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2016년 시각표개정] JR큐슈: 구마가와, 센다이익스프레스 폐지, 특급 구간단축 및 감편 등 free counters

[2016 시각표개정] JR큐슈: 구마가와, 센다이익스프레스 폐지, 특급 구간단축 감편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11 남았네요. 앞으로 특징적 내용을 정리해서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331일까지 JTINSIDE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JR큐슈의 시각표개정 변화 중에는 특급열차의 조정이 있습니다.

특급열차를 폐지하고, 쾌속을 운행하게 되면 소요시간은 길지만, 해당구간을 승차권만으로 이용할 있어서

이용자 입장에서는 혜택 있습니다.

 

 

JR큐슈의 2016326 시각표개정 내용 중에 변화를 보면

구마모토(熊本)지역 특급 구마가와(くまがわ) 운행을 마치며,

특급 큐슈횡단특급(九州横断特急) 운행구간을 줄인다. 히사쓰선(肥薩線) D&S열차

이사부로. 신페이(いさぶろう. しんぺい)’ 구마모토역까지 연장 운행한다.

 

 

현재 특급 큐슈횡단특급, 구마가와는 키하185계를 사용한다.

큐슈횡단특급은 호히선(豊肥本線), 가고시마선(鹿児島本線), 히사쓰선 경유로 벳부(別府)~구마모토. 히토요시를 이으며

벳부 출발 4(구마모토행 1, 히토요시행 3), 히토요시(人吉) 출발 4(모두 벳부행) 8편을 운행하고 있다.

기본은 2량편성이나, 승객이 많을 때에는 객차를 늘려서 운행했다.

구마가와는 구마모토~히토요시 운행으로, 운행편수는 구마모토 출발 2, 히토요시 출발 1편이다.

 

 

이번 시각표개정으로, 구마가와 운행 폐지를 결정했으며, 큐슈횡단특급도 구마모토~히토요시 운행을 폐지한다.

구마모토~히토요시 사이는 특급을 대신해서 쾌속열차가 4왕복(하행 1편만 야츠시로[八代] 출발) 운행한다.

히사쓰선 히토요시~요시마쓰(吉松) 사이 2왕복 운행하는 이사부로. 신페이중에

하행 이사부로 1, 상행 신페이 4호가 구마모토역까지 연장운행한다.

또한 2017 봄부터 새로운 D&S열차를 구마모토~히토요시 사이 운행할 예정임을 밝혔다.

**D&S: Design & Story

 

 

큐슈횡단특급은 시각표개정 3 편성으로 늘리는 한편, 2편을 줄여서 구마모토~벳부 3왕복으로 운행한다.

현재 벳부 출발이 홀수, 히토요시 출발이 짝수인 호수도 구마모토 출발이 짝수, 벳부 출발을 홀수로 바꾼다.

호히선에서는 구마모토~미야지(宮地) 특급 아소보~!(あそぼ!) 2왕복 1왕복 시각을 앞당긴다.

하행 아소보~! 101호는 구마모토역 09:47 출발, 상행 아소보~! 102호는 미야지역 11:28 출발로 한다.

 

가고시마선 787 특급 센다이익스프레스 폐지

구마모토, 가고시마(鹿児島), 미야자키(宮崎) 지역에서는 이용현황에 맞춰 증편과 열차조정을 한다.

큐슈신칸센과 나란히 달리는 가고시마선 센다이~가고시마츄오(~鹿児島中央) 사이는 아침에

하행 1, 밤에 상행 1 운행하는 787 특급 센다이익스프레스(エクスプレス) 시각표개정 폐지한다.

 

 

 

가고시마 지역에서는 가고시마선 이쥬인(伊集院)~가고시마츄오 사이 아침 보통열차 1왕복,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指宿枕崎線) 가고시마츄오~지겐지(慈眼寺) 사이에 저녁 보통열차 1왕복을 늘린다.

 

미야자키 지역에서는 미야자키공항역(宮崎空港) 출발 보통열차를 오전, 오후 1편씩 늘린다.

구마모토 지역에서는 이른 아침 가고시마선 타마나(玉名) 출발 구마모토행 하행 보통열차 1편을 늘리며,

저녁에 호히선 구마모토~히고오즈(肥後大津) 사이 보통열차를 1왕복 늘린다.

시각표개정과 함께 가고시마선 구마모토~가와시리(川尻) 사이에 새로운 역인 니시쿠마모토역(西熊本) 개업,

구마모토시 남부에서 중심부로의 이용편리성을 높인다.

**니시쿠마모토역 소식은 http://jtinside.tistory.com/7400

 

출처: 1219, MyNavi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