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증기기관차 ‘간편’부활] 가나가와현 야마키타마치: D52형 동태보존 결정, 2016년 가을 부활 free counters

[증기기관차 간편부활] 가나가와현 야마키타마치: D52 동태보존 결정, 2016 가을 부활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9일 남았네요. 앞으로 특징적 내용을 정리해서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3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제목에 간편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짧은 거리를 주행하는 형태로 완전한 복원은 아닙니다.

 

 

가나가와현(神奈川) 야마키타마치(山北町) 야마키타철도공원(山北鉄道公園)

정태보존(静態保存)중인 증기기관차 D52형이 움직일 있게 되었다.

야마키타마치 의회에서 부활을 위한 예산을 가결, 2016 가을 운행시작을 목표로 한다.

 

 

전국에 7량만 보존

D52형은 일본 최대의 화물용 텐더식 증기기관차로 데고니(デゴニ, D52 일본어로 발음)’으로 알려져 있다.

1943년에 투입을 시작, 1946년까지 3년간 285량을 만들었다. 주로 전쟁 중에 만들어서 완성상태가

안좋은 기관차도 많았으며, 현재 전국에 8량이 정태보존(静態保存) 되어 있다.

**정태보존: 움직일 없는 상태로 보존

**동태보존: 움직일 있는 상태로 보존

야마키타철도공원에 보존되어 있는 기관차는 1량으로 D52-70이다.

1944년에 만들어 산요선(山陽本線)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 등에서 활약, 1951년에 고텐바선(御殿場線)으로 옮긴

1968 전철화에 따라 은퇴했다. 1970년에 국철에서 야마키타마치로 무상임대 되어

야마키타역(山北) 남쪽 공원에 전시되어 있다.

 

압축공기로 운전

45년간 잠들어 있던’ D52 움직여야 하는데, 보일러는 사용하지 못할 같고, 바퀴를 움직이는데

압축기(콤프레서) 사용한다. 연결 석탄차에 대형 컴프레서 2기를 달아서 압축공기를 실린더에 보내는 방법이다.

 

운전은 철도공원 안에서만 하며, 12미터 궤도를 새롭게 만들어 바퀴가 도는 정도의 거리다.

콤프레서로 십여미터만 움직이는 SL 동태보존이라고 표현할 있을지 모르겠지만, ‘움직인다 틀림없다.

움직인다면 전국에서 유일한 움직이는 데고니 된다.

 

지방창생 교부금을 활용

사업은 야마키타마치가 국가의 지방창생 교부금을 활용하여 3,700만엔의 추가예산을 짜서 실시한다.

지방창생 교부금은 고향 여행권(ふるさと旅行券)’에도 사용할 있는데, SL부활사업을 하면 후에 남으므로

사용하는 방법은 적절해 보인다.

 

SL부활 공사는 20163월까지 시행하고, 이후 궤도주변에 펜스를 설치하는 안전대책을 실시

2016 가을에 운행시작을 목표로 한다.

예정대로라면 수개월 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움직이는 데고니 야마키타마치에서 있다.

 

출처: 129,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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