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와 철도] 재해로 인한 운휴구간(4월 말): 구마모토지진 이후 약 500km로 늘어
아래 표에 있는 모든 노선이 빨리 복구되어 생활, 관광의 ‘발’로 부활하길 기원합니다.
재해로 인한 철도노선의 장기 운휴구간은 4월 말 시점 총 498.5km였다. 4월14일 이후, 구마모토지진(熊本地震) 영향으로 3월 말 대비 53.6km가 늘었다.
|
구마모토지진은 열차탈선과 선로 내 토사유입 등 큰 피해가 발생했으며, 지진해일(쓰나미) 피해는 없었다.
가고시마선(鹿児島本線)은 1주일만에 전구간 운행을 재개,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도 약 2주만에
전구간 운행을 재개하는 등 예상보다 빨리 복구를 진행했다.
한편, 호히선(豊肥本線)은 대규모 토사유출 피해로 선로가 유실, 전구간 재개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걸로 예상된다.
똑같이 토사붕괴로 노반이 유실된 미나미아소철도(南阿蘇鉄道) 다카모리선(高森線)도 많은 시간이
걸릴걸로 보이나, 이 노선은 하루 평균 통과인원(여객수송밀도)가 2012년에 500명이 되지 않아
상황에 따라 노선의 폐지문제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2월부터 눈(雪) 피해로 운휴했던 루모이선(留萌本線) 루모이~마시케(留萌~増毛) 사이는 4월28일에 재개했으나,
JR홋카이도가 이 구간의 폐지서류를 제출했다. 서류상 폐지예정일은 2017년4월29일로 자치단체가
폐지에 동의했기 때문에 올해 12월5일로 폐지를 앞당길 가능성이 높다.
▶철도 운휴구간 정리(2016년4월 말 시점)
철도회사, 노선, 구간 |
거리 |
내용 |
JR홋카이도 히다카선 무카와~사마니 (日高本線 鵡川~様似) |
116km |
2015년1월, 파도와 9월 태풍17호 영향으로 운휴 중임 버스 대체수송 중이며 운행재개 예상일자 없음 이용자가 매우 적은데 복구비용이 많이 들어 노선의 존폐문제도 거론되고 있음 |
JR동일본 야마다선 가미요나이~가와우치 (山田線 上米内~川内) |
51.6km |
2015년12월 토사유출로 운휴 중임. 운행재개 예상일자 없음 이와테켄포쿠버스(岩手県北バス)의 도시간버스 106급행(106急行)으로 대체수송 중 |
JR동일본 야마다선 미야코~카마이시 (宮古~釜石) |
55.4km |
2011년3월11일 동일본대지진 영향으로 운휴 중임 이와테켄포쿠버스, 이와테현교통의 노선버스로 대체수송 산리쿠철도(三陸鉄道)가 운행을 이어받는 조건으로 2018년 말을 목표로 복구공사를 진행 중임 |
JR동일본 오후나토선 케센누마~사카리 (大船渡線 気仙沼~盛) |
43.7km |
2011년3월11일 동일본대지진 영향으로 운휴 중임 잠정복구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도입, 전용도로를 달리는 대체버스 운행 중임 JR동일본과 자치단체는 BRT로 복구, 계속 운행한다는 내용에 합의, 철도 폐지 결정 |
JR동일본 케센누마선 야나이즈~케센누마 (気仙沼線 柳津~気仙沼) |
55.3km |
2011년3월11일 동일본대지진 영향으로 운휴 중임 잠정복구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도입, 전용도로를 달리는 대체버스 운행 중임 JR동일본과 자치단체는 BRT로 복구, 계속 운행한다는 내용에 합의(케센누마시는 3월에 합의), 철도 폐지 결정 |
JR동일본 죠반선 타츠타~하라노마치 (常磐線 竜田~原ノ町) |
46km |
2011년3월11일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 영향으로 운휴 중임. 2015년1월부터 대체버스를 운행 중이나, 중간역은 모두 통과 2016년3월, 전구간 재개를 위한 일정을 발표. 올 봄에 오다카(小高)~하라노마치 재개 이어서 나미에(浪江)~오다카 사이는 2017년 봄, 타츠타~토미오카(富岡)는 2017년 내 재개 예정 원전사고로 귀환곤란지역을 지나는 토미오카~나미에는 제염, 복구공사 문제해결 방안을 수립, 2019년 말 재개 |
JR동일본 죠반선 소마~하마요시다 (相馬~浜吉田) |
22.6km |
2011년3월11일 동일본대지진 영향으로 운휴 중임 경로를 내륙으로 옮기는 공사를 진행 중임 버스 대체수송은 소마~와타리(亘理) 구간에서 실시 2016년12월말에 운행재개 예정 |
JR동일본 타다미선 아이즈가와구치~타다미 (只見線 会津川口~只見) |
27.6km |
2011년7월 집중호우 영향으로 운휴 중 버스 대체수송 실시 중이며, 운행재개 예정은 없음 |
오오이가와철도 이카와선 (大井川鐵道 井川線) 셋소쿄온센~이카와 (接岨峡温泉~井川) |
10km |
2014년9월 집중호우로 인한 토사붕괴로 운휴 중 대체수송은 없으며, 올해 11월 운행재개 예정 |
JR큐슈 호히선(豊肥本線) 히고오즈~분고오기 (肥後大津~豊後荻) |
52.6km |
4월14일 발생한 구마모토지진 영향으로 토사붕괴, 선로유실 등 피해가 발생 미야지(宮地)~분고오기 사이만 버스로 대체수송 중 복구에 오랜기간 걸릴 전망 |
미나미아소철도 다카모리선 다테노~다카모리 (立野~高森) |
17.7km |
4월14일 발생한 구마모토지진 영향으로 노반유실 등 피해가 발생. 대체수송은 하지 않고 있음 |
운휴 거리 합계 |
498.5km |
출처: 5월2일, Response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 >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에와 철도] 에이잔전철: 4컷 만화 ‘산샤산요’, ‘뉴게임!’ 랩핑열차 운행 (0) | 2016.05.06 |
---|---|
[계획 좌절] JR홋카이도의 시련: 키하285계 시작차 사용도 못하고 폐차 가능성, 삿포로역 문제 등 (0) | 2016.05.05 |
[N] [철도 트리비아-349] 알파벳 세 글자로 K.T.R, T.K.K, O.E.R 이건 뭐지? (0) | 2016.05.04 |
[N] [수도권의 SL탄생] 토부철도: 2017년 여름에 증기기관차 운행을 위해 ‘본격 준비’ (0) | 2016.05.03 |
[N] [이용자 편의를 위해] JR동일본: 역 번호체계 도입, 역 이름도 알파벳 3문자로 표시 (0) | 2016.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