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이용 통계] 2016년도 골든위크판 신칸센 이용현황: 홋카이도신칸센은 야마가타신칸센 수준
JR여객 각 회사는 2016년도 골든위크 이용상황을 발표했다. 발표내용은 각 회사, 지사마다 다르나,
숫자를 모아보면 각 노선, 구간의 최고 이용자 수를 알 수 있다.
이 순위를 매겨서 각 신칸센 이용자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
2016년도 이용자 수 순위 ‘골든위크판’: 우선 신칸센부터 소개(색상으로 소속 회사를 표시했습니다)
주황색: JR도카이 / 녹색: JR동일본 / 파란색: JR서일본 / 빨간색: JR큐슈
순위 |
신칸센 |
구간 |
이용자 수 |
1 |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 |
신요코하마~시즈오카(新横浜~静岡) |
339.1만명 |
2 |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 |
신오사카~니시아카시(新大阪~西明石) |
154.4만명 |
3 |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
오미야~우츠노미야(大宮~宇都宮) |
131.4만명 |
4 |
죠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 |
오미야~다카사키(大宮~高崎) |
114.8만명 |
5 |
산요신칸센 |
오카야마~히로시마(岡山~広島) |
113만명 |
6 |
도호쿠신칸센 |
나스시오바라~코오리야마(那須塩原~郡山) |
110.2만명 |
7 |
산요신칸센 |
히로시마~신야마구치(新山口) |
75만명 |
8 |
산요신칸센 |
신시모노세키~고쿠라(新下関~小倉) |
66.7만명 |
9 |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
다카사키~카루이자와(軽井沢) |
61.4만명 |
10 |
산요신칸센 |
고쿠라~하카타(博多) |
60.8만명 |
11 |
도호쿠신칸센 |
후루카와~키타카미(古川~北上) |
50.9만명 |
12 |
호쿠리쿠신칸센 |
죠에쓰묘코~이토이가와(上越妙高~糸魚川) |
31.7만명 |
13 |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 |
하카타~구마모토(熊本) |
26.7만명 |
14 |
도호쿠신칸센 |
모리오카~하치노헤(盛岡~八戸) |
24.5만명 |
15 |
야마가타신칸센(山形新幹線) |
후쿠시마~요네자와(福島~米沢) |
11.5만명 |
16 |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新青森~新函館北斗) |
10.7만명 |
17 |
큐슈신칸센 |
구마모토~가고시마츄오(鹿児島中央) |
9.5만명 |
18 |
아키타신칸센(秋田新幹線) |
모리오카~타자와코(田沢湖) |
7.6만명 |
19 |
야마가타신칸센 |
야마가타~신죠(山形~新庄) |
3.2만명 |
JR 각 회사는 이용현황 총계를 연말연시, 골든위크, 여름휴가 세번만 발표한다.
여기에서는 JR 공식 홈페이지 공지 외에 지방판 보도매체에 나온 정보도 모아서 순위를 매겨보았다.
그래서 위 숫자는 JR이 발표한 여객 수만을 뽑은 순위다. 이 때문에 구간 구분이 공평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이 순위는 골든위크 순위만이며, 평소 신칸센 수송량과 비례하진 않는다.
▶홋카이도신칸센은 ‘아키타 이상, 야마가타 이하’
이번에 주목할 내용은 2016년3월 개업한 홋카이도신칸센이다. 개업부터 첫 골든위크를 맞았다.
숫자 상으로는 16위로, 아키타신칸센 모리오카~타자와코 구간보다 많으며,
야마가타신칸센 후쿠시마~요네자와에 육박한다.
도호쿠신칸센 모리오카~하치노헤 숫자가 24.5만명으로 홋카이도신칸센이 10.7만명이므로
모리오카 북쪽 신칸센 여행자의 절반 가까이가 홋카이도까지 이동한다는 셈이다.
이 비율이 많은지 적은지 의견이 분분하나, 의외로 많다고 할 수 있다.
모리오카~하치노헤 사이는 전년대비 114%의 큰 증가를 기록, 도호쿠신칸센도 홋카이도신칸센의
개업효과 은혜를 받은 건 확실하다. 다만 오미야~우츠노미야는 전년과 비슷하여, 개업효과는
센다이(仙台) 북쪽으로 한정된다는 관측도 가능하다.
우츠노미야 남쪽은 피크 때 거의 만석이라 신칸센이 개업해도 눈에 띄는 영향이 나오지 힘들지 모른다.
▶지진이 망쳐놓은 큐슈신칸센의 실적
큐슈신칸센 구마모토~가고시마츄오의 9.5만명은 전년대비 45%나 줄었으며, 골든위크 수송량으로는
개업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말할 것도 없이 구마모토지진(熊本地震)의 영향이다.
하카타~구마모토 사이도 전년대비 18% 줄어든 수치를 기록했다.
다만, 당초 골든위크 중 복구는 어렵다는 상황이었는데, 운행을 재개하여 지진영향으로 인한
감소 수준을 크게 줄인 JR큐슈는 선방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출처: 5월12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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