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철도유산의 보존] 폐지 20년된 신메이선의 역 하나가 ‘부활’, 공개 이벤트(7월18일) free counters

[철도유산의 보존] 폐지 20년된 신메이선의 하나가 부활’, 공개 이벤트(718)

 

718 JR홋카이도 신메이선(深名線) 폐지된 20년을 기념하여 폐선 부지에 남아있던

누마우시역(旧沼牛駅) 건물을 공개하는 이벤트 어서와 누마우시역(おかえり沼牛)’ 개최했다.

 

 

누마우시역이 있던 신메이선은 후카가와~슈마리나이~나요로(深川~朱鞠~名寄) 121.8km 이엇던 노선으로

1924년부터 1941년에 국철선으로 개업했다.

패전 노선주변 인구감소에 따른 이용자도 줄어서 1977~1979 평균 통과인원(여객수송밀도)

1980년에 제정된 일본국유철도 경영재건촉진 특별조치법(국철재건법, 国鉄再建) 폐지기준(4천명)

크게 밑돈 272명이었으나, 겨울철 대체할 도로가 정비되지 않은 이유로 폐지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신메이선은 1987 국철분할 민영화로 JR홋카이도가 이어받았으나, 이용자감소가 심해져

수송밀도도 100명대로 떨어졌다. 여기에 도로정비도 진행되어 199593일에 폐지되었으며,

다음날 4일부터 대체교통기관으로 JR홋카이도가 노선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현재는 JR홋카이도에서 분사한 JR홋카이도버스(ジェイ北海道バス) 도호쿠버스(道北バス)

위탁하는 형태로 운행 중이다.

 

노선 폐지 누마우시역은 호로카나이쵸(幌加内町)에서 지역주민에 양도되었다.

지역은 홋카이도에서도 손꼽히는 폭설지역이라 양도 일부와 창문, 기둥부분 파손이 발견되었으나,

매년 겨울에 4~5 지붕과 부식부분의 수선을 실시했다. 주변에는 부서지고 무너진 가옥이 몇채 보였으나,

누마우시역은 여러 노력으로 영업때와 가까운 상태로 유지를 이어왔다.

 

 

이번 건물 공개는 누마우시역을 호로카나이쵸의 역사적 유산으로 자리하고, 보존활동의 하나로

지역의 젊은이들이 중심이 되어 실시, 올해 눈이 녹은 건물의 현장조사를 시작했다.

이후 공개를 위한 최소한의 청소와 보존을 위한 대청소 작업을 했다.

 

 

한편, 영업 당시 건물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대합실 등에는 많은 철도부품을 장식했는데,

장식들은 철도 팬의 전면협력으로 이루어졌다.

스탭 중에는 철도에 정통한 사람이 없어서 나무재질의 시간표와 운임표는 철도팬들이 직접 준비했다고 한다.

 

 

호로카나이쵸로부터도 간판과 승차권함, 도장 마을이 소장한 자료를 제공받았다.

이벤트를 준비한 오카에리 누마우시역 실행위원회는 아직 백지상태라고 말하로, “소유자의 의향을 따르면서

계속 보존할 있도록 지원협력을 받고 싶다라고 말했다.

 

출처: 720, Respo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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