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통계 상세] 2018~2019 연말연시 신칸센 이용순위: 죠에쓰신칸센은 눈 부족으로 OTL free counters

2018~2019 연말연시 JR열차이용상황 내용을 먼저 보세요.

http://jtinside.tistory.com/9806

숫자를 토대로 신칸센과 재래선 이용상황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JR여객은 2018~2019 연말연시 열차이용상황을 발표했다.

올해는 14() 연차휴가를 사용하면 연휴가 되어서 전체로 이용자 수가 늘었다.

신칸센 이용자 순위를 모아보았다. 아래 순위는 JR 회사에서 발표한 숫자를 요약했는데,

회사에 따라 구간 선정 기준이 모두 다름을 참고해야 한다.

 

 

요일 배치가 좋아서 이용자 호조

이번 연말연시 기간은 1228~16 10일간이었다. 2017년은 14일까지 8일간으로 조사했으나,

올해는 요일 배치가 좋아서 16일까지 10일간 조사대상일이 되었다. 때문에 전년대비 좋은 숫자가 나왔다.

 

가장 좋았던 노선은 홋카이도신칸센으로 전년대비 9% 늘어서 전체 신칸센 구간 가장 높은 증가율이었다.

홋카이도신칸센과 이어진 도호쿠신칸센 모리오카~하치노헤도 전년대비 8% 증가로 호조였다.

 

유일하게 전년대비 감소한 곳은?

이용자가 늘지 않은 노선은 죠에쓰신칸센이다. 오미야~다카사키는 전년대비 1% 증가에 그쳤다.

구간은 죠에쓰신칸센 니이가타(新潟) 방면과 호쿠리쿠신칸센 가나자와() 방면을 합친 숫자인데,

상세 상황에서는 죠에쓰신칸센이 60.5만명(전년대비 -3%), 호쿠리쿠신칸센이 74만명(전년대비 +5%)라고 한다.

구간에서 죠에쓰: 호쿠리쿠는 8:10 정도 비율이다.

 

죠에쓰신칸센 이용이 전년대비 3% 정도 줄어든건 모든 신칸센에서 유일하게 전년대비 감소이며,

연말연시에 요일배치도 좋은데 부진하다고 있는 숫자다.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겨울은 12 적설상황이 나빠서 스키 고객이 늘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실제로는 12 말에 눈이 내려 충분한 적설량을 기록했지만, 여행계획은 전에 세우기 때문에

부족 영향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큐슈신칸센도 늘지 않아, 구마모토~가고시마츄오는 전년대비 1% 증가에 그쳤다.

16일에 구마모토 지역에 진도 6 지진이 발생, 신칸센 운행이 중단된 영향도 있는 하다.

 

출처: 19, 타비리스

 

**내용 요약: 2018~2019 연말연시 신칸센은 전체로 승객이 전년대비 늘었으나, 죠에쓰신칸센만 조금 줄었는데,

(추정)원인은 적설량이 적어서 스키장 승객이 줄었던 걸로 보임.

Posted by CASSIOPE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