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신칸센 개업준비] 세이칸터널 운행 재래선특급: 2016년3월21일이 ‘마지막 운행’ free counters

[신칸센 개업준비] 세이칸터널 운행 재래선특급: 2016321일이 마지막 운행

 

홋카이도와 본토를 잇는 재래선은 시각표개정 5 전에 라스트런 하는 특이한 경우가 됩니다.

 

1218, JR홋카이도와 JR동일본은 2016326 시각표개정에 따라 폐지되는 혼슈(본토, 本州)

홋카이도를 잇는 재래선 여객열차의 운행계획을 발표했다.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개업 직전에 실시하는

지상설치 최종교체에 따라 321 출발 열차를 끝으로 운행을 마친다.

 

홋카이도신칸센은 2016326,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青森~新函館北斗) 사이 148.8km 개업한다.

세이칸터널(青函トンネル) 포함한 신나카오구니 신호장~키코나이(新中小国信号場~木古) 사이는

재래선인 츠가루카이쿄선(峡線) 선로를 같이 쓰는 구간이다.

 

츠가루카이쿄선을 달리는 정기운행 여객열차는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에 따라 모두 폐지되나, 시각표개정을 앞둔

322일부터 25 사이에 세이칸터널 지상설치 최종교체가 있어서 신칸센 개업 5 전에 운행을 마치게 된다.

 

신아오모리~하코다테(函館) 특급 하쿠쵸(白鳥), 수퍼-하쿠쵸(白鳥) 321일을 끝으로 운행을 마친다.

하행은 신아오모리(19:47) 하코다테(21:54): 하쿠쵸27

 

상행은 하코다테(19:32) 신아오모리(21:34): 수퍼-하쿠쵸98호가 마지막 열차다.

 

 

 

아오모리~삿포로(青森~札幌) 야간급행 하마나스(はまなす) 삿포로 출발이 320,

 

 

아오모리 출발이 321일을 끝으로 운행을 마친다. 마지막 열차는 전좌석지정석으로 운행한다.

 

 

또한 320일까지는 상행 하코다테아오모리 운행시각을 변경, 하코다테(03:56) 아오모리(06:19) 된다.

때문에 신아오모리역에서 도쿄행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하야부사(はやぶさ)4호와 연계하지 않는다.

 

우에노(上野)~삿포로임시침대특급 카시오페이아(カシオペア) 하행 우에노 출발이 319일을 끝으로

운행을 마치며, 상행 삿포로 출발도 320일을 끝으로 운행을 마친다.

한편, 츠가루카이쿄선 끝에 선로가 이어져 있는 츠가루선(軽線) 에사시선(江差線) 보통열차는

최종 교체작업 기간 중에도 운휴하지 않는다.

 

츠가루카이쿄선을 달리는 정기운행 열차는 신칸센 개업 화물열차만 남는다.

한편, 2017 봄부터 운행 예정인 JR동일본 크루즈트레인 트레인스위트 시키시마(TRAIN SUITE 四季島)’

일부 코스가 홋카이도로 운행하여 임시 여객열차는 신칸센 개업 후도 운행할 전망이다.

 

출처: 1219, Response, JR동일본, JR홋카이도 공지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