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통계와 관광] JR Pass(Japan Rail Pass) 판매가 2년 사이 두 배로 늘어, 히카리가 혼잡하다 free counters

[철도통계와 관광] JR Pass(Japan Rail Pass) 판매가 2 사이 배로 늘어, 히카리가 혼잡하다

 

 

JR Pass(Japan Rail Pass) 판매 수가 급증하고 있다. JR동일본의 JR Pass 취급 수는

2015년도에 보통차, 그린샤용 합쳐 594,145장을 기록, 전년대비 72% 늘었다.

2013년도는 283,532장이었으므로 2 사이 배로 늘어났다.

 

 

JR 전체로는 80만장 전후?

JR동일본 자료에 따르면, JR Pass 취급 수는 2000년까지는 10만장 전후였다가 서서히 판매가 늘어

2007년에 20만장을 넘었다. 동일본대지진이 있었던 2011년은 11만장으로 떨어졌으나,

2012년도에 곧바로 20만장대로 회복했다.

2014년도에 30만장대를 기록 2015년도는 단숨에 60만장 수준으로 실적을 기록했다.

 

자료는 JR동일본의 취급 숫자다.

JR Pass JR동일본 취급 점유는 60% 정도이니 JR전체로는 80만장 전후일 걸로 보인다.


 

매일 15,000명이 유효기간

JR Pass 이용자격은 단기체재(Temporary Vistor, 短期滞在) 외국인과 일정 조건을 충족한 국외 거주 일본인이다.

일본 체류 유학생 등은 사용할 없다.

 

가격은 매우 싸서 보통차 7일권이 29,110, 그린샤가 38,880엔이다.

최장 21일권은 보통차 59.350, 그린샤 81,780엔이다. 6만엔도 안되는 가격에 3주간

JR 모든노선에 신칸센을 포함해서 자유승차가 가능하여 철도 팬에게는 꿈의 티켓이다.

 

JR동일본의 판매 수만으로 하루 1,626장이다. 7일간 유효만이라고 가정해도 매일 11,382명이 패스를 이용하고 있다.

만약 판매매수가 JR전체로 연간 80만장이라고 하면 매일 15,432명이 패스를 이용, 일본을 여행하고 있다.

 

실제로는 유효일을 전부 쓰지 않는 여행자도 많을 것이다. 유효기간 내에도 열차를 타지 않는 날이 있을 것이다.

도카이도. 산요신칸센(東海道. 山陽新幹線, 노조미(のぞみ, 미즈호(みずほ, 히카리(ひかり,

신칸센 히카리의 혼잡이 납득이 간다

알려진대로, JR Pass 도카이도. 산요신칸센(東海道. 山陽新幹線) 노조미(のぞみ), 미즈호(みずほ)

없다. 때문에 도쿄~교토. 오사카 이동에는 히카리(ひかり) 이용할 밖에 없는데, 때문인지

최근 히카리는 특히 외국인 승객이 많다.

 

외국인 덕분 지정석 구하기 힘들다는 소리도 있다.

전국으로 매일 1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면 히카리 혼잡은 이해가 간다.

 

도쿄와이드패스 판매 수도 급증

JR동일본에서는 JR도쿄와이드패스(JR Tokyo Wide Pass) 판매 수가 늘고 있다.

패스는 20151119일부터 JR간토에리어패스(JR Kanto Area Pass) 린카이선(りんかい)

죠모코겐~가라유자와(上毛高原~) 등을 추가하여 리뉴얼 패스로 북쪽은 가라유자와,

쿠로이소(黒磯)부터, 남쪽은 이즈큐시모다(伊豆急下田)까지 JR동일본 노선을 자유이용 있다.

 

JR도쿄와이드패스의 2015년도 취급실적은 212,769장이었다.

전신인 JR간토에리어패스 판매 수가 2014년도 107,219장에 비해 1 사이 배가 늘었다.

2012년도는 24,254장이었으므로, 3 사이 9 가까이 늘어났다.


 

최근은 외국인의 폭매(爆買, 바쿠카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 일본방문 외국인 수는 2016넌에도

전년대비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이렇게 되니 외국인용 패스 판매수도 늘어나게 되었다.

 

너무 싸다 의견도 있으나……

외국인용 패스에 대해서는 너무 싸다’, ‘지정석권 발매제한 필요 지적도 있다.

이러한 지적은 당연하지만, 한편으로 평일, 휴일 관계없이 이용하는 외국인 승객은 일본인 이용경향과

다르기 때문에 노선에 따라 빈자리 이용의 효과가 있다.

도카이도신칸센을 운행하는 JR도카이에는 민폐일지도 모르겠지만……

 

무엇보다 정도의 매출이 외국인관광객으로부터 나오는 JR에게는 좋은 이다.

넓게 보면 저렴한 가격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지방에 수송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니 일본 전체의

관광업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

 

출처: 816,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