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열차이용] 도카이도신칸센과 큐슈신칸센 환승: 어느 역이 더 나을까?(신오사카 vs. 신코베 vs. 하카타) free counters

[열차이용] 도카이도신칸센과 큐슈신칸센 환승: 어느 역이 나을까?(신오사카 vs. 신코베 vs. 하카타)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14일 남았네요. 앞으로 특징적 내용을 정리해서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3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내용 중에는 JR Pass로는 이용할 없는 열차가 대부분입니다.

히카리와 사쿠라는 연계시간이 노조미-사쿠라, 노조미-미즈호보다 오래 걸립니다.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 선로가 이어져 있지만, 직통운행은

하지 않는다. 때문에 도카이도신칸센 역부터 큐슈신칸센 역으로 경우,

신오사카~하카타(新大阪~博多) 사이에서 열차를 갈아타야 한다.

 

어느 역에서 갈아타는 편리할까? 아니면 어디에서 갈아타면 비용이 싸질까?

신칸센을 많이 타지 않는 사람을 위한 기초 내용이다.

 

 

JR 지정하는 역은 없음

도카이도신칸센과 큐슈신칸센의 환승역 JR에서 지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아무 중간역에서 갈아탈 있다.

 

그렇다면, 도카이도신칸센과 큐슈신칸센에는 어떤 환승 패턴이 있을까?

나고야구마모토(名古屋熊本) 이동을 예로 하여 대표적인 환승 패턴과 운임, 통상기 요금을 알아보았다.

 

도카이도신칸센큐슈신칸센 환승 패턴

[신오사카에서 갈아탈 경우]

나고야→(노조미, のぞみ) →신오사카→(미즈호, みずほ) →구마모토: 22,600

나고야→(노조미, のぞみ) →신오사카→(사쿠라, さくら) →구마모토: 22,290

나고야→(히카리, 고다마) →신오사카→(미즈호, みずほ) →구마모토: 22,390

나고야→(히카리, 고다마) →신오사카→(사쿠라, さくら) →구마모토: 22,080

 

[신코베(新神)에서 갈아탈 경우]

나고야→(노조미) →신코베→(미즈호) →구마모토: 22,600

나고야→(노조미) →신코베→(사쿠라) →구마모토: 22,400

나고야→(히카리, 고다마) →신코베→(미즈호) →구마모토: 22,390

나고야→(히카리, 고다마) →신코베→(사쿠라) →구마모토: 22,080

 

[하카타에서 갈아탈 경우]

나고야→(노조미) →하카타→(사쿠라, 츠바메) →구마모토: 22,600

 

자유석은 아무 방법이나 갈아타도 상관없이 21,040엔이다.

도카이도. 산요신칸센의 특급요금은 통합계산이므로, 도중하차를 하지 않는 갈아타도 특급요금은 변하지 않는다.

다만, 노조미, 미즈호 지정석 이용 때에는 추가요금이 생기므로, 승차구간부터 지정석 가격은 변한다.

 

예시는 나고야 출발, 구마모토 도착이지만, 도쿄, 시즈오카(静岡) 가고시마츄오(鹿児島中央)

도카이도신칸센 역과 큐슈신칸센 역을 이용할 경우, 어떤 방법이던 기본은 같다.

또한 상행(나고야 방면) 경우는 상황이 바뀐다(나중에 설명)

 

 

도카이도. 큐슈신칸센 환승 포인트

우선 기본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 지정석을 이용할 경우, 노조미, 미즈호는 히카리(ひかり), 사쿠라에 비해 특급요금이

도카이도. 산요신칸센 구간에서 조금 비싸며, 큐슈신칸센 구간은 같은 요금임

- 자유석을 이용하는 경우, 어느 열차를 이용해도 특급요금은 같음

- 미즈호, 사쿠라는 지정석이 2x2열로 여유있음. 노조미, 히카리 지정석은 3x2열임

- 신오사카역, 하카타역에서는 플랫폼이 여러 개라 동일 혹은 맞은편 플랫폼에서 환승은 적음

- 신코베역은 /하행 플랫폼이 1개밖에 없어서 같은 플랫폼에서 환승이 가능함

조건들이 얽혀서 어디에서 갈아타는 좋은가?” 논란이 된다.

여기에 도카이도. 큐슈신칸센이 어느 역에서 타는가에 따라 이용 가능한 열차 종류가 달라지므로 복잡해진다 ^^

 

예를 들어 나고야역은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 모두 이용할 있으나, 토요하시역(豊橋)

히카리와 고다마만 이용할 있으며, 미카와안죠역(三河安城) 고다마만 이용할 있다.

이것까지 고려하면 너무 복잡해지므로, 고다마, 츠바메만 이용할 있는 역은 제외한다.

