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 트리비아] 철도노선 이름: 만든 목적과 안내를 연구한다 free counters

이름에서 있는 노선건설의 목적

사람에도 이름이 있듯이 철도노선에도 고유 이름이 붙는다. 이름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어떠한 목적으로 건설했는지가 이름을 통해 있는 노선이 있다.

이름을 통해 목적을 알기 쉬운 노선 이름은 병행하는 길과 통과하는 지역, 목적지 이름을 채용한 경우다.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 간사이선(関西本線), 다카사키선(高崎線) 등은 어디쯤 지나는지 금방 떠오른다.

 

JR에서 많이 쓰는 이름은 노선 양끝 지역이름과 국가 이름에서 한글자씩 사례다.

이요(伊予) 사누키(讃岐) 잇는 요산선(讃線), 우고(羽後) 에치고(越後) 잇는 우에츠선(羽越本線) 등이다.

소부선(総武本線) 나라이름인 시모우사() 무사시() 조합했으며,

도쿄도(東京都) 치바현(千葉県) 조합한 케이요선(京葉線)같이 패턴이 같이 있는 예도 있다.

 

노선을 읽는 방법은 음독 또는 훈독()끼리 통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예를들어 케이요선은

음독만으로케이요선으로 한다. 그러나, 쿠시로(釧路) 아바시리(網走) 잇는 센모선(釧網本線)

히우(日向) 부젠(豊前), 분고(豊後) 잇는 닛포선(日豊本線)같이 음독만으로는 원래 한자와 지명을

연상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짧은 거리 노선과 하나의 도시에서 끝나는 노선이라면 노선의 목적을 표시하는 이름을 붙이는 경우가 있다.

공항으로 가는 케이큐(京急), 메이테츠() 등의 쿠코선(空港線), 참배노선인 JR산구선(参宮線)

토부(東武), 토큐(東急) 다이시선(大師線) 이름은 그곳으로 가는 승객도 알기 쉽다고 있다.

 

또한, 토자이선(東西線), 남보쿠선(南北線), 츄오선(中央線)같이어디쯤을 달리는지 표시하는 사례도

지하철을 중심으로 있다. 노선 이름은 노선을 달리는 장소와 성격을 표현하며, 다른 노선과

혼동하지 않도록 이용자에 쉽게 전달역할을 하고 있다.

 

노선 이름에 역사(歴史) 있다?

노선 이름은 구상과 목적에 따른 것이 많지만, 중에는 계획대로 되지 않아 이름이 실제와 맞지않는 노선도 있다.

도쿄 이케부쿠로(池袋) 사이타마(埼玉) 요리이(寄居) 잇는 토부토죠선(東武東上本線) 도쿄부터

군마현(群馬県) 시부카와, 니이가타현(新潟県) 나가오카(長岡)까지 연결할 계획이었고, 도쿄와 죠슈(上州)에서

글자 하나씩을 토죠(東上)’라고 이름을 붙였다.

그러나, 상황 변화로 노선은 요리이까지만 만들었고, ‘글자는 이루지 못하게 되었다.

이런 경우는 죠슈와 신슈(信州) 잇을 계획이었던 죠신전철(上信電) 죠신선(上信線)

아와코미나토(安房小湊)까지 연결 계획이 있었던 고미나토철도(小湊鉄道線) 등이 있다.

 

건설을 포기한 경우뿐만 아니라, 폐지와 다른 회사 이관으로 노선 이름이 무색해지는 곳도 있다.

동일본대지진으로 지금도 일부구간 불통 상태인 JR야마다선(山田線) 태평양에 인접한 리쿠츄야마다역(陸中山田)

경유했으나, 2019323, 리쿠츄야마다역을 포함한 미야코~카마이시(宮古~釜石) 3섹터

산리쿠철도(三陸鉄道) 이관되기 때문에 야마다선은야마다를 지나지 않는 야마다선 된다.

 

개업 사정이 노선 이름이 곳은 호쿠에츠큐코(北越急行) 호쿠호쿠선(ほくほく) 있다.

노선을 만들 호쿠에츠호쿠선(北越北線) 호쿠에츠난선(北越南線) 두가지 방안을 계획했으며,

어느쪽인지를 오래 논의한 결과, 최종으로 호쿠에츠호쿠선 경로를 선택하기로 했다.

호쿠호쿠선은 호쿠에츠호쿠선을따뜻한 이미지로 친숙하고 부르기 쉬운이름으로 했는데,

듣기에도 부드러운 어감이 의외의 역사를 숨기고 있다.

 

 

노선 애칭의 포인트는알기 쉽게

평소 철도를 이용하는 시점에서 생각하면 노선 이름을 듣고 곧바로 노선의 이미지를 있다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으로 인해 노선 이름과 실제가 맞지 않는 경우와 원래 이름을 알기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

이때 철도사업자는 정식 노선이름과 별개로 노선에애칭 붙인다.

 

예를 들어 도호쿠선(東北本線) 도쿄~모리오카(東京~盛岡) 잇는 노선이나, 우에노~쿠로이소(上野~黒磯)

우츠노미야선(宇都宮線)이라는 애칭을 붙였다. 또한 관광객에 노선 이미지를 전달해서 노선 이미지 향상을 위해

리쿠토선(陸羽東線)에는오쿠노 호소미치 유케무리라인(細道湯けむりライン)’,

 

 

반에츠사이선(磐越西線)에는숲과 물과 로망의 철도(とロマンの鉄道)’같은 애칭을 붙이는 경우도

로컬선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다.

 

한편, 수도권에서도 토부노다선(東武野田線) 토부어반파크라인(東武バンパクライン)’같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애칭도 있다.

 

 

하지만, 애칭 중에서도 케이힌토호쿠선(京浜東北線, 도호쿠선, 도카이도선, 네기시선 구간)

사이쿄선(埼京線, 야마노테선, 아카바네선, 도호쿠선, 가와고에선 구간)같이 노선 이름같이 정착한 이름도 있으며,

E(E)같이 정착하지 않은 것도 있어서 모든 애칭이 받아들여지진 않는다.

**E덴은 국철분할 민영화 JR동일본으로 바뀔 국철의 애칭인 고쿠덴(国電)에서 따서 E덴으로

애칭을 붙인 적이 있었는데, 정착에 실패, 지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노선 이름은 이용객에 알기 쉽게 하는 중요하다.

철도사업자도 이용객의 흐름(유동) 열차 운행계통 등을 고려해서 노선 이름과 노선 애칭을 여러가지로 연구하고 있다.

 

출처: 716, TrafficNews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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