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통계자료] 케이세이전철 결산: 스카이라이너 이용자 감소 – 하네다공항과 ‘저비용버스’ 영향? free counters

[통계자료] 케이세이전철 결산: 스카이라이너 이용자 감소 하네다공항과 저비용버스영향?

 

 

 

케이세이전철(京成電) 2014년도 결산을 발표했다. 유료특급 이용자 수는 전년대비

3% 줄어든 4129천명으로 스카이라이너 이용자 수가 감소로 바뀌었다.

한편, 나리타공항도 2014년도 공항 운용상황을 발표, 항공여객 수가 2% 줄어들었다.

 

 

▶스카이억세스선(スカイアクセス) 개업 후는 호조였으나……

케이세이전철의 2014년 결산에서, 연결매출액은 전년대비 2% 늘어난 2,490억엔을 기록했다.

실적이 좋았던 건 아파트 판매 등 건설, 부동산업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0.3% 늘어난 243억엔이었다.

 

수송인원은 정기가 0.2% 늘어난 15,637만명, 정기 외는 0.7% 줄어든 11,006억엔이었다.

주목할 부분은 유료특급 수송인원으로, 전년대비 3% 줄어든 4129천명에 그쳤다.

케이세이의 유료특급은 대부분 스카이라이너(スカイライナ). , 스카이라이너 여객이 감소로 돌아섰다는 의미다.

 

 

스카이라이너는 나리타스카이억세스선(成田スカイアクセス)이 개업한 2010년 이후 호조를 보였으며,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한 2011년을 제외하면 이용자 수는 계속 증가해 왔다.

이 때문에 2014년도는 나리타스카이억세스선 개업 후 실질적으로 처음 이용자 감소가 나타났다.

 

▶나리타공항: 국제선 감소를 저비용항공(LCC)이 메우지 못해……

한편, 나리타공항(成田空港) 2014년도 항공여객 수는 3,5305천명이었다.

내역은 국제선이 2,9302,444, 국내선이 6002,566명이다.

국제선은 전년대비 5% 줄었으나, 국내선은 16% 늘어 통 2%가 줄었다.

 

나리타공항의 국제선 여객수 감소는 하네다공항(羽田空港) 국제선화 영향으로 보인다.

2014년 여름 운항부터 하네다공항 낮시간 국제선 운영이 시작 후 나리타공항 국제선 이용자가 줄어들었다.

 

한편, 국내선 여객 수는 16%로 크게 늘었으나, 이는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

충실해졌음을 반영하고 있다. 젯스타(Jetstar, ジェットスタ)와 바닐라에어(Vanilla Air, バニラエア)

노선확대에 피치항공(Peach Aviation)의 간사이선(関西線) 취항도 큰 영향이었다.

나리타공항 전체로는 국제선 여객 감소를 국내선 LCC가 메우는 셈인데, 다 메무지 못한 모습이다.

 

▶저비용버스 도쿄셔틀은 증가?

국내선 LCC이용자는 비싼 스카이라이너를 이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 스카이라이너 이용자 감소

이유 중 하나다. 바꿔말하면, 스카이라이너는 국내선 LCC여객을 수용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정기 외 이용자 자체가 줄어들고 있고, 추가요금이 필요없는 억세스특급(アクセス特急) 이용자도

그리 늘지 않고 있다고 보인다. , 나리타공항 접근으로 철도이용자 점유율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LCC이용자에 높은 인기의 교통은 도쿄역~나리타공항 저비용버스다.

케이세이버스(京成バス)도쿄셔틀(東京シャトル)’을 운행, 계속 버스편을 늘리고 있다.

발표자료에는 없지만, 도쿄셔틀 이용자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보인다.

 

 

출처: 51,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