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신기술 시험의 허들] 나가사키신칸센용 궤간가변전차(FGT): 내구시험 검증되지 않아 free counters

[신기술 시험의 허들] 나가사키신칸센용 궤간가변전차(FGT): 내구시험 검증되지 않아

 

문제 발생으로 내구(耐久) 주행시험을 중단한 FGT(Free Gauge Train, 가변궤간전차) 대해

1118, 전문가로 구성한 가변궤간기술 평가위원회가 국토교통성에서 열렸다.

내구주행시험 재개시기는 제시하지 않아, 영업운행 실용화는 늦어지게 되었다.

 

FGT 궤도간격이 다른 구간을 모두 달릴 있는 차량으로 2022 개업을 목표로 하는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 니시큐슈루트(西九州, 나가사키신칸센) 다케오온센~나가사키(武雄温泉~長崎)

나가사키선 재래선을 달려 하카타(博多)~나가사키를 직통하는 열차로 사용할 계획이다.

 

20144월부터는 3 시험차량이 주행을 반복, 60km 달리는 3-Mode 내구주행시험을 시작했다.

그러나, 같은해 11, 3km 달린 시점에서 차축과 접속부에 마모가 발견되는 문제가 발생했으며,

내구주행시험도 중단했다.

 

 

201512월에는 가변궤간기술 평가위원회에서 문제의 원인과 대책을 승인, 마모 대책으로 개발한

개량 대차 검증시험을 시작했다. 이후 20163월에 국토교통성과 JR큐슈 관계자가 모여 니시큐슈루트의

향후 추진에 대해 협의했는데, 다케오온센~나가사키 개업 초에는 FGT 도입하지 않고, 다케오온센역에서

재래선 특급과 신칸센을 갈아타는 릴레이 방식을 도입하려 했다.

 

이번 발표에서 개량대차의 회전시험을 실시한 결과, 평소 상태는 37,500km 주행을 해도 마모는 없었다.

그러나 실제 주행 진동을 주고 하중을 늘린 조건으로 회전시켰더니 9,000km 주행 단계에서 마모가 발생했다.

개량대차는 60km 주행하는 내구성을 가진다고 보긴 어렵다라고 말했다.

 

국토교통성은 현재로는 이대로 내구주행시험으로 이행할 없다라고 말하고, 우선 1km

검증주행시험 등을 실시, 다시 평가위원회 평가를 받아 3-mode 내구주행시험 재개를 목표로 한다.

검증주행시험은 2017 여름까지 실시할 방침이다.

 

출처: 1120, Response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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