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 트리비아-380] 케이큐전철 역 중에 모든 종류의 열차가 정차하는 역은? free counters

[철도 트리비아-380] 케이큐전철 중에 모든 종류의 열차가 정차하는 역은?

 

특급, 급행, 쾌속, 준급 대도시와 근교를 잇는 노선은 열차 종별(種別) 많다

어떤 이용자던 빨리 목적지를 가고싶다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통과역이 많은 열차, 각역에 정차하는 열차를 조합한다.

 

 

케이큐전철(京急電) 일곱 종류의 열차종별이 있다.

그러나, 모든 열차가 정차하는 역은 하나뿐이다. 어느 역일까?

 

 

기점부터 종점까지 열차종별이 같은 노선이면 기점, 종점 역에는 모든 열차가 정차한다.

도중에 대도시 주요역이 있으면 특급정차역에는 모든 열차가 정차한다. 따라서 모든 열차종별 정차 역은 드물다.

 

우선, 케이큐전철의 열차종별과 정차역을 비교해보자.

 

보통(普通)

케이큐전철에서는 각역에 정차하는 열차를 보통으로 부른다.

열차는 역에 정차, 승객이 /하차한다. 이것이 보통이다.

참고로 난카이전철(南海電)에서는 난카이본선 계통이 보통이고, 고야선(高野線) 계통이 각정(各停)이다.

** 내용은 티스토리에서 확인할 있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6985

케이큐의 보통은 종점까지 모든 역에 정차한다.

 

에어포트급행(エアポ急行)

케이큐전철은 급행이 아닌, 에어포트급행이 정식 열차종별 이름이다. 예전 급행은 본선계통과

도에이아사쿠사선(営浅草線) 방면, 하네다공항(羽田空港) 방면을 잇는 계통이었다.

본선계통 급행은 1999년에 폐지, 하네다공항 방면만 남았다.

2010년에 도에이아사쿠사선 방면과 하네다공항 방면을 잇는 계통을 에어포트급행으로 하고,

하네다공항과 신즈시역(新逗子) 잇는 에어포트급행도 만들었다.

, 케이큐의 급행은 모두 하네다공항 출발/도착의 에어포트급행 종별로 운행하고 있다.

케이큐카마타역(京急蒲田) 경계로 계통이 분리된다. 에어포트급행은 다이시선(大師線)

본선 가나자와핫케이역(沢八景駅) 남쪽, 쿠리하마선(久里浜線)에서는 운행하지 않는다.

이들 역은 모든 열차종별이 정차하는 후보에서 제외된다.

 

특급(特急)

1968년에 상위 종별인 쾌속특급(快速特急) 생길때까지 가장 빠른 열차였다.

케이큐전철과 나란히 운행하는 라이벌인 시나가와~요코하마(品川~横浜) 케이힌토호쿠선(京浜東北線)

요코스카선(横須賀線) 역에 가까운 역에 정차한다. 국철과 케이큐의 경쟁상징이다.

그러나 현재 케이큐전철의 주력은 쾌속특급인 쾌특(快特)’ 에어포트쾌특(エアポ快特)’이다.

특급이 달리는 시간대는 아침 저녁 혼잡시간대와 심야, 이른아침으로 낮시간은 운행하지 않는다.

다이시선 모든 노선을 달린다.

 

쾌특

특급보다 정차역이 적은 종별로, 쾌속특급 이름으로 생겼다.

원래는 시나가와, 가와사키(川崎), 요코하마와 미우라반도(三浦半島) 방면을 잇는 관광용 열차였다.

좌석도 주로 크로스시트 차량을 썼다. 현재는 통근수요로 확대하여 도에이아사쿠사선 방면으로 직통 계통이 많다.

시나가와역, 센가쿠지역(泉岳寺) 출발/도착 열차는 주로 크로스시트 2100형을 쓰며, 도에이아사쿠사선 방면으로

직통 열차는 롱시트 차량으로 한정한다.

 

 

시나가와~요코하마 사이는 도카이도선(東海道線) 보통열차에 해당하는 역에 정차한다.

최고속도 120km/h JR열차를 추월하는 장면은 케이큐 팬을 흥분시킨다.

 

윙호(ウィング)

윙호는 1992년에 등장한 좌석정원제 열차다. 평일 저녁부터 심야에 하행열차로만 운행한다.

미우라반도 방면으로 앉아 귀가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특별요금 300엔의 착석정리권을 발행한다.

케이큐쿠리하마(京急久里浜), 미사키구치(三崎口) 쾌특, 윙호는 평일 저녁 이후 11편을 운행한다.

, 쾌특이 열차종별, 윙호는 애칭이다.

 

 

이는 윙호를 열차종별의 하나로 했지만, 정식 열차종별이 아니고, 쾌특의 변형판으로 취급한다.

그러나, 쾌특보다 정차역이 적고, 유료열차이므로 쾌특의 상위종별로 생각하면 된다.

쾌특정차역 케이큐카마타, 케이큐카와사키, 요코하마역을 통과, 시나가와~가미오카(上大岡) 논스톱이다.

가미오카역부터는 쾌특과 같은 정차역으로 착석정리권 없이 이용할 있다.

 

모닝윙호(ニングウィング)

평일 아침 상행 2편의 좌석정원제 열차다. 저녁시간 하행 윙호 성공에 따라 2015년에 운행을 시작했다.

케이큐의 열차종별 중에는 에어포트쾌특다음으로 정차역 수가 적다.

정차역은 미우라카이간역(三浦海岸), 요코스카츄오역(横須賀中央駅), 가나자와분코역(沢文庫駅),

가미오카역이며 이후 시나가와역까지 논스톱이다.

2 1편은 시나가와역까지, 1편은 센가쿠지역까지 운행한다.

 

 

에어포트쾌특(エアポ快特)

쾌특 중에 도에이아사쿠사선 방면과 하네다공항 방면을 가장 빨리 잇는 열차다.

시나가와~하네다공항국제선터미널(羽田空港国際線ミナル) 사이는 논스톱(Non-stop)이다.

도에이아사쿠사선 내도 통과역이 있으며, 케이세이선(京成線)에서는 억세스특급(アクセス特急)으로

나리타공항역(成田空港) 출발/도착하는 열차도 있다. 나리타공항과 하네다공항을 환승 없이 잇는다.

모든 열차가 정차하는 역은 가장 정차역이 적은 열차의 정차역 중에 있다.

케이큐전철에서 가장 정차역이 적은 열차는 에어포트쾌특이다. 센가쿠지역, 시나가와역, 하네다공항국제선터미널역,

하네다공항국내선터미널역(羽田空港国内線ミナル) 역뿐이다.

다음으로 정차역이 적은 열차는 모닝윙호 정차역은 미우라카이간역, 요코스카츄오역, 가나자와분코역,

가미오카역, 시나가와역, 센가쿠지역이다. 종별을 조합해보면 시나가와역과 센가쿠지역으로 좁혀진다.

 

시나가와역과 센가쿠지역, 어느 역인지를 결정하는 열차종별은 윙호.

모든 열차가 시나가와역 출발/도착이다. 센가쿠지역에서는 출발하지 않는다.

따라서 케이큐전철에서 윙호 포함한 모든 열차종별이 정차하는 역은 시나가와역뿐이다.

 

출처: 1119, MyNavi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