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 트리비아-386] 야마가타신칸센 ‘츠바사’: 열차 이름의 유래는 어떤 새? free counters

[철도 트리비아-386] 야마가타신칸센 츠바사’: 열차 이름의 유래는 어떤 ?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 츠바메(つばめ),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하야부사(はやぶさ), 죠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

토키(とき) 비롯, 카모메(かもめ), 시라사기(しらさぎ), 선더버드(サンダ) 새에서 유래한 열차 이름이 많다.

하늘을 나는 모습에서 속도를 이미지 하지 쉽기 때문일 것이다.

 

야마가타신칸센(山形新幹線) 츠바사(つばさ) 새에서 유래하긴 했으나, 새에게 날개 있다.

애칭은 재래선 특급시대의 L특급 츠바사를 잇고 있다.

 

 

그러면, 재래선시대 열차 이름인 츠바사는 어떤 새의 날개일까?

결론을 말하면 정확한 이름 유래는 없었다. ‘여러 있다는 답이다.

그러나, 등장 당시 시각표 등을 보면 츠바사에 관련 열차가 두가지 있었다.

 

열차 이름을 자세히 설명하는 국철. JR열차명 대사전(国鉄. JR列車名大辞典) 조사해 봐도 츠바사항목은

이유가 있지 않다. 츠바사처럼 유래가 나타나지 않은 열차이름은 드물다.

 

발전기원 백조의 날개

인터넷으로 조사해보니 츠바사관련 하나로 백조의 날개(白鳥)’ 있었다.

위키피디아(Wikipedia)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오우선(奥羽本線) 노선주변 발전을 기원하기 위해 라는 의미가 열차이름의 유래다. 다만, 설정 당초

오사카~아오모리(大阪~青森) 특급 하쿠쵸(白鳥) 결합특급권(結合特急券) 제도가 있어서 아키타역(秋田)

출발/도착 상행열차는 동시에 출발하는 인연이 있어서 백조의 날개라는 설이 있다.

 

특급 츠바사는 196110, 이른바 산로쿠토(サンロクトオ) 백지 시각표개정으로 데뷔했다

그때까지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 산요선(山陽本線). 도호쿠선(東北本線)에서 운행했던 특급열차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츠바사도 전국에 탄생한 특급열차 하나다.

운행구간은 우에노(上野)~아키타 사이로, 오우선을 경유했다. 차량은 당시 신형 기동차인 키하82계였다.

 

같은 시각표개정으로 특급 하쿠쵸도 생겼다. 하쿠쵸는 호쿠리쿠선(北陸本線), 신에츠선(信越本線),

우에츠선(羽越本線) 경유로 오사카~아오모리를 달린 차량과, 나오에츠역(直江津)에서 분기하여

오사카~우에노 사이를 달리던 차량이 있었다. 열차들도 초기는 키하82계를 사용했었다.

 

츠바사와 하쿠쵸는 아키타역에서 출발시각을 연계했다.

하행 츠바사는 우에노(12:30) 아키타(21:00), 2 대기로 아오모리행 하쿠쵸는 아키타(21:02) 아오모리(23:50)

상행은 하쿠쵸가 아오모리(05:20) 아키타(08:07), 3 대기로 츠바사가 아키타(08:10) 우에노(16:40) 운행이었다.

 

확실히 하쿠쵸, 츠바사 인연은 깊었다. 결합특급권제도도 시각표에 표기되어 있었다.

새와 날개의 조합이니 이용객도, 창구 직원도 기억할 있었을 것이다.

 

이후 특급전동차 츠바사에 그림이 들어간 헤드마크를 채용했을 , 빨간 배경에 날개를 펼친 하얀새를 그렸다.

이것도 백조의 날개설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름 유래는 몰라도 백조의 날개 인지되었으니 도안이 생겼다고 있다.

 

 

오오조라에서 츠바사

츠바사는 하쿠쵸와의 연계로 우에노~아오모리를 이동할 있었다. 그러나, 앞에 있었다.

하쿠쵸는 아오모리역에서 세이칸연락선(青函連絡船) 연계, 세이칸연락선은 하코다테~아사히카와(函館~旭川)

하코다테선(函館本線), 무로란선(室蘭本線), 치토세선(歳線) 경유 특급 오오조라(おおぞら) 연계했다.

 

 

하행 아사히카와역 도착시각은 1125분이었다. 우에노역부터 아사히카와역까지 23시간에 이었다.

상행은 아사히카와역 1730 출발, 하코다테 도착은 24시였으며, 하쿠쵸, 츠바사를 환승하여

우에노역까지 23시간이 걸렸다.

츠바사에 타면 하코다테부터 오오조라에 있다. , 오오조라에 이은 츠바사인 셈이다.

 

도호쿠의 양날개

오우선 경유로 우에노~아키타를 이었던 츠바사는 2 후인 196312월부터 모리오카역(盛岡) 출발/도착

편성을 늘렸다. 분할, 병결은 후쿠시마역(福島)에서 실시했다.

 

후쿠시마역을 경계로 야마가타(山形), 모리오카쪽으로 나뉘는 경로를 날개에 비유했다는 설이 있다.

이는 도호쿠의 발전을 기원하는 취지이기도 하다.

그러나, 모리오카 편성은 츠바사 운행시작 추가되었으므로 츠바사 이름 유래는 아니다.

 

야마바토의 날개(츠바사)

특급 야마바토(やまばと, 야마비코가 아님) 우에노~야마가타를 잇는 특급열차였다.

사용차량은 키하82계로, 츠바사와 번갈아서 운행했다. , 야마바토와 츠바사는 조였다.

그래서 야마바토의 츠바사라는 설도 있다. 그러나, 이것도 시기가 맞지 않는다.

야마바토 탄생은 1964년으로 츠바사 3 후였다.

 

설을 비교하면, 가장 납득할 있는 하쿠쵸의 츠바사설이며, 이를 보충하는 근거로 오오조라관련이 있다.

어쨌든 츠바사는 하쿠쵸와 오오조라와 관련있다는 생각을 한다면 어떨까?

 

출처: 20161231, MyNavi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