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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를 살리기 위해] 센모선의 세계철도유산 추진: 실현될 있을까?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17일 남았네요. 앞으로 특징적 내용을 정리해서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3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JR홋카이도 센모선(釧網本線) 세계유산으로 등록하자는 운동이 시작되었다.

센모선은 경치가 좋은 노선으로 알려져 있으나, 수송량이 적어 향후 존속이 불투명하다.

세계유산등록이 실현되면 가치는 올라가겠으나, 실현가능성이 있을까?

 

 

민간 지식인이 시작

니혼케이자이신문 219일자에서 센모선을 세계유산으로 등록하자는 운동을 시작한 곳은

센모본선 세계유산등록추진회의(釧網本線世界遺産登録推進会議)’.

홋카이도철도 관광자원연구회, MOT레일클럽(MOT倶楽部), 쿠시로린카이철도회(釧路臨港鉄道)

철도애호가 등으로 구성한 단체 민간 지식인 160명이 2016218일에 발족했다.

9월을 목표로 비영리법인(NPO) 전환할 예정이다.

 

센모선(釧網本線) 홋카이도 히가시쿠시로~아바시리(東釧路~網走) 166.2km 잇는 노선이다.

노선주변에는 여러 개의 국립공원과 세계자연유산이 있으며 광산개발 근대회 역사도 가지고 있다.

이를 토대로 문화와 자연의 복합자산으로써 등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계유산철도는 일곱 군데

일본에서는 그동안 세계유산에 등록된 철도 없으므로 센모선이 등록되면 일본 최초가 된다.

한편, 철도가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사례는 일곱 군데 있다.

 

인도 다즐링 히말라야철도(Darjeeling Himalayan Railway)

 

 

닐기리 산악철도(Nilgiri Mountain Railway),

 

 

칼카시믈라철도(Kalka-Shimla Railway)

 

 

 

오스트리아 제머링철도(Semmering Railway),

 

 

스위스의 레티쉬철도(Rhätische Bahn) 알브라선, 베르니나선 등이다.

 

 

세계유산에 등록되려면 두드러진 보편적 가치 요구한다.

철도노선과 비교할 센모선의 보편적 가치 어느정도인지는 뭐라 말할 없다.

다만, 지금까지 철도 세계유산이 산악철도가 메인이었다면 센모선은 해안가와 습지를 달리므로

이러한 의미로 새로움을 있다.

 

센모선의 2014 수송밀도는 하루 1km 466명으로 연간 16억엔의 적자를 기록,

영업계수는 594엔이다(100엔을 벌기 위해 594엔을 투입)

시점에서 폐지 움직임도 있으나, 이대로 수송량이 계속된다면 미래 존속은 불투명하다.

 

그러나, 세계유산으로 등록된다면 분위기도 바뀔 것이다. 실현을 위해 응원하고 싶은 노선이다.

 

 

출처: 219,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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