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신칸센 개업, 청춘신발 변화] 청춘18승차권 ‘세이칸특례’ 폐지, 옵션권으로 도난이사리비철도 ‘통과’ 가능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시각표개정_변화 2016. 1. 8. 01:00[신칸센 개업, 청춘신발 변화] 청춘18승차권 ‘세이칸특례’ 폐지, 옵션권으로 도난이사리비철도 ‘통과’ 가능
청춘18승차권의 변화] JR여객그룹의 2016년 ‘청춘18승차권’ 발매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세이칸특례 폐지가 예상되었는데, 결국 폐지됩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557
홋카이도신칸센 개업한 3월26일 이후 신칸센을 이용하려면 승차권과 특급권이 필요합니다. 또한 JR에서 도난이사리비철도로 전환되는 키코나이~고료카쿠 구간도 청춘18승차권만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단, 옵션이 하나 생겼는데요, 오쿠츠가루이마베츠~키코나이 상호 출발/도착에 한해 청춘18승차권으로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는 ‘청춘18승차권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을 새롭게 발매합니다. 발매액은 2,300엔, 유효기간 하루, 한명이 편도 1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권이 있어야만 도난이사리비철도 키코나이~고료카쿠 사이를 도중하차 하지 않는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토(혼슈)에서 청춘18승차권을 이용하려는 승객은 아오모리역에서 츠가루선을 이용, 츠가루후타마타역까지 가서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으로 갈아타야 하며, 여기에서 하코다테로 가려면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에서 청춘18승차권과 옵션권을 동시에 보여줘야 합니다. 이 옵션권은 청춘18승차권 이용자에만 판매합니다.
|
1월5일, JR그룹은 2016년 ‘청춘18승차권(青春18きっぷ, 이하 청춘18)’ 발매계획을 발표했다.
3월26일 홋카이도신칸센(北海道新幹線) 개업 후는 츠가루카이쿄선(津軽海峡線)
카니타~키코나이(蟹田~木古内) 사이의 이른바 ‘세이칸특례(青函特例)’가 폐지된다.
발매기간과 이용기간은 다음과 같다(괄호 안이 이용기간)
▷봄철: 2월20일~3월31일(3월1일~4월10일)
▷여름: 7월1일~8월31일(7월20일~9월10일)
▷겨울: 12월1일~31일(12월10일~2017년1월10일)
발매액은 11,850엔으로 어른, 어린이가 같다.
현재 청춘18로 보통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츠가루카이쿄선 카니타~키코나이 사이를 통과하는 경우는
카니타, 키코나이 상호 출발/도착에 한해 별도 요금 없이도 특급열차 보통차 자유석을 이용할 수 있었으나,
홋카이도신칸센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新青森~新函館北斗) 사이 개업 후는 신칸센을 이용하려면
특급권과 승차권 모두 필요하다.
다만, 오쿠츠가루이마베츠(奧津軽いまべつ), 키코나이 상호 출발/도착에 한해 청춘18로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는
‘청춘18승차권 홋카이도신칸센 옵션권’을 새롭게 발매한다(青春18きっぷ北海道新幹線オプション券)
발매기간과 이용기간은 청춘18과 같으며, 이용시작일은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일인 3월26일이다.
발매액은 2,300엔으로 유효기간은 1일이며, 1명이 편도 1회를 사용할 수 있으나, 어린이 2명 사용은 안된다.
JR에사시선(江差線)에서 경영이관이 되어 청춘18로 이용할 수 없는 도난이사리비철도(道南いさりび鉄道)
키코나이~고료카쿠(五稜郭) 사이를 이용할 수 있으나, 키코나이, 고료카쿠 상호 출발/도착만이며,
두 역 이외 도중하차를 하면 도난이사리비철도의 운임이 필요하다.
이용할 때는 청춘18승차권을 같이 가지고 있어야 하며, 오쿠츠가루이마베츠~고료카쿠 사이에서
홋카이도신칸센과 도난이사리비철도를 연속으로 이용하는 조건이 따른다.
홋카이도신칸센 구간에서는 보통차의 빈자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지정석을 받을 경우와 그린샤, 그란클래스를
이용하는 경우, 오쿠츠가루이마베츠~키코나이 이외 구간을 걸쳐서 이용하는 경우는 해당 운임, 요금이 필요하다.
출처: 1월5일, Response, JR그룹 공지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 > 시각표개정_변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N] [제도 변경] JR홋카이도: 특급열차 할인승차권 일부 폐지, 옵션권 등으로 판매 (0) | 2016.02.21 |
---|---|
[N] [새로운 차량] 카시마린카이철도: 신형차량 8000형 도입(2016년3월 운행 시작) (0) | 2016.02.12 |
[N] [운행 변화] E2계: 2016년 시각표개정으로 호쿠리쿠신칸센에서 정기운행 종료(임시열차로는 계속 운행) (0) | 2016.02.03 |
[N] [철도 인프라의 마지막] 일본에서 막차가 가장 빨리 끊기는 한카이전차 스미요시코엔역 폐지(1/30) (0) | 2016.01.31 |
[N] [HHP의 변화] 홋카이도&동일본패스: 홋카이도신칸센 개업 전, 후 이용범위 및 가격 변화 (0) | 2016.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