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폐지위기의 노선] JR홋카이도: 루모이선 구간 폐지 및 전구간 폐지를 염두(2018년) free counters

[폐지위기의 노선] JR홋카이도: 루모이선 구간 폐지 및 전구간 폐지를 염두(2018)

 

홋카이도 지역의 철도노선 폐지 위기 내용은 티스토리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009

 

 

JR홋카이도가 루모이선(留萌線) 폐지를 검토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루모이선 중에 이용이 적은 말단노선인 루모이~마시케(留萌~増毛) 구간은

2018년에 우선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홋카이도신문이 보도했다.

 

 

1년에 걸쳐 자치단체와 조율

루모이선은 후카가와(深川)~마시케 66.8km를 잇는 로컬선으로 2014년 수송밀도는 142.

2015627일자 홋카이도신문에 따르면, JR홋카이도 간부가 5월 말에 노선주변인 칩푸베츠쵸(秩父別町)를 방문,

루모이선 폐지 의향을 전달했다고 한다. 향후 1년에 걸쳐 노선주변 각 자치단체와 조율 후 공식협의회를 설치하고,

자치단체로부터 폐지 동의를 받은 뒤 JR홋카이도가 국가에 신고하여 노선을 폐지한다.

 

칩푸베츠쵸는 후카가와~마시케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말단구간에는 없다.

, JR홋카이도는 루모이선 전구간의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

우선 이용자가 적은 루모이~마시케 16.7km 말단구간을 폐지하고,

이어 후카가와~루모이 사이를 폐지하는 단계를 거친다는 생각이다.

 

신문보도에 따르면, “안전대책이 따라가지 못하는 루모이~마시케 사이를 우선 2018년에 폐지할 생각이라고 한다.

수송량에 비해서 정비에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 구간을 먼저 폐지하겠다는 계획일까?

 

JR홋카이도 재생추진회의도 폐지를 촉구……

JR홋카이도에 관해서는 안전대책 조언을 하는 제3자 위원회인 ‘JR홋카이도 재생추진회의(JR北海道再生推進会議)’

회사에 대해 제언서를 정리, 626일에 공개했다.

이 내용은 한정된 경영자원을 안전투자에 집중 배분하는 선택과 집중을 촉진하는 동시에

이용자가 적은 노선의 폐지를 포함한 재검토 등을 권장하고 있다.

, 루모이선의 폐지는 외부 지식인의 제언에 따른 형태가 된다.

 

▶삿쇼선(가쿠엔토시선) 끝 구간과 유바리지선은 어떻게?

이러한 제언이 나와서 JR홋카이도가 루모이선의 폐지에 나섰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루모이선의 문제만이 아니라 수송량이 적은 다른 노선도 대상이 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삿쇼선(札沼線) 끝부분인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北海道医療大学~新十津川, 수송밀도 81)

-유바리선 지선(夕張線支線) 신유바리~유바리(新夕張~夕張, 수송밀도 117)

이 두 구간은 JR홋카이도 결산 때에 이용이 적은 구간으로 명기했으며, 루모이선보다 수송밀도가

더 낮은만큼, 폐지 검토가 될 가능성이 높다.

 

출처: 627, 타비리스

 

아래 사진은 루모이선 종점인 마시케역입니다(2010년12월 여행 때 촬영)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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