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운행 변화] 케이한전철 3월 시각표개정: 쾌속특급 라쿠라쿠 정기운행: 프리미엄카 운행을 앞둔 개정?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시각표개정_변화 2016. 2. 26. 02:26[운행 변화] 케이한전철 3월 시각표개정: 쾌속특급 라쿠라쿠 정기운행: 프리미엄카 운행을 앞둔 개정?
케이한전기철도(京阪電気鉄道)는 2016년3월19일에 시각표개정을 실시한다. 눈에 띄는 건 쾌속특급 ‘라쿠라쿠(洛楽)’의 토/휴일 정기운행과, 특급 소요시간의 단축이다. 케이한에서는 특급열차에 프리미엄 카(プレミアムカー) 도입계획도 발표했었는데, 이번 시각표개정은 이를 노리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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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쿠라쿠를 토/일요일 정기운행
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淀屋橋~出町柳) 사이 케이한본선(京阪本線), 오토선(鴨東線)에서는
2011년 가을부터 교바시~시치죠(京橋~七条) 사이를 무정차(논스톱)으로 잇는 쾌속특급을 설정했다.
2012년 봄에는 라쿠라쿠 애칭을 사용하기 시작, 이후 매년 봄, 가을 시즌 주말에 운행해왔다.
이 라쿠라쿠가 2016년3월19일 시각표개정에서 토/휴일에 정기열차로 ‘승격’한다.
오전에 데마치야나기행 5편, 오후에 요도야바시행 5편을 운행한다.
쾌속특급 ‘라쿠라쿠’의 개정 후 시각표는 아래와 같다.
■요도야바시역 출발: 09시 정각, 09시30분, 10시 정각, 10시30분, 11시 정각
※텐마바시(天満橋)는 3분 후, 교바시는 7분 후 출발
■데마치야나기역 출발: 16시02분, 16시32분, 17시02분, 17시32분, 18시02분
※산죠(三条)는 3분 후, 기온시죠(祇園四条)는 5분 후 출발
정차역은 요도야바시, 키타하마(北浜), 텐마바시, 교바시, 시치죠(七条), 기온시죠, 산죠, 데마치야나기역이다.
오사카 교바시역부터 교토 시치죠역까지를 무정차로 운행하며, 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 소요시간이 50분,
교바시~기온시죠 사이가 38분이다.
토/휴일 라쿠라쿠가 운행하는 시간대는 특급이 시간 당 4편이 되며, 쾌속급행을 2편 운행한다.
즉, 시간 당 라쿠라쿠 2편, 특급 4편, 쾌속급행 2편을 운행한다.
▶특급 소요시간 단축
노선주변 이용자에게는 라쿠라쿠 정기운행보다 특급열차 소요시간 단축이 포인트다.
시각표개정으로 낮시간대 특급 소요시간 단축으로 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 사이는 상/하행 모두
54분이 소요, 현재보다 2~4분 단축된다.
현재 운행시각표에서는 요도야바시~히라카타시(枚方市)에서 먼저 가는 준급을 추월하지 못하기 때문에
특급이 제대로 달릴 수 없어서 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 사이가 56~58분으로 ‘느렸다’.
이를 개선하는 건 좋은 소식이다. 케이한 논스톱시대 48분에는 못미치지만, 지금보다 더 빠르게 된다.
또한 특급과 가타노선(交野線), 우지선(宇治線)과의 연계시간도 수정, 요도야바시~우지(宇治,
츄쇼지마[中書島] 환승) 소요시간이 54~55분이 되어 현재보다 3~6분 단축된다.
▶낮시간 급행 폐지
낮시간대 운행패턴이 크게 바뀐다. 낮시간대 급행이 없어지며, 특급, 준급, 보통 세 종류로 구분된다.
준급(準急)은 현재 20분 간격에서 1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현재 낮시간 급행은 요도야바시~쿠즈하(樟葉) 사이만 운행하며, 준급과의 정차역 차이는 네 역뿐이라
그리 큰 차이는 없을 걸로 보인다. 영향이 큰 건 첫 출발(시발)열차가 없어지는 쿠즈하역 이용자 쪽이다.
시각표개정에 따라 요도야바시~데마치야나기 사이에서는 특급과 준급이 각각 1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열차 종류 정비에 따라 낮시간 시각표는 간단하고 알기 쉽게 된다.
특급과 준급은 쿠즈하역, 탄바바시역(丹波橋駅) 산죠역에서 연계한다.
보통(각정)은 나카노시마~히라카타시, 츄쇼지마~카야시마(萱島) 사이에서 각각 2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교바시, 모리구치시(守口市)에서 준급과 연계, 20분마다 히라카타시에서 특급과 연계한다.
교바시역에서 연계는 교토(京都) 방면만 발표했으나, 요도야바시 방면 대기시간이 적은 형태로 연계할 것이다.
그 외 개정내용으로는
교토 방면 평일 21~22시대, 토/휴일 20~21시대, 오사카 방면 평일 20~22대, 토/휴일 19~22대에는
12분 간격 운행으로 바뀐다.
그 외 이용상황에 대응한 운행편수, 간격, 운행구간, 열차종류 등을 수정한다.
▶유료열차 ‘프리미엄 카’ 도입을 위한?
이번 시각표개정은 2017년에 운행예정인 케이한특급 프리미엄 카(京阪特急プレミアムカー) 도입을
앞둔 시각표개정이 아닐까 하는 점이다.
**’프리미엄 카’는 티스토리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490
‘프리미엄 카’는 8000계 케이한특급 모든 10편성에 투입하는 유료 좌석지정차다.
현재 케이한특급에는 8000계와 3000계를 사용하고 있는데, ‘프리미엄 카’가 8000계 10편성에만
투입되지 않는다면 낮시간 특급열차 운행간격을 시간 당 4편 정도로 하지 않으면 모든 특급을
프리미엄 카를 붙이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번 시각표개정에서도 특급은 시간 당 6편을 유지하고 있으며, 종류를 특급과 준급으로 모았다.
이러면 다음 시각표개정에서 특급을 시간 당 4편으로 돌릴 가능성은 낮아졌다.
한편, 케이한은 라쿠라쿠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프리미엄 카 투입 목적의 하나가
관광객 수송에 있다면 라쿠라쿠에는 프리미엄 카를 연결할 것이고 향후 증편할지도 모른다.
출처: 1월20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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