빨리 복구되어 생활, 관광의 로 부활하길 기원합니다.

 

 

재해로 인한 철도노선의 장기 운휴구간은 4월 말 시점 총 498.5km였다.

414일 이후, 구마모토지진(熊本地震) 영향으로 3월 말 대비 53.6km가 늘었다.

 

 

구마모토지진은 열차탈선과 선로 내 토사유입 등 큰 피해가 발생했으며, 지진해일(쓰나미) 피해는 없었다.

가고시마선(鹿児島本線) 1주일만에 전구간 운행을 재개,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도 약 2주만에

전구간 운행을 재개하는 등 예상보다 빨리 복구를 진행했다.

 

한편, 호히선(豊肥本線)은 대규모 토사유출 피해로 선로가 유실, 전구간 재개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걸로 예상된다.

똑같이 토사붕괴로 노반이 유실된 미나미아소철도(南阿蘇鉄道) 다카모리선(高森線)도 많은 시간이

걸릴걸로 보이나, 이 노선은 하루 평균 통과인원(여객수송밀도) 2012년에 500명이 되지 않아

상황에 따라 노선의 폐지문제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2월부터 눈() 피해로 운휴했던 루모이선(留萌本線) 루모이~마시케(留萌~増毛) 사이는 428일에 재개했으나,

JR홋카이도가 이 구간의 폐지서류를 제출했다. 서류상 폐지예정일은 2017429일로 자치단체가

폐지에 동의했기 때문에 올해 125일로 폐지를 앞당길 가능성이 높다.

 

▶철도 운휴구간 정리(20164월 말 시점)

 

철도회사, 노선, 구간

거리

내용

JR홋카이도 히다카선

무카와~사마니

(日高本線 鵡川~様似)

116km

20151, 파도와 9월 태풍17호 영향으로 운휴 중임

버스 대체수송 중이며 운행재개 예상일자 없음

이용자가 매우 적은데 복구비용이 많이 들어

노선의 존폐문제도 거론되고 있음

JR동일본 야마다선

가미요나이~가와우치

(山田線 上米~)

51.6km

201512월 토사유출로 운휴 중임.

운행재개 예상일자 없음

이와테켄포쿠버스(岩手県北バス)의 도시간버스

106급행(106急行)으로 대체수송 중

JR동일본 야마다선

미야코~카마이시

(宮古~釜石)

55.4km

2011311일 동일본대지진 영향으로 운휴 중임

이와테켄포쿠버스, 이와테현교통의 노선버스로 대체수송

산리쿠철도(三陸鉄道)가 운행을 이어받는 조건으로

2018년 말을 목표로 복구공사를 진행 중임

JR동일본 오후나토선

케센누마~사카리

(大船渡線 気仙沼~)

43.7km

2011311일 동일본대지진 영향으로 운휴 중임

잠정복구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도입, 전용도로를

달리는 대체버스 운행 중임

JR동일본과 자치단체는 BRT로 복구, 계속 운행한다는

내용에 합의, 철도 폐지 결정

JR동일본 케센누마선

야나이즈~케센누마

(気仙沼線 柳津~気仙沼)

55.3km

2011311일 동일본대지진 영향으로 운휴 중임

잠정복구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도입, 전용도로를

달리는 대체버스 운행 중임

JR동일본과 자치단체는 BRT로 복구, 계속 운행한다는

내용에 합의(케센누마시는 3월에 합의), 철도 폐지 결정

JR동일본 죠반선

타츠타~하라노마치

(常磐線 竜田~)

46km

2011311일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

영향으로 운휴 중임. 20151월부터 대체버스를

운행 중이나, 중간역은 모두 통과

20163, 전구간 재개를 위한 일정을 발표.

올 봄에 오다카(小高)~하라노마치 재개

이어서 나미에(浪江)~오다카 사이는 2017년 봄,

타츠타~토미오카(富岡) 2017년 내 재개 예정

원전사고로 귀환곤란지역을 지나는 토미오카~나미에는

제염, 복구공사 문제해결 방안을 수립, 2019년 말 재개

JR동일본 죠반선

소마~하마요시다

(相馬~浜吉田)

22.6km

2011311일 동일본대지진 영향으로 운휴 중임

경로를 내륙으로 옮기는 공사를 진행 중임

버스 대체수송은 소마~와타리(亘理) 구간에서 실시

201612월말에 운행재개 예정

JR동일본 타다미선

아이즈가와구치~타다미

(只見線 会津川口~只見)

27.6km

20117월 집중호우 영향으로 운휴 중

버스 대체수송 실시 중이며, 운행재개 예정은 없음

오오이가와철도 이카와선

(大井川鐵道 井川線)

셋소쿄온센~이카와

(接岨峡温泉~井川)

10km

20149월 집중호우로 인한 토사붕괴로 운휴 중

대체수송은 없으며, 올해 11월 운행재개 예정

JR큐슈 호히선(豊肥本線)

히고오즈~분고오기

(肥後大津豊後荻)

52.6km

414일 발생한 구마모토지진 영향으로 토사붕괴,

선로유실 등 피해가 발생

미야지(宮地)~분고오기 사이만 버스로 대체수송 중

복구에 오랜기간 걸릴 전망

미나미아소철도 다카모리선

다테노~다카모리

(立野~高森)

17.7km

414일 발생한 구마모토지진 영향으로 노반유실 등

피해가 발생. 대체수송은 하지 않고 있음

운휴 거리 합계

498.5km

 

출처: 52, Response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