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드리는 내용은 복구진행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정보가 아님을 유의하세요.
서일본 지역을 중심으로 기록적인 집중호우가 내려 큰 피해가 발생한 ‘2018년7월호우’.
**기상청에서 공식 발표한 명칭은 헤이세이30년7월호우(平成30年7月豪雨)입니다.
철도에서도 JR서일본, JR시코쿠 등 각 노선의 시설피해 소식이 올라왔다.
각 사업자의 열차운행정보와 함께 피해를 입은 구간 현황을 전달한다.
JR서일본은 히로시마(広島), 야마구치(山口) 지역을 비롯해 각 구간에서 열차운행을 중단, 대규모 토사유입과
전기설비 수몰 등이 발생해서 “운행재개에는 많은 시간이 걸릴걸로 예상된다”라고 설명했다.
산요선(山陽本線) 미하라~카이타이치(三原~海田市) 사이는 다른 수송수단으로 이동이 곤란해서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을 이용한 대체수송을 하고 있다.
산요선 카사오카(笠岡)~미하라 사이도 산요신칸센으로 대체수송 범위를 확대했다.
JR시코쿠는 요산선(予讃線) 모토야마~칸온지(本山~観音寺) 사이 사이타가와교량(財田川橋りょう)이
피해를 입었으며 복구에 오랜기간이 걸릴 걸로 예상되어, 대체버스 운행을 실시하고 있다.
7월11일 이후, 다도츠(多度津)~칸온지 사이 직행버스 수송을 할 예정이다.
JR큐슈는 치쿠히선(筑肥線), 치쿠호선(筑豊本線, 하루다선[原田線]), 히사쓰선(肥薩線) 불통구간에 대해
치쿠히선 치쿠젠마에바루~가라츠(筑前前原~唐津) 사이는 7월11일에 운행을 재개할 예정이며,
그 외 구간은 복구에 시간이 걸릴 걸로 예상했다.
JR도카이는 다카야마선(高山本線) 시라카와구치~이노타니(白川口~猪谷) 사이 운행을 중단했다.
특히 히다카나야마~게로(飛騨金山~下呂), 히다후루카와(飛騨古川)~이노타니는 자세한 피해상황을
확인할 수 없어서 운행재개 전망은 없는 상태다.
미노오타역(美濃太田駅)에서 다카야마선과 연계하는 나가라가와철도(長良川鉄道)도 토사유입, 붕괴, 침수 등
피해가 발생해서 미노시~호쿠노(美濃市~北濃) 운행을 중단, 버스로 대체수송을 하고 있다.
그 외 교토탄고철도(京都丹後鉄道), 이바라철도(井原鉄道), 니시키가와철도(錦川鉄道), 헤이세이치쿠호철도
(平成筑豊鉄道) 등 각 철도노선의 운행을 중단한 상태다.
7월10일 시점에서 운행 상황은 다음과 같다.
▶JR서일본
- 산요선: 세토(瀬戸)~오카야마~카사오카, 카이타이치~이와쿠니(岩国), 도쿠야마~시모노세키(徳山~下関) 운행재개.
히메지. 아이오이~세토는 7월10일 이후, 통근시간대에 평소의 60%, 낮시간은 평소의 30% 수준 운행 예정.
카사오카~카이타이치, 이와쿠니~도쿠야마는 운행중단
- 쿠레선(呉線), 게이비선(芸備線), 간토쿠선(岩徳線): 전구간 운행중단
- 야마구치선: 신야마구치~미야노 운행재개, 미야노~마스다(宮野~益田)는 7월10일부터 운행재개
- 후쿠엔선(福塩線): 칸나베~후츄(神辺~府中)는 평소의 60% 수준으로 운행 예정
후쿠야마(福山)~칸나베, 후츄~시오마치(塩町)는 운행중단
-하쿠비선(伯備線): 가미이와미역(上石見駅), 쇼야마역(生山駅), 네우역(根雨駅)부터 요나고(米子) 방면 보통열차 운행.
그 외 구간은 운행중단
- 츠야마선(津山線)): 전구간 운행중단
- 키신선(姫新線): 코즈키~니이미(上月~新見) 운행중단
- 인비선(因美線): 모치가세~히가시츠야마(用瀬~東津山) 운행중단
- 키스키선(木次線): 이즈모요코타~빙고오치아이(出雲横田~備後落合) 운행중단
- 반탄선(播但線): 운행재개는 7월11일 이후
- 산인선(山陰本線): 운행재개는 빨라도 7월12일 이후
- 마이즈루선(舞鶴線): 전구간 운행중단, 운행재개는 빨라도 10일 이상 소요
- 간사이선(関西本線): 이가우에노~카모(伊賀上野~加茂) 7월10일 운행재개 예정
▶JR시코쿠
- 요산선: 모토야마~칸온지 대체버스 운행, 다도츠~이마바리(今治)는 큰 폭으로 감편운행
이마바리~이요호죠(伊予北条), 이요시~우와지마(伊予市~宇和島)는 운행중단
- 요도선(予土線): 전구간 운행중단
- 도산선(土讃線): 아와이케다~토사야마다(阿波池田~土佐山田) 운행중단
▶JR큐슈
- 치쿠호선(하루다선): 케이센~하루다(桂川~原田) 운행중단, 제방붕괴 등으로 운행재개는 시간이 걸림
- 치쿠히선: 메이노하마(姪浜)~치쿠젠마에바루는 평소 50% 수준으로 운행, 치쿠젠마에바루~가라츠는
7월11일 운행재개 예정.
야마모토~이마리(山本~伊万里)는 운행중단, 대체수송, 대규모 토사유입으로 운행재개에 시간이 걸림
- 히사쓰선: 야츠시로~요시마츠(八代~吉松) 운행중단, 대규모 토사유입 발생으로 운행재개에 시간이 걸림
야츠시로~요시마츠는 7월10일부터 대체수송 실시(평일만), 히토요시~요시마츠는 대체수송 검토중
▶JR도카이
- 다카야마선: 시라카와구치~이노타니 운행중단. 시라카와구치~히다카나야마, 게로~히가후루카와는
7월11일 운행재개 예정. 히다카나야마~게로는 선로에 토사유입, 히다후루카와~이노타니는
선로 토사유입 및 토사유실 등 피해를 확인중이나, 운행재개에 많은 시간이 걸림.
▶그 외 철도사업자
- 나가라가와철도: 미노시~호쿠노 버스 대체수송 실시. 선로내 토사유입, 붕괴, 침수 발생
- 교토탄고철도(WILLER TRAINS): 미야후쿠선(宮福線), 미야토요선(宮豊線), 미야마이선(宮舞線) 모두 운행중단,
미야토요선은 7월11일부터 운행재개 예정.
- 이바라철도: 미타니~칸나베(三谷~神辺) 7월10일부터 운행재개, 평소보다 큰 폭의 감편운행
- 니시키가와철도: 전구간 운행중단
- 헤이세이치쿠호철도: 이타선(伊田線), 이토다선(糸田線)은 운행재개.
타가와선(田川線)은 7월10일부터 유쿠하시~사이가와(行橋~犀川) 열차운행 재개,
사이가와~타가와이타(田川伊田)는 대체버스 운행 시작.
모지코레트로관광선(門司港レトロ観光線)은 선로 토사유입으로 당분간 운행중단.
출처: 7월9일, MyNa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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