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성여행을 위해] 2017년3월 시각표개정: 청춘18승차권으로 아오모리~하코다테 환승 ‘쬐끔 개선’
2017년3월4일 시각표개정으로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 이하 청춘18)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
(北海道新幹線 オプション券)을 사용한 아오모리~하코다테 환승이 조금 개선되었다.
상행 하코다테→아오모리(函館→青森) 이동이 최단 3시간45분으로 갈 수 있다.
▶츠가루해협에서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
청춘18승차권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은 청춘18 이용자를 위한 티켓이다.
청춘18 이용자에 한해 오쿠츠가루이마베츠~키코나이(奥津軽いまべつ~木古内) 사이에서 홋카이도신칸센을
탈 수 있으며, 키코나이~고료카쿠(五稜郭) 사이 도난이사리비철도(道南いさりび鉄道)를 이용할 수 있다.
2016년3월 시각표개정에서 홋카이도신칸센 개업때부터 재래선에서 츠가루해협 구간 통과가 불가능함에 따라
청춘18 이용자 ‘구제’를 위해 생겼으며, 가격은 2,300엔이다.
그러나, 실제 세이칸(青函) 사이 운행시간을 보면 오쿠츠가루이마베츠와 키코나이에서 신칸센과
재래선 연계가 안좋아 아오모리~하코다테 사이는 총 5~6시간이 걸려 쓰기 어려운 티켓이 되었다.
▶상행 방면 오후시간 연계 ‘개선’
2017년3월 시각표개정에서는 하행(아오모리 출발)은 개선이 없으나, 상행(하코다테 출발)에서는
오후 연계가 크게 개선되었다. 13시29분에 하코다테를 출발하면 17시14분에 아오모리에 도착,
3시간45분에 세이칸 이동이 가능하다.
2017년3월4일 이후 청춘18 옵션권을 이용한 시각표는 다음과 같다.
▣하행(아오모리→ 하코다테)
- 아오모리(06:15) →카니타(06:58착, 07:07발) →츠가루후타마타(07:31착), 걸어서 역 이동 후
오쿠츠가루이마베츠(08:13) →키코나이(08:50착, 10:13발) →하코다테(11:13) ☞ 4시간58분’
- 아오모리(11:01) →카니타(11:38착, 11:44발) →츠가루후타마타(12:09착), 걸어서 역 이동 후
오쿠츠가루이마베츠(13:47) →키코나이(14:24착, 15:18발) →하코다테(16:22) ☞ 5시간21분’
- 아오모리(13:06) →츠가루후타마타(14:18), 걸어서 역 이동 후
오쿠츠가루이마베츠(17:01) →키코나이(17:38착, 19:00발) →하코다테(20:00) ☞ 6시간54분’
- 아오모리(15:41) →카니타(16:19착, 16:42발) →츠가루후타마타(17:09착), 걸어서 역 이동 후
오쿠츠가루이마베츠(19:01) →키코나이(19:38착, 20:21발) →하코다테(21:25) ☞ 5시간44분
▣상행(하코다테→ 아오모리)
- 하코다테(07:04)→ 키코나이(08:04착, 09:44발) →오쿠츠가루이마베츠(10:22). 걸어서 역 이동 후
츠가루후타마타(13:05) →아오모리(14:23) ☞ 7시간19분
- 하코다테(13:29)→ 키코나이(04:33착, 14:57발) →오쿠츠가루이마베츠(15:35). 걸어서 역 이동 후
츠가루후타마타(15:48) →카니타(16:13착, 16:34발) →아오모리(17:14) ☞ 3시간45분
시각표개정 전후를 비교하면 하코다테 13시29분 출발열차를 이용하면 츠가루선 15시대 열차 운행이 늦춰져서
츠가루이마베츠→츠가루후타마타 환승이 가능하게 되어, 세이칸 사이를 최단 3시간45분 소요가 실현되었다.
▶전체로는 개선되지 않았다
그렇지만, 전체로는 소요시간이 5, 6시간 정도 걸려서 여전히 청춘18로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 사용이
좋지는 않다. 최단 환승인 하코다테 13시29분 열차라 해도 오샤만베(長万部)에서 보통열차로 연계할 수 없어서
삿포로에서 당일 연계는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좋은 조건의 환승패턴이 있어서 오전 중에는 그리
열차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청춘18 사용법으로는 좋지 않다.
철도 운행시각표는 청춘18 사용자를 위해 만든게 아니며, 이러한 불편은 어쩔 수 없다라고 하면 그만이다.
다만, 이 옵션권을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은 츠가루선(津軽線), 도난이사리비철도선과 홋카이도신칸센 연계가
나쁘다는 의미다. 즉, 일반 이용자도 불편하다. 시각표만으로 본다면 개선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출처: 2월22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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