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교통카드 10년] 파스모, 스이카: 10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효력 없어져 – 보증금, 충전액 다 날아가 free counters

[교통카드 10] 파스모, 스이카: 10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효력 없어져보증금, 충전액 날아가

 

많은 사람들이 쓰는 교통IC카드인 파스모(PASMO) 있는데, 10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효력이 없어지며

충전한 금액도 사용하지 못한다. 집에 쓰지 않는 파스모가 있는지 확인을……

 

종이승차권을 대신하여 이제는 생활에 없어서는 안되는 편리한 교통IC카드.

역에 붙은 포스터 내용 중에는 “10년간 이용하지 않으면 절대~~~~~~~~ 사용할 없습니다

알려지진 않았지만, 파스모는 사용한 10년간 쓰지 않으면 효력이 없어진다고 한다.

교통계 IC카드 파스모는 10 전인 20073월에 등장했다. JR 상호이용 가능하게 되면서 이용이 크게 늘었다.

그런데 등장한 106개월이 지난 지금, 이미 효력을 잃은 카드도 나오고 있다.

마지막 사용날짜는 등에서 확인할 있다.

효력을 잃으면 충전한 금액은 물론 보증금(Deposit) 환불받을 없는 규정으로 되어 있다.

보면 카드 뒷면에는 확실히 ‘10년간 이용이 없으면 효력을 잃는다라고 있다.

 

파스모회사는 이를 알리기 위해 201610월부터 포스터를 붙여왔으나, 이미 철거한 곳도 많다.

파스모회사는 민법상 채권 소멸시효가 10년임을 감안한 것이라 효력을 잃으면 다른 카드에 잔액을

옮길 없다고 말했다.

 

 

2007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파스모는 10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효력을 잃는다.

회사에 따르면, 효력을 잃으면 구입할 보중금 500엔과 카드 잔액을 반환받을 없다고 한다.

JR동일본의 스이카(Suica) 파스모와 마찬가지로 10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효력을 잃는다.

다만, 수속을 진행하면 새로운 카드에 교환, 잔액을 옮길 있다.

파스모회사는 포스터를 걸어 효력을 잃기전에 사용하기를 호소하고 있다.

 

출처: 925, 니혼TV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