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홋카이도신칸센 리포트-1]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사이, 개업 전부터 지적된 문제는? free counters

[홋카이도신칸센 리포트-1]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사이, 개업 전부터 지적된 문제는?

 

홋카이도신칸센에 대한 시리즈 기사입니다. 이 내용을 통해 홋카이도신칸센의 현실과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이 개업한 지 한달이 지났다. 승차율 낮다는 둥 실제로 이용자 수는

전년대비 두 배라는 둥, 각종 언론에서 기사가 나오고 있으며 여러가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필자가 사는 하코다테(函館)에서는 신칸센 개업효과 실감이 별로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지만,

호텔, 여관예약은 호조이며, 이번 골든위크도 하코다테야마(函館山), 고료카쿠타워(五稜郭タワ)

관광명소에 예년보다 많은 관광객이 몰렸다고 전해진다. 신칸센과 경쟁하는 항공기와 페리 이용도 순조롭다.

 

참고로, 홋카이도신칸센을 얘기할 때 도쿄~신하코다테호쿠토(東京~新函館北斗) 사이 최단 4시간2이라는

문구를 자주 쓰고 있지만, 홋카이도신칸센의 현재 영업구간은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148.8km뿐이다.

이 구간은 개업 전부터 문제가 지적되어 왔다. 하코다테에 사는 필자가 홋카이도신칸센에 승차하여

하코다테역부터 아오모리역까지 이동, 체험을 리포트한다.

 

▶시간단축 효과는 매우 제한적, 수고는 늘고, 요금은 비싸졌다

홋카이도신칸센 신아오모리(青森)~신하코다테호쿠토 중에 세이칸터널(青函トンネル)을 포함한

82km(전체의 55%)는 재래선 화물열차와 같이 주행하는 구간으로, 개업 전에 달리던 특급열차와 같은

140km/h로 제한된다. 최고속도 260km/h로 달리는 홋카이도신칸센에 140km/h는 매우 느리다.

,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시간단축은 매우 제한적이다.

 

여기에 아오모리역과 하코다테역 이동으로 한정하면 예전에는 특급열차 한 번으로 이동했으나,

신칸센 개통 후는 두 번의 환승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는 시간적으로 손해다.

여기에 특급열차에서 신칸센으로 바뀜으로서 당연히 요금은 비싸졌다.

시간은 그만큼 단축되지 않고 환승 불편은 늘었는데, 요금은 비싸졌으니 온통 부정적인 요소뿐이다.

 

우선은 신칸센 승차권을 살펴보자.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사이 정규요금(운임+통상기 지정석 특급요금) 7,260엔이다.

JR홋카이도는 두 종류의 할인승차권을 발매하고 있으며, 승차일 14일 전 23시까지 발매하는

홋카이도 우선 인터넷승차권(北海道にネットきっぷ)’이면 약 40% 할인된 4,350엔이다.

승차일 전날 23시까지 발매하는 홋카이도 인터넷승차권(北海道ネットきっぷ)’ 20% 할인한 5,800엔이다.

 

승차 당일 구입하는 경우도 보통자지정석의 빈자리에 앉을 수 있는 특정특급권(特定特急券, 3,930)을 구입하면

정규요금보다 520엔 싼 6,740엔에 이용할 수 있다(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

홋카이도신칸센의 승차율은 현재 30%가 안되기 때문에 오봉()이나 연말연시 기간을 제외하면

지정석을 구입하지 않아도 앉아갈 수 있다.

 

특정특급권은 JR홋카이도 공지로 발표했으나, 조금은 의도적으로 홍보부족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거의 알려지지 않아서 주변에도 당일 지정석권을 구입한 뒤에 안 사람들도 있다.

 

이번에는 전날까지 구입할 수 있는 홋카이도 인터넷승차권(5,800)’을 집에서 PC로 구입했다.

이때 승차권 취급장소는 선택화면에서 하코다테역이 아닌, 신하코다테호쿠토역을 선택했다.

이것이 사실은 실패했는데, 다음 편에서 이 내용을 설명한다.

 

출처: 55, MyNavi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