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차량 디자인 변경] JR홋카이도: 수퍼-토카치용 키하261계 색상 변경(2015년12월부터)
2015_일본철도 이야기/차량_인프라_올드앤뉴 2015. 11. 12. 01:30[차량 디자인 변경] JR홋카이도: 수퍼-토카치용 키하261계 색상 변경(2015년12월부터)
9월9일, JR홋카이도는 삿포로~오비히로(札幌~帯広) 특급 수퍼-토카치(スーパーとかち)로 운행하는
키하261계1000번대 기동차의 외부 디자인을 12월부터 차례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JR홋카이도의 특급차량은 1992년에 등장한 키하281계 기동차 이후 파란색 기반 디자인을 표준으로 했다.
회사는 현재 디자인을 “짙은 색이 넓어서 존재감은 있지만, 무거움이 느껴진다”라며
새로운 디자인에는 수평 라인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으로 ‘느긋한 이미지’. ‘웅대한 대지’를 표현한다고 한다.
측면부터 앞면에 걸쳐 자주색과 회색의 띠를, 전면 중앙에 경계색인 노란색을 배치, 지상에서
시인성(視認性)도 향상시킨다. 외부 디자인 리뉴얼은 2015년12월부터 시작, 기존 키하261계1000번대를
차례로 새로운 디자인으로 바꾼다.
노후화 한 키하183계 디젤차량 대체용으로 2016년도에 새로 만드는 차량은 처음으로 새로운 디자인으로 한다.
신규제작 차량 도입이 끝나는 2017년 말까지 새로운 디자인으로 통일할 예정이다.
삿포로~왓카나이(稚内) 특급 수퍼-소야(スーパー宗谷)로 운행 0번대와 그 외 형식 기동차는 디자인을 바꾸지 않는다.
키하261계1000번대는 2007년10월 시각표개정부터 삿포로~오비히로 특급 수퍼-토카치로 투입했다.
2000년3월에 특급 수퍼-소야에 투입한 0번대에 비해 외부 색상을 일부 변경, 추락방지 시설을 설치했고
그린샤를 한칸 전체로 하고(수퍼-소야는 반실 그린샤) 보통차 인테리어도 바꿨다.
일부 기기 사양이 다른 관계로 0번대와 1000번대는 섞어서 붙일 수 없어서 다른 운용을 하고 있다.
출처: 9월9일, Response, JR홋카이도 공지
'2015_일본철도 이야기 > 차량_인프라_올드앤뉴' 카테고리의 다른 글
[N] [이벤트 열차] 난카이전기철도: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랩핑 특급 라피트 운행(11월21일부터) (0) | 2015.11.19 |
---|---|
[N] [새로운 노선] 국토교통성: 센다이시영지하철 토자이선 개업에 따른 여객운임 상한설정 승인 (0) | 2015.11.18 |
[N] [특별차량 운행] JR서일본: 산요신칸센에서 ‘에반게리온’ 발진 ‘500 TYPE EVA’(11월7일부터) (0) | 2015.11.09 |
[N] [차량의 보존] 쿳찬쵸 여행회사: 호쿠토세이, 하마나스의 객차, 기관차 보존 검토 (0) | 2015.11.08 |
[N] [새로운 차량] 교토탄고철도: 새로운 특급열차 ‘탄고의 바다’ 운행(‘그 사람’의 디자인) (0) | 2015.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