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 트리비아] 각역정차로 385km, 8시간21분 ‘일본 최장 완행열차’ 이제 탈 수 없을지도 free counters

[철도 트리비아] 각역정차로 385km, 8시간21일본 최장 완행열차이제 없을지도

 

일본 철도에서는 주행거리와 운행시간이 길지는 않은 보통열차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중에는 신칸센과 특급열차급으로열차도 있다.

그렇지만, 하나는 이미 없을지도 모른다.

 

일본 최장거리를 달리는 보통열차: 82개역 정차

201610 현재, 주행거리가 가장 정기 보통열차는 산요선(山陽本線) 오카야마역(岡山)부터

시모노세키역(関駅)까지 달리는 369M열차다.

오카야마역을 1617분에 출발, 후쿠야마(福山), 히로시마(広島), 신야마구치(新山口) 82개역 모두 정차한다.

종점인 시모노세키역에는 2350분에 도착한다. 이동거리는 384.7km, 소요시간은 7시간33분이다.

참고로 도쿄역부터 재래선으로 서쪽으로 가면 나고야역(名古屋)까지가 366km.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으로 369M 같은 시각인 1612분에 오카야마역에 출발하면 시모노세키역에서

다음인 고쿠라역(小倉) 1743분에 도착한다.

369M 열차로 오카야마부터 시모노세키역까지 승차하면 운임은 6,260엔이다.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 1(1) 2,370엔이므로 열차 한편만 타도 본전을 충분히 뽑는다.

오랜시간 승차하지만, 도중 도쿠야마역(徳山駅)에서 33분을 정차하니 기분전환 혹은 저녁식사가 가능하다.

 

운행시간이 가장 보통열차는 이미 없다?

운행시간이 가장 정기 보통열차는 네무로선(根室本線) 타키카와~쿠시로(滝川~釧路) 달리는 2427D열차다.

현재 운행시각표는 타키카와역을 0940분에 출발, 후라노역(富良野), 신토쿠역(新得) 경유,

오비히로역(帯広駅)에서 쿠시로행 특급 수퍼-오오조라(おおぞら)5호를 보낸 종점

쿠시로역에는 1801분에 도착한다. 이동거리 308.4km, 소요시간 8시간21, 운임은 5,720엔이다.

 

열차 (측면)에는 보통 행선 등을 표시하나, 2427D열차는 행선인 쿠시로 아래에

일본에서 가장 운행시간이 ~~ 정기 보통열차(日本一運行時間~~定期普通列車)’라는

특별한 행선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열차는 201612 현재 시각표대로 운행하지 않고 있다.

8월에 홋카이도를 덮친 태풍피해로 2427D 운행하는 네무로선 히가시시카고에(東鹿越)~신토쿠 41.5km

불통된 상태기 때문이다.

 

JR홋카이도는 구간 복구공사에 대해 공사착수는 빨라도 2017 이후라고 하고 있으나,

한편으로 불통구간을 포함한 후라노~신토쿠 81.7km 폐지할 방침이라는 보도가 있었다.

때문에일본에서 가장 운행시간이 ~~정기 보통열차 2427D’ 이미 없을지도 모른다.

 

출처: 1027, Traffic News

 

사진은 제가 2011년에 직접 승차했던 쿠시로행 보통열차입니다. 당시는 2429D였습니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