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칸센 개업준비] 세이칸터널 운행 재래선특급: 2016년3월21일이 ‘마지막 운행’
홋카이도와 본토를 잇는 재래선은 시각표개정 5일 전에 ‘라스트런’을 하는 특이한 경우가 됩니다.
12월18일, JR홋카이도와 JR동일본은 2016년3월26일 시각표개정에 따라 폐지되는 혼슈(본토, 本州)와
홋카이도를 잇는 재래선 여객열차의 운행계획을 발표했다.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개업 직전에 실시하는
지상설치 최종교체에 따라 3월21일 출발 열차를 끝으로 운행을 마친다.
홋카이도신칸센은 2016년3월26일,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新青森~新函館北斗) 사이 148.8km가 개업한다.
세이칸터널(青函トンネル)을 포함한 신나카오구니 신호장~키코나이(新中小国信号場~木古内) 사이는
재래선인 츠가루카이쿄선(津軽海峡線) 과 선로를 같이 쓰는 구간이다.
츠가루카이쿄선을 달리는 정기운행 여객열차는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에 따라 모두 폐지되나, 시각표개정을 앞둔
3월22일부터 25일 사이에 세이칸터널 지상설치 최종교체가 있어서 신칸센 개업 5일 전에 운행을 마치게 된다.
신아오모리~하코다테(函館) 특급 하쿠쵸(白鳥), 수퍼-하쿠쵸(スーパー白鳥)는 3월21일을 끝으로 운행을 마친다.
하행은 신아오모리(19:47) →하코다테(21:54): 하쿠쵸27호
상행은 하코다테(19:32) →신아오모리(21:34): 수퍼-하쿠쵸98호가 마지막 열차다.
아오모리~삿포로(青森~札幌) 야간급행 하마나스(はまなす)는 삿포로 출발이 3월20일,
아오모리 출발이 3월21일을 끝으로 운행을 마친다. 둘 다 마지막 열차는 전좌석지정석으로 운행한다.
또한 3월20일까지는 상행 하코다테→ 아오모리 운행시각을 변경, 하코다테(03:56) →아오모리(06:19)가 된다.
이 때문에 신아오모리역에서 도쿄행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하야부사(はやぶさ)4호와 연계하지 않는다.
우에노(上野)~삿포로임시침대특급 카시오페이아(カシオペア)는 하행 우에노 출발이 3월19일을 끝으로
운행을 마치며, 상행 삿포로 출발도 3월20일을 끝으로 운행을 마친다.
한편, 츠가루카이쿄선 양 끝에 선로가 이어져 있는 츠가루선(津軽線)과 에사시선(江差線) 보통열차는
최종 교체작업 기간 중에도 운휴하지 않는다.
츠가루카이쿄선을 달리는 정기운행 열차는 신칸센 개업 후 화물열차만 남는다.
한편, 2017년 봄부터 운행 예정인 JR동일본 크루즈트레인 ‘트레인스위트 시키시마(TRAIN SUITE 四季島)’는
일부 코스가 홋카이도로 운행하여 임시 여객열차는 신칸센 개업 후도 운행할 전망이다.
출처: 12월19일, Response, JR동일본, JR홋카이도 공지
'2015_일본철도 이야기 > 홋카이도신칸센_눈앞에' 카테고리의 다른 글
[N] [홋카이도신칸센 망상] 2026년에 삿포로 동계올림픽 유치가 된다면 신칸센 조기 건설? (0) | 2016.02.07 |
---|---|
[N] [새로운 신칸센] 홋카이도신칸센: 도쿄부터 소요시간 최단 4시간 2분, 츠가루이마베츠 7왕복 등 (4) | 2015.12.23 |
[N] [새로운 신칸센] 홋카이도신칸센으로 도쿄~하코다테는 4시간20분 vs. 하네다~하코다테 3시간 전후 (1) | 2015.12.08 |
[N] [기획승차권의 운명은?] 청춘18승차권에 ‘세이칸특례’가 유지될까? ‘폐지에 반대가 많다’ 존속을 포함? (0) | 2015.12.03 |
[N] [철도제도의 변화 예고] JR홋카이도: 세이칸특례 폐지 방침 – 청춘18승차권에 적용할지는 미정 (0) | 2015.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