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초기 통계] 세이칸항로(페리) 이용자 증가 vs. 홋카이도신칸센 이용자도 증가했다 free counters

[초기 통계] 세이칸항로(페리) 이용자 증가 vs. 홋카이도신칸센 이용자도 증가했다

 

아오모리시(青森市) 하코다테시(函館市) 잇는 세이칸항로(青函航路, 세이칸코로 발음) 페리 이용자가 늘고 있다.

20163,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개업으로 시를 철도로 이동하는 불편하고 비싸졌기 때문에

페리에 승객이 이동한걸로 보인다.

 

한편, 홋카이도신칸센의 5 이용자 수도 늘고 있어서 세이칸 지역 전체로 유동인구가 커졌다.

 

신칸센 개업 전년대비 증가 이어져

홋카이도운수국 하코다테운수지국이 확인한 세이칸항로 페리의 5 일반여객 수는 전년대비 18% 늘어난

12,594명을 기록했다. 홋카이도신칸센이 개업한 3 이후, 3개월 연속 늘어나고 있다.

 

세이칸항로는 현재 츠가루카이쿄페리(軽海峡フェリ) 세이칸페리(青函フェリ) 운항하고 있다.

일반여객은 3월이 전년대비 74% 늘어난 11,427, 4월은 80% 늘어난 9,776명을 기록했다.

일반여객이란 자동차를 타지 않는 여객을 의미한다.

 

홋카이도신문에 따르면, 3, 4월이 전년대비 폭으로 늘어난 전년도에 대형선박이 법정검사에 들어가

편수가 줄어든 것에 대한 증가라고 한다.

다만, 영향이 없어진 5월의 여객 수도 작년 대비 크게 늘어나서 이용자가 늘어났다는 가능성이 높다.

 

 

소요시간은 페리가 (신칸센에 비해) 소요

3월에 홋카이도신칸센 개업 전까지는 아오모리~하코다테(青森~函館) 사이는 특급 하쿠쵸(白鳥)

한번에 있었다. 그러나, 신칸센 개업 아오모리 쪽은 신아오모리역(青森駅), 하코다테 쪽은

신하코다테호쿠토역(新函館北斗)으로 시기자에서 떨어진 역을 이용해야 하며, 특급요금도 올랐다.

불편해지고 가격까지 오른 철도에서 페리로 여객수요가 이동한 걸로 보인다.

 

참고로 세이칸항로 5 일반여객 운임은 츠가루카이쿄페리가 2,220, 세이칸페리가 1,600엔이다.

홋카이도신칸센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운임, 요금은 7,260엔으로 할인승차권을 써도 4,350엔이다.

 

소요시간은 철도가 2시간 정도, 페리는 4시간정도이나, 정도의 가격차이라면 페리를 이용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세이칸 지역 여행자는 전체적으로 증가?

그렇다고 홋카이도신칸센이 인기가 없다는 아니다.

JR홋카이도 시마다 오사무 사장은 홋카이도신칸센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의 5 이용실적이

하루 평균 7,600명이라고 발표했다. 골든위크 이용이 호조를 보였으며, 이후도 관광객 이용이 늘어

4 실적인 5,600명에서 30% 늘었다고 밝혔다.

 

재래선과 비교하는 전년대비는 배가 증가했다. , 세이칸항로도, 홋카이도신칸센도 호조다.

신칸센 개업에 따른 캠페인 효과도 있어서 세이칸 지역 여행자가 크게 늘었다고 있다.

신칸센 이용자가 하루 7,600명이라는 5 전체로 23만명 정도 이용자가 있다는 뜻이다.

페리 일반여객의 15배이므로 숫자로만 비교하면 신칸센 이용자 수는 페리를 압도한다.

 

 

개업 붐이 잠잠해진 어떻게 될까?

그런데, JR서일본은 20165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이용자 수가 전년대비 14% 줄었다고 발표했다.

4 이후는 전년대비 10% 전후로 감소가 이어질 하다.

 

신칸센의 개업 잠잠해지면 여객 수가 줄어드는 당연하다.

세이칸 지역 유동인구가 어느 정도 정착할 것인지도 개업 붐이 끝난 후에 있다.

세이칸 사이 유동으로 철도에서 페리로의 이용자 이동이 확실하다고 판단하는 1 후일 것이다.

 

출처: 616,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