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운행 변화] 케이한전철 3월 시각표개정: 쾌속특급 라쿠라쿠 정기운행: 프리미엄카 운행을 앞둔 개정? free counters

[운행 변화] 케이한전철 3 시각표개정: 쾌속특급 라쿠라쿠 정기운행: 프리미엄카 운행을 앞둔 개정?

 

 

케이한전기철도(京阪電気鉄道) 2016319일에 시각표개정을 실시한다.

눈에 띄는 쾌속특급 라쿠라쿠()’ /휴일 정기운행과, 특급 소요시간의 단축이다.

케이한에서는 특급열차에 프리미엄 (プレミアムカ) 도입계획도 발표했었는데,

이번 시각표개정은 이를 노리는 것일까?

 

 

라쿠라쿠를 /일요일 정기운행

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淀屋橋~出町柳) 사이 케이한본선(京阪本線), 오토선(鴨東線)에서는

2011 가을부터 교바시~시치죠(京橋~) 사이를 무정차(논스톱)으로 잇는 쾌속특급을 설정했다.

2012 봄에는 라쿠라쿠 애칭을 사용하기 시작, 이후 매년 , 가을 시즌 주말에 운행해왔다.

 

 

라쿠라쿠가 2016319 시각표개정에서 /휴일에 정기열차로 승격한다.

오전에 데마치야나기행 5, 오후에 요도야바시행 5편을 운행한다.

 

 

쾌속특급 라쿠라쿠 개정 시각표는 아래와 같다.

요도야바시역 출발: 09 정각, 0930, 10 정각, 1030, 11 정각

텐마바시(満橋) 3 , 교바시는 7 출발

 

데마치야나기역 출발: 1602, 1632, 1702, 1732, 1802

산죠() 3 , 기온시죠(祇園四) 5 출발

 

정차역은 요도야바시, 키타하마(北浜), 텐마바시, 교바시, 시치죠(), 기온시죠, 산죠, 데마치야나기역이다.

오사카 교바시역부터 교토 시치죠역까지를 무정차로 운행하며, 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 소요시간이 50,

교바시~기온시죠 사이가 38분이다.

 

/휴일 라쿠라쿠가 운행하는 시간대는 특급이 시간 4편이 되며, 쾌속급행을 2 운행한다.

, 시간 라쿠라쿠 2, 특급 4, 쾌속급행 2편을 운행한다.

 

특급 소요시간 단축

노선주변 이용자에게는 라쿠라쿠 정기운행보다 특급열차 소요시간 단축이 포인트다.

시각표개정으로 낮시간대 특급 소요시간 단축으로 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 사이는 /하행 모두

54분이 소요, 현재보다 2~4 단축된다.

 

현재 운행시각표에서는 요도야바시~히라카타시(枚方市)에서 먼저 가는 준급을 추월하지 못하기 때문에

특급이 제대로 달릴 없어서 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 사이가 56~58분으로 느렸다’.

이를 개선하는 좋은 소식이다. 케이한 논스톱시대 48분에는 못미치지만, 지금보다 빠르게 된다.

 

또한 특급과 가타노선(交野線), 우지선(宇治線)과의 연계시간도 수정, 요도야바시~우지(宇治,

츄쇼지마[中書島] 환승) 소요시간이 54~55분이 되어 현재보다 3~6 단축된다.

 

낮시간 급행 폐지

낮시간대 운행패턴이 크게 바뀐다. 낮시간대 급행이 없어지며, 특급, 준급, 보통 종류로 구분된다.

준급(準急) 현재 20 간격에서 10 간격으로 운행한다.

현재 낮시간 급행은 요도야바시~쿠즈하(樟葉) 사이만 운행하며, 준급과의 정차역 차이는 역뿐이라

그리 차이는 없을 걸로 보인다. 영향이 출발(시발)열차가 없어지는 쿠즈하역 이용자 쪽이다.

 

시각표개정에 따라 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 사이에서는 특급과 준급이 각각 10 간격으로 운행한다.

열차 종류 정비에 따라 낮시간 시각표는 간단하고 알기 쉽게 된다.

특급과 준급은 쿠즈하역, 탄바바시역(丹波橋) 산죠역에서 연계한다.

 

보통(각정) 나카노시마~히라카타시, 츄쇼지마~카야시마(萱島) 사이에서 각각 20 간격으로 운행한다.

교바시, 모리구치시(守口市)에서 준급과 연계, 20분마다 히라카타시에서 특급과 연계한다.

교바시역에서 연계는 교토(京都) 방면만 발표했으나, 요도야바시 방면 대기시간이 적은 형태로 연계할 것이다.

 

개정내용으로는

교토 방면 평일 21~22시대, /휴일 20~21시대, 오사카 방면 평일 20~22, /휴일 19~22대에는

12 간격 운행으로 바뀐다.

이용상황에 대응한 운행편수, 간격, 운행구간, 열차종류 등을 수정한다.

 

유료열차 프리미엄 도입을 위한?

이번 시각표개정은 2017년에 운행예정인 케이한특급 프리미엄 (京阪特急プレミアムカ) 도입을

앞둔 시각표개정이 아닐까 하는 점이다.

 

**’프리미엄 티스토리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490

 

프리미엄 8000 케이한특급 모든 10편성에 투입하는 유료 좌석지정차다.

현재 케이한특급에는 8000계와 3000계를 사용하고 있는데, ‘프리미엄 8000 10편성에만

투입되지 않는다면 낮시간 특급열차 운행간격을 시간 4 정도로 하지 않으면 모든 특급을

프리미엄 카를 붙이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번 시각표개정에서도 특급은 시간 6편을 유지하고 있으며, 종류를 특급과 준급으로 모았다.

이러면 다음 시각표개정에서 특급을 시간 4편으로 돌릴 가능성은 낮아졌다.

 

한편, 케이한은 라쿠라쿠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프리미엄 투입 목적의 하나가

관광객 수송에 있다면 라쿠라쿠에는 프리미엄 카를 연결할 것이고 향후 증편할지도 모른다.

 

출처: 120,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