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칸센 고민] 후쿠이현 지사: 호쿠리쿠신칸센 도입 포기 가변궤간전차 대체방안으로 ‘특급운행’을
2018년_JTrain_Inside/인프라_취약성_개선 2018. 9. 6. 06:58호쿠리쿠신칸센에 FGT 도입 포기 내용은 http://jtinside.tistory.com/9553
국토교통성이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에 가변궤간전차(FGT, Free Gauge Train) 도입 포기에 대해
니시카와 카즈오(西川一誠) 후쿠이현(福井県) 지사는 8월27일에 FGT 대체방안으로 “국토교통성과 JR서일본은
신칸센 츠루가역(敦賀駅) 환승 특급의 전편확보와 오사카(大阪)와 나고야(名古屋) 방면의 특급연계를
실시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특급 연장에는 단점도 지적받는 가운데 니시카와 지사가 적극 자세를 보인 것은 향후 논의에 영향을 미칠걸로 보인다.
FGT를 포기하고 대안을 둘러싸고 츠루가역에서 환승 회피 등을 위해 후쿠이현 사바에시(鯖江市)
마키노 시장이 특급운행을 요청했다. 현 의회도 특급운행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가결했다.
한편, 승객을 특급에 빼앗겨서 신칸센 수지가 악화, 신칸센 건설재원이 줄어드는 등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후쿠이현의회 야마모토 의장은 FGT 포기에 “정부, 여당은 대안을 빨리 검토해야 한다. 여기에 오사카까지
풀규격으로 조기 전구간 정비 실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고 발표했다. 단, 특급연계 언급은 없었다.
출처: 8월28일, 후쿠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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