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계획] 케이오전철: 유료(有料)좌석열차 도입 검토. ‘TJ라이너’ 케이오버전 탄생?
케이오전철(京王電鉄)이 유료좌석열차 도입검토가 5월8일 발표한 투자정보에서 밝혀졌다. 그렇지만 내용은 ‘유료좌석열차의 도입을 검토’뿐으로, 더 이상 정보는 없다. 케이오전철에 어떤 ‘유료좌석열차(有料座席列車)’가 등장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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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증대 대책으로 유료좌석열차를 도입
5월8일, 케이오전철은 ‘케이오그룹 중기3개년 경영계획(2015~2017)~향상과 확대를 위해’ 라는 문서를 발표했다.
(中期3カ年経営計画(2015年度~2017年度)~向上と拡大に向けて~)
이는 일반인을 위한 문서가 아닌, 주주를 위한 투자정보로 문의처도 회사의 경리부로 되어있다.
문서 내용에 따르면, 중기경영 대처로 ‘철도사업에서 케이오선(사사즈카~센가와[笹塚~仙川]) 연속입체교차사업
추진 등 안전성향상을 위한 시책을 계속 추진하며, 시각표개정과 유료좌석열차 도입 검토 등을
수익향상 방안으로 한다”라고 써 있다.
이 내용을 토대로 니혼케이자이신문(日本経済新聞)은 새로운 중기계획 기간 중에 유료특급열차의 도입을 검토한다.
일본방문 외국인 증가에 따라 토, 일요일, 공휴일에 도심에서 타카오산(高尾山) 방면으로 가는 관광수요를 개척한다.
평일 야간대에 ‘돈을 주고라도 앉고 싶다’ 라는 통근승객에도 대응한다. 도입시기와 정차역, 요금 등은
향후 결정한다 라고 보도했다.
이 내용은 나름 구체적으로, 평일 통근라이너 역할로 주말은 타카오산 방면 관광열차로 운행을 생각한 것이다.
신문에서는 ‘유료특급열차’이라 표현했지만, 경영계획에서는 ‘유료좌석열차’로 뉘앙스가 좀 다르다.
JR을 제외한 ‘유료특급’은 오다큐(小田急) 로망스카(ロマンスカー) 같이 전좌석지정석의 특급전용차량을 떠올린다.
이를 신주쿠~타카오산구치(新宿~高尾山口) 사이 관광특급과 통근라이너로 사용하는 형태가 될것이다.
그러나, 케이오선은 오다큐 정도로 긴 노선이 아니므로 로망스카보다는 일반형일 가능성도 있다.
예를 들어 토부토죠선(東武東上線)의 TJ라이너(TJライナー)같이, 롱시트로도, 크로스시트로도 사용할 수 있는
신형차량을 투입, 상황에 따라 좌석지정을 하는 방법도 있다.
▶일반차량에 좌석지정차를 연결?
현재 케이오전철 운행시각표를 보면, 낮시간 운행에도 본선특급(本線特急)과 사가미하라선특급(相模原線特急)
두 종류의 특급이 운행하고 있으며, 여기에 급행, 쾌속 등급도 있다.
여기에 새로운 유료특급을 넣으면, 운행시각표가 과밀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새로운 ‘유료특급열차’가 아닌, 기존 특급에 좌석지정차를 연결하는 방향도 생각할 수 있다.
케이오의 IR자료가 ‘유료좌석열차’라고 미묘한 표현을 사용한 것도 이를 염두한 것일 수도 있다.
일반차량에 좌석지정차를 연결하는 방식으로는 메이테츠(名鉄)의 ‘특별차(特別車)’와
난카이전철(南海電鉄) ‘사잔(サザン)’ 등이 있다. 아니면 JR동일본의 2층 그린샤도 비슷한 형태다.
JR츄오선에 그린샤가 도입이 결정되었으므로 ‘대항서비스’로 특급에 ‘유료좌석열차’ 연결 형태일 가능성이 있다.
▶새로운 등급(종별) 등장?
이 경우에도 현재 모든 특급에 유료좌석열차를 연결하는 게 아니라 정차역을 맞춘 새로운 우등열차를 설정,
일부열차가 좌석지정이 되는 형태로 예상할 수 있다.
현재 운행시각표를 고친다면 틀림없이 새로운 등급(종별)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이 외에도 신주쿠역 플랫폼에서 차내정비(청소), 요금징수 방법, 도에이신주쿠선(都営新宿線)과의
직통운행 등의 과제는 많이 있다.
JR츄오선같이 플랫폼 연장까지는 하지 않겠지만, 검토할 내용은 많다.
**JR츄오선은 현재 10량에 2층 그린샤 2량을 붙여 모두 12량으로 운행할 예정임
‘유료좌석열차’가 어떤 형태가 될지는 향후 검토하고 결론이 나올때까지 시간이 걸릴 듯하다.
이 때문에 실제로 유료좌석열차가 투입되는 건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다.
출처: 5월10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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