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변경] JR홋카이도: 특급열차 할인승차권 일부 폐지, 옵션권 등으로 판매
1월5일, JR홋카이도는 특급을 이용할 수 있는 왕복할인승차권의 재검토를 밝혔다. 검토대상은
보통차지정석을 이용할 수 있는 ‘R승차권(Rきっぷ)’, 보통차자유석을 이용할 수 있는 ‘S승차권(Sきっぷ)’으로
4인용의 ‘S승차권 4(Sきっぷフォー)’, 그린샤용 ‘그린왕복할인승차권(グリーン往復割引きっぷ, 그린&그린승차권)’,
토쿠와리 승차권(特割きっぷ)은 폐지되어 3월25일을 끝으로 발매를 마친다.
R승차권, S승차권에 대해서는 삿포로(札幌)~하코다테(函館). 오비히로(帯広). 쿠시로(釧路) 사이 이용이 많은
구간이 폐지되며 새롭게 운임만 할인하는 ‘승차권 왕복할인(乗車券往復割引きっぷ)’을 설정한다.
주요 구간 발매액은 삿포로시내~신하코다테호쿠토(新函館北斗). 하코다테가 9,000엔,
삿포로시내~오비히로 사이가 7,150엔, 삿포로시내~쿠시로 사이가 10,640엔으로 별도의 지정석특급요금을 더하면
각각 15,220엔, 12,950엔, 16,860엔이 된다. 특급권 없이 사용하는 경우는 보통열차의 보통차자유석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할인특급권으로 ‘옵션특급권(オプション特急券)’도 발매한다.
이용 가능한 열차는 삿포로~하코다테 운행 수퍼-호쿠토(スーパー北斗), 호쿠토(北斗),
삿포로~무로란(室蘭) 운행 스즈란(すずらん)으로, 모두 구간한정 편도방식이다.
보통차 지유석을 이용할 수 있으며, 승차권 왕복할인(乗車券往復割引きっぷ)과 같이 사용하는 경무만 유효하다.
다만, 수퍼-호쿠토, 호쿠토용은 다테몬베츠(伊達紋別), 토야(洞爺), 오샤만베(長万部) 각 역 매표소
한정발매가 되기 때문에 왕복 이용할 경우는 발매역에서 돌아가는 경로(復路) 표를 구입해야 한다.
이 외에 삿포로~오비히로 운행 수퍼-토카치(スーパーとかち)에 대해서는 ‘승차권 왕복할인’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왕복할인 특급권을 발매하나, 이용날짜, 열차, 좌석 수, 구간 한정의 ‘홋카이도 인터넷승차권’으로
발매되기 때문에 JR홋카이도 웹사이트에서 예약해야 한다.
모든 승차권은 2월26일부터 발매, 3월26일부터 사용할 수 있다.
발매, 이용기간은 ‘홋카이도 인터넷승차권’을 1년 내내 판매하나, 그 외는 2017년4월5일까지 판매한다.
(승차권왕복할인 발매는 2017년3월31일까지)
또한 삿포로시내~오토이넷푸(音威子府), 왓카나이(稚内), 엔가루(遠軽), 키타미(北見), 아바시리(網走) 사이 R승차권과
삿포로~이와미자와(岩見沢), 비바이(美唄), 스나가와(砂川), 타키카와(滝川), 후카가와(深川),
아사히카와(旭川), 루모이(留萌), 시베츠(士別), 나요로(名寄) 사이, 아사히카와~후카가와, 타키카와,
왓카나이, 키타미(北見), 아바시리(網走) 사이 S승차권은 계속 판매한다.
이번 재검토에 대해 JR홋카이도는 “종류가 많고, 구간에 따라 이용설비가 달라 알기 어려웠던 부분을 해소하여
알기쉽게 상품체계를 개선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출처: 1월7일, Response, JR홋카이도 공지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 > 시각표개정_변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N] [2016 시각표개정] JR도카이에서 사라지는 ‘국철시대 디젤차량’ (0) | 2016.02.28 |
---|---|
[N] [운행 변화] 케이한전철 3월 시각표개정: 쾌속특급 라쿠라쿠 정기운행: 프리미엄카 운행을 앞둔 개정? (0) | 2016.02.26 |
[N] [새로운 차량] 카시마린카이철도: 신형차량 8000형 도입(2016년3월 운행 시작) (0) | 2016.02.12 |
[N] [운행 변화] E2계: 2016년 시각표개정으로 호쿠리쿠신칸센에서 정기운행 종료(임시열차로는 계속 운행) (0) | 2016.02.03 |
[N] [철도 인프라의 마지막] 일본에서 막차가 가장 빨리 끊기는 한카이전차 스미요시코엔역 폐지(1/30) (0) | 2016.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