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의 생존을 위해] 죠신전철 개업 120주년: 관광진흥을 위한 새로운 대응 free counters

[철도의 생존을 위해] 죠신전철 개업 120주년: 관광진흥을 위한 새로운 대응

 

상업도시 다카사키(高崎)부터 카부라가와(鏑川) 따라 군마현 세이모(西毛) 지역을 잇는 죠신전철(上信電)

개업한 120년을 맞았다. 영업하는 사철로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통학과 통근 지역의 발로 친숙하다.

그러나, 사회환경 변화로 수송인원이 줄어들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토미오카제사장(富岡製糸場)

노선주변의 많은 특색있는 명소를 살려서 관광철도로 새로운 역할을 모색하고 있다.

 

 

제사장, 코즈게삼비, 지오파크

죠신전철의 전신인 코즈케철도(上野鉄道) 다카사키~후쿠시마(福島) 사이는 1897510일이다.

주로 누에고치와 생사(누에고치에서 뽑은 ) 운반을 담당했다.

4개월 후인 925일에 시모니타역(下仁田)까지 전구간을 개통했다.

나가노현(長野県) 사쿠시(佐久市) 연장계획이 있어서 1921년에 죠신전기철도(上信電気鉄道)

이름을 바꿨지만, 연장은 실현하지 못했다.

 

연간 승객 수는 8165천명이었던 1966 절정 감소추세가 계속되고 있으며, 올해는 220만명으로 예상한다.

토미오카제사장이 세계유산에 등록된 2014년에 2365천명으로 9년만에 230만명대를 회복했으나,

2015년에 229만명, 2016년에 2218천명으로 줄어들고 있다.

 

노선유지존속과 경영재건을 위해 1999년부터 경영재건계획에 따라 군마현, 지역에서 공적지원을 받고있다.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 토미오카제사장과 국가명승지 라쿠산엔(楽山園), 시모니타 지오파크(Geopark)

노선주변 관광지와 연계, 관광철도화를 위한 준비를 진행했다.

 

 

세개의 비석이 모두 주변에 있는 코즈케삼비(上野三碑) 여름에 세계기록유산에 등록을 기대하고 있다.

코즈케삼비는 한글로 설명을 있습니다. http://www.city.takasaki.gunma.jp/info/sanpi/kr/

 

 활기가 살아있는 현관 다카사키역

열차가 도착합니다(まもなく電車到着します)”

0720, 죠신전철 다카사키역 플랫폼에 안내방송이 나오자 많은 승객이 시모니타 출발

보통열차가 0 선에 들어왔다. 통근, 통학승객이 플랫폼을 빠르게 빠져나온다.

 

 

18975월에 개업한 다카사키역의 평균 승객 수는 3,800(2016)으로 죠신전철에서 가장 이용자가 많다.

 

다카사키역은 내외로 가는 JR선과 세이모지역을 잇는 허브 역할을 하며, 지역 관광의 현관 역할을 한다.

토미오카제사장의 세계유산 등록과 코즈케삼비에 많은 주목을 받아 관광객이 늘고 있다.

이용자 요청에 대응하기 위해 번역기능의 태블릿 설치, 공중 무선랜 정비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531, 죠모신문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