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와 부동산] JR큐슈: 오이타역 빌딩 개업 – 이제는 부동산이 핵심이다
2014년6월 여행기 때 한참 공사중이었던 JR오이타역 빌딩이 완성, 개업했습니다.
JR오이타시티 홈페이지는 http://www.jroitacity.jp/
4월16일, JR오이타역(大分駅)의 새로운 빌딩 ‘JR오이타시티(JRおおいたシティ)’가 개업했다.
상업시설과 호텔, 온천시설이 들어간 21층의 고층빌딩이다.
역 주변에는 재개발도 빠르게 진행, 오이타의 ‘현관’이 달라졌다.
4월16일 04시 넘어 사람들이 줄을 서기 시작했다. 10시 개점 때에는 약 3천명이 줄을 섰으며
개점과 동시에 사람들의 ‘물결’이 가게 안으로 들어갔다.
JR오이타시티는 지상21층, 지하1층으로 구성하고 있다.
1~4층은 184개 점포의 상업시설 ‘어뮤플라자 오이타(アミュプラザおおいた)’. 8층에는 부지 면적
약 4,500평방미터의 전망정원이 있다. 4월23일에 호텔과 함께 오픈하는 온천시설은 19~21층에 있다.
가장 위에 있는 노천온천에서는 유후다케(由布岳)와 다카사키야마(高崎山), 벳부만이 보인다.
JR큐슈 아오야기 토시히코(青柳俊彦) 사장은 개업행사에서 “지금까지의 경험을 살려 최고의 것을 만들었습니다.
모두가 활발한 오이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라고 인사말을 했다.
오이타역 승차 승객 수는 하카타(博多), 고쿠라(小倉), 가고시마츄오(鹿児島中央)에 이은 규모로,
역 주변에는 예전부터 상점가와 백화점이 있다. 최근에는 교외의 대형매장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나,
역 빌딩 개업으로 역 주변으로 고객이 돌아오길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후쿠오카대학(福岡大学) 도시공간정보행동연구소 추계로는 “도시 중심을 방문하는 사람은 하루 평균
11,000명이 늘어나, 경제효과는 약 223억엔”이라고 한다. 역 빌딩과 주변 상점가가 고객쟁탈 경쟁을 하는
염려도 있으나, 오이타은행계열 연구소는 “인접해 있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오이타역 주변에는 그동안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시설이 없었다. 역 빌딩 건설과 함께 주변에는
재개발을 빠르게 진행했다. 2013년에는 복합문화교류시설을 완성했으며 아파트도 이어 건설했다.
역 북쪽에도 4월24일 오이타현립미술관이 개관, ‘랜드마크’를 늘려나간다.
올해 3월에는 오이타시와 미야자키시(宮崎市)가 히가시큐슈자동차도로(東九州自動車道)로 이어져,
키타큐슈시와 오이타를 잇는 고속버스 운행도 시작, 교통망 정비도 진행하고 있다.
도시개발 전문가 일본총연(日本総研) 히요시씨는 “고객을 모으는 능력(집객력)이 있ㅇ면 사람의 흐름이 바뀐다.
지금까지는 하카타 방면으로 가던 주변 지역 사람들을 흡수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임대수입으로 번다
JR큐슈의 ‘역 빌딩은 경영의 큰 기둥이다.
터미널역을 대형상업시설인 ‘어뮤플라자’가 들어간 빌딩으로 바꿔서 임대수입으로 매출을 올린다.
이미 고쿠라, 나가사키(長崎), 가고시마츄오, 하카타에 빌딩을 건설했다. 향후 2021년 봄 개업을 목표로 하는
구마모토역(熊本駅)이 있으며, 이후 나가사키역에도 신칸센 개업에 맞춘 리뉴얼을 검토하고 있다.
JR큐슈의 2013년도 결산에서는 역 빌딩을 포함하 부동산사업 영업이익은 167억엔이다.
철도사업이 149억엔 영업적자를 기록한 것과 대조적으로, 오랜기간 안정이익이 가능한 귀중한 자산이다.
2016년도 주식상장을 목표로 하여 흑자경영을 이어가서 주식시장에서 신뢰를 얻기 위한 역 빌딩 사업은 필요하다.
다만, 새로운 개발에도 한계가 있다. 철도이용이 비교적 적은 사가역(佐賀駅)과 미야자키역(宮崎駅)은
재건축 장점이 크지 않다. 기존 건물도 세입자 교체, 리뉴얼을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끌고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
오이타역 빌딩에 대해 JR큐슈 관계자는 “오이타역은 온천과 호텔이 많은 벳부(別府)와 가깝다.
온천이 풍부한 같은 지역에 역 건물이 계속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라고 지적했다.
출처: 4월16일, 아사히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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