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안내 서비스의 끝] 에키카라 시각표 서비스 종료: 운영회사 실적과 관련 있다? (1) free counters

1편에 이은 내용입니다.

에키카라 시각표 종료 소식은 https://jtinside.tistory.com/9892

 

노선시각표 같은 표시기능은 교통신문사가 스마트폰으로 제공하는 디지털JR시각표 Pro(デジタルJR時刻表 Pro),

디지털JR시각표 Lite(デジタルJR時刻表 Lite)에도 채용하고 있다. JR시각표의 디지털 버전만큼 지도에서

역과 노선 표시로 바꿀 있는 , 편리하고 표시도 빠르다. 그러나, 디지털 버전은 유료다.

에키카라 시각표는 동작이 느린 느낌이 있지만, 무료이며, 정말 고마운 사이트다.

 

환승안내 사이트 경쟁도 서비스 종료의 요인?

하지만, 무료이기 때문에 에키카라 시각표에 대한 불안함도 있었다. 솔직히 말하면 장사에 신경쓰지 않음

불안함의 요소였다. 인터넷 무료 서비스는 갑자기 사라지는 사례도 많다.

에키카라 시각표는 광고 범위가 적고, 광고 구루나비 관련뿐이며, 유료회원제도도 없다.

콘텐츠를 만들려면 돈이 든다. JR 회사의 시각 데이터는 교통신문사의 JR시각표가 기반이다.

사철 데이터에 대해서는 다른 회사가 정보를 제공하는 하다. 이러한 데이터 구입 비용이 매월 발생하고 있으며,

인터페이스에 맞게 데이터 가공은 필요하게 된다. , 인건비도 든다.

 

이러한 비용은 어디에서 회수하는가? 이용자 관점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상상이지만, 구루나비의 음식점 가이드 연동하는 서비스라고 평가하는 걸로 보인다.

시각표, 열차상세, 노선시각표의 페이지 아래에 주변 맛집정보링크가 있으며, 환승 검색결과 역에도

레스토랑 정보 링크가 있다. , 철도 팬에게는 구루나비에 있어서 에키카라 시각표는 부록이었다.

 

구루나비 자체 실적은 어렵다. 구루나비는 정보를 표시하는 음식점 회원의 회비가 수입원이 되고 있다.

니혼케이자이신문 24일자 구루나비 수입, 이익감소, 유료가맹점 해지가 끊이지 않는다라는 기사를 보면

2018 4~12 연결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1% 감소라고 되어 있다.

주가는 201858일에 1,600엔까지 올라갔으나, 511일에 961엔까지 떨어졌다. 201926 종가는 686엔이었다.

에키카라 시각표 종료는 직접 수익이 되지 않는 부분의 구조조정이라는 의견이 있다.

 

환승 안내사이트 경쟁도 에키카라 시각표 종료 요인이라 있다.

환승 검색 사이트는 발연구소(ヴァル研究所) 에키스파토(すぱぁと), 죠루단(ジョルダン) 환승안내,

 

 

에키탄(駅探) 에키탄, 히타치시스템즈(日立システムズ) 하이퍼다이어(ハイパダイヤ) 등이 시스템을 구축하여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포털사이트에 판매하고 있다. 시스템 갱신, 서비스 강화를 항상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에키스파터를 채용하고 있는 야후! 환승안내에서는 철도뿐만 아니라 노선버스에도 대응하며,

야후! 지도와 링크하여 근처 지도도 표시한다.

외에 버스노선까지는 부드럽게 검색하진 못해도 노선버스와 항공노선 검색기능을 가진 사이트는 많다.

한편, JTB 운영하던 루루부교통. 경로검색(るるぶ交通経路検索) 2018523일에 서비스를 마쳤다.

사이트도 철도 팬에 인기였으며, 경유 역을 여럿 입력하여 처음부터 복잡한 경로를 알아냈다.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 계획을 세우는 도움이 되었다.

 

환승안내 사이트로 성공하려면 시스템 업데이트도 필요하다. 그러나, 에키카라 시각표 검색창은

버스정류장에 대응하지 않는다. 철도만 검색해도 경유 역을 지정할 없다. 구루나비 경영실적으경

무료서비스를 개선하는 예산을 확보하기가 어렵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광고를 제대로 하던지, 디지털시각표처럼 유료화로 살아나는 방법은 없었을까?

철도 팬을 위한 정교한 기능을 갖춰도 수익에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인가?

수익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도 에키카라 시각표는 항상 있었고, 계속 한다는 안심이 있었다.

이는 마치 폐지를 결정한 로컬선과 같다. 유료 과금도 좋으니 에키카라 서비스를 잇는 서비스가 있었으면 한다.

 

출처: 29, MyNavi

 

**내용 요약: 구루나비가 운영하는 에키카라 시각표가 329일에 서비스를 종료함.

서비스 종료 원인을 회사가 직접 밝히진 않았지만, 환승검색 사이트의 경쟁 심화와

구루나비 회사의 경영상황 악화 등으로 이상 무료로 서비스를 유지하긴 어렵다고 판단한 걸로 보임.

다른 검색사이트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에 철도 팬들이 애용했는데, 유료화를 통해서라도 유지되었으면 하는 바램임.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