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신칸센 속도향상] 홋카이도신칸센: 세이칸터널 주행속도 논의에 변화? [차세대형 신칸센을 위해] free counters

[신칸센 속도향상] 홋카이도신칸센: 세이칸터널 주행속도 논의에 변화? [차세대형 신칸센을 위해]

 

현재 신칸센의 최고속도는 시속 320km. 앞으로 성능이 높아질걸로 예상하지만, 2030년에 홋카이도신칸센이

삿포로(札幌)까지 연장했을 성능을 살릴 있을까?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세이칸터널(青函トンネル) 화물열차와 같이 사용하고 있다.

원래 320km/h 주행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운행하는 화물열차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터널 안에서는

140km/h 제한하고 있다. 노선 주변 자치단체에서는 신칸센을 빨리 삿포로까지 연장하도록 요구하고 있지만,

속도가 제한된 신칸센이면 효과도 떨어진다.

때문에 국가와 여당은 2020년까지 세이칸터널 안에서 하루 1왕복이라도 시속200km 이상으로

달릴 있도록 검토해왔다.

1왕복이라도 도쿄~신하코다테호쿠토(東京~新函館北斗) 사이에서 ‘4시간의 깨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가 재검토 움직임이 있다. 배경에는 JR동일본이 있다.

신칸센 삿포로 연장을 위해 2018 봄에 신형 시험차량을 도입, 지금보다 40km 빠른 360km/h 목표로 한다.

신형차량을 살리기 위해서도 속도제한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이 필요하다.

신칸센은 시속 몇킬로로 세이칸터널을 달릴것인가? 논의의 끝은 아직 보이지 않는다.

 

 

출처: 1122, 홋카이도신문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