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4일, 사세보시(佐世保市)는 JR사세보선(佐世保線)을 운행하는 특급열차의 고속화를 위해 나가사키선(長崎線)에서
운행 중인 885계 특급 ‘하얀 카모메(白いかもめ)’와 같은 틸팅형 차량 도입을 JR큐슈에 요청할 생각임을 밝혔다.
틸팅 차량은 커브에서 차량을 경사지게 하는 구조로 속도를 줄이지 않고 운행할 수 있으나, 일반 차량에 비해 비싸다.
사세보선은 일반형 783계 특급 미도리(みどり)가 운행하고 있다. 틸팅차량을 도입한다면 사세보선에서
다케오온센(武雄温泉)까지 약 2분, 하카타(博多)까지 약 8분 단축을 예상한다.
시는 2022년에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 나가사키루트(長崎ルート, 나가사키신칸센)가 잠정 개업하면
하얀카모메에 여유가 생겨서 “이 시기에 도입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도입에 맞춘 노반 개량도 요구한다.
시는 사세보선 개선을 위해 현과 JR큐슈와 협의를 계속하고 있으며 올해 내 회의를 요청할 방침이다.
시는 “노반정비 경비는 전액 현이 부담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에서 사세보선을 포함한 병행재래선 문제도
함께 생각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출처: 2월5일, 나가사키신문
**내용 요약: 사세보시는 JR큐슈에 사세보선에 특급 카모메 같은 틸팅차량을 도입할 것을 요구할 방침임.
큐슈신칸센이 잠정 개업하는 2022년에 885계 여유가 생길 예상으로 이 시기에 도입을 요구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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