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수도권의 SL탄생] 토부철도: 2017년 여름에 증기기관차 운행을 위해 ‘본격 준비’ free counters

[수도권의 SL탄생] 토부철도: 2017 여름에 증기기관차 운행을 위해본격 준비

 

 

토부철도(東武鉄道) 2017 여름 부활을 목표로 증기기관차 운행계획 개요를 발표했다.

JR그룹 회사로부터 기관차와 객차를 양도, 대여하며, 건물도 전면 리뉴얼 한다.

 

 

편도 35, 하루 3왕복

토부철도 발표에 따르면, SL 부활계획 구간은 토부키누가와선(東武鬼怒川線) 시모이마이치~기누가와온센

(下今市~鬼怒川温泉) 사이 12.4km 소요시간은 편도 35 정도다.

 

/휴일을 중심으로 하루 3왕복, 연간 최대 140 정도 운행을 계획한다.

하루 3왕복 SL 운행은 드물며, 소요시간을 짧게해서 운행편수를 늘리는 계획이다.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이 SL 체험할 있도록 하는 목적이다.

 

20174월쯤에 기누가와선에서 시운전을 시작, 여름에 영업운행을 시작한다. 좌석 정원은 1편성 200 정도다.

 

JR그룹으로부터 차량을 양도받아

SL부활운행은 SL+차장차+객차3+DL(디젤기관차) 편성으로 운행한다.

SL JR홋카이도로부터 C11-207 대여받으며,

 

 

차장차는 JR화물로부터 8634(8634), JR서일본으로부터 8709 양도받는다.

 

 

객차는 JR시코쿠로부터 14 4량과 12 2량을 양도받는다.

14계는 스하흐14(スハフ14) 2, 오하흐15(オハフ15) 1, 오하14(オハ14) 1량이다.

4량은 JR 민영화 JR도카이가 이어받은 것을 JR시코쿠가 양도받았으며, 이를 토부철도에 재양도 한다.

12계는 오로12(オロ12) 2량으로 모두 문라이트코치(ンライト高知), 문라이트마츠야마(ンライト松山)

사용했던 차량이다.

 

 

DL JR동일본으로부터 DE10-1099호를 양도받는다. 오미야(大宮) 배치되어 있던 디젤기관차다.

DL 평소 구성은 아니어도 좋겠지만, SL 이상이 있을 견인하는 목적이다.

 

편성은 다음과 같다.

진행방향 SL + 차장차 + 객차1 + 객차2 + 객차3 + DL

 

시모이마이치역을 SL 출발/도착 거점으로

또한 시모이마이치역과 기누가와온센역에전차대 설치한다.

이는 JR서일본 나가토시역(長門市) 미요시역(三次) 시설을 양도받는다.

나가토시역 전차대는 시모이마이치역에,

 

 

미요시역 전차대는 기누가와온센역에 설치한다.

 

 

시모이마이치역은 SL 출발/도착 거점으로 정비한다. SL 운행했던 시대를 떠올리게하는 쇼와(昭和)시대

복고풍의 건물로 리뉴얼하며, 구내에는 SL 가까이서 있는 구역을 정비하는 시모이마이치역을

지역의 관광거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미나미쿠리하시에 연수차고를 새로 만들기로

SL 검사, 훈련은 미나미쿠리하시차량관구(南栗橋車両管区) 검수차고를 새로 만든다.

20168월쯤에 JR홋카이도로부터 C11 받으며, 이후 검사차고에서 정비, 검수를 실시, 차량관구에서

훈련운전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검수 승무원 양성은 JR홋카이도, 치치부철도(秩父鉄道), 오오이가와철도(大井川鐵道), 모오카철도(岡鐵道)

4개사의 협력을 받아 교육훈련을 진행한다.

 

계획을 보니 토부철도가 본격적으로 SL 부활운행에 거는 각오가 느껴진다.

C11 JR홋카이도로부터 대여하지만, 정도로 투자하는 보면 대여기간은 장기간으로 보이며,

향후 기누가와선의 명물이 걸로 예상한다.

 

수도권 근처에서 하루 3왕복의 SL 운행한다면 닛코(日光), 기누가와 지역 관광지 매력이 높아질 것이다.

 

출처: 422,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