 

신오사카역 환승의 , 단점

신오사카역 환승의 장점은 산요. 큐슈신칸센 미즈호, 사쿠라의 출발(시발)열차를 있다는 점이다.

특히 자유석이면 출발 승차 좌석확보가 쉽다. 또한 신오사카역은 개찰 상업시설인

에키나카(エキナカ) 충실하므로 환승 여유시간에 구매 등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에서 도카이도신칸센과 큐슈신칸센 환승은 신오사카역에서 하는 사람이 많다.

 

 

신오사카역 환승의 단점은 도카이도신칸센 도착 플랫폼과, 산요. 큐슈신칸센 출발 플랫폼이 다르다는 점이다.

많은 산요. 큐슈신카센은 20 플랫폼에서 출발하나, 도카이도신칸센은 21, 22번에 도착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대부분 계단,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해서 플랫폼을 오르내려야 한다.

 

갈아타는 시간은 5분으로 충분하나,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10 정도 여유를 가져야 한다.

신오사카 종착 노조미와 신오사카 출발 사쿠라는 6~7 연계시간을 두고 있지만,

낯선 사람에게는 시간이 짧을지도 모른다.

 

신코베역 환승의 , 단점

신코베역 환승의 장점은 모든 열차를 같은 플랫폼에서 환승할 있다는 점이다.

신코베역은 /하행 1면의 상대식 플랫폼이다. 따라서 열차에서 내린 플랫폼에서 다음 열차를

기다릴 있으므로 계단,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필요가 없으며, 환승시간의 길고 짧음을 신경쓸 필요가 없다.

 

신코베역 환승의 단점은 출발이 아니므로 산요. 큐슈신칸센 미즈호, 사쿠라의 자유석을 이용하는 경우,

좌석확보가 신오사카역 승차보다는 확률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또한, 나고야신코베 사이 노조미 지정석을 이용하는 경우, 신오사카 환승보다 110 비싼 것도 단점이다.

노조미 지정석요금은 신오사카역을 넘으면 동일하게 110 추가되기 때문이다. 자유석의 경우 요금 차이는 없다.

 

신코베역은 개찰 에키나카가 충실하지 않다. 역에 있어도 할일이 없어서 갈아타는 경우는

플랫폼에서 다음 열차의 환승을 짧게 하는게 좋다.

그렇지만, 운행상 신코베역 환승의 경우, 10 이상 대기시간이 많으므로 소요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

 

하카타역 환승의 , 단점

하카타역 환승 장점은 정차역이 적은 노조미를 산요신칸센 모든 구간에서 이용할 있으므로 승차시간이 짧다.

하카타역에서 연계가 좋은 환승을 선택한다면 나고야 구마모토 사이 소요시간을 짧게 있다.

 

하카타역 환승의 단점은 연계가 좋은 환승이 많지 않고, 환승할 계단, 에스컬레이터를 오르내려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용이 편리하다고는 없다. 또한, 지정석을 이용한 경우, 비싼 노조미 요금은

나고야~하카타 사이에서 지불하면서 하카타까지 3x2 좌석을 이용해야 하는 단점이다.

같은 지정석요금을 낸다면 신오사카와 신코베역부터 미즈호에 타면 2x2 좌석으로 쾌적하다.

사쿠라를 탄다면 쾌적함에 지정석 요금이 싸다.

 

도카이도신칸센의 히카리, 고다마에는 도쿄에서 하카타까지 직통열차가 없다.

때문에 도카이도신칸센에서 히카리, 고다마밖에 정차하지 않는 역에서 승차하는 경우는

신오사카 혹은 신코베역에서 반드시 한번 환승해야 한다.

또한 하카타역에서 환승하면 번을 갈아타야 하니, 하카타역 환승은 선택을 하지 않는다.

 

신칸센 승차에 익숙하지 않는다면 신코베, 자유석이면 신오사카

정리해보면, 신칸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지정석을 전구간에서 이용, 신코베역에서 갈아타면 확실하다.

그러나, 지정석 이용은 자유석보다 편도 1,000 이상 비싸다.

자유석으로 싸게 가고 싶은 사람은 히카리로 신오사카까지 가고, 신오사카 출발 미즈호, 사쿠라 이용이 좋다.

좌석을 확실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오사카역에서 20~30 정도 대기시간을 갖고 자유석 승차위치에 줄을 선다.

자유석을 이용할 경우는 시간여유를 갖는 중요하다.

 

아니면 도카이도신칸센 노조미 자유석에 좌석확보가 되었다면 그대로 하카타까지

하카타역에서 사쿠라로 환승할 있다. 자유석의 경우 미즈호, 사쿠라도 3x2 좌석이므로,

노조미를 타도 쾌적함은 바뀌지 않는다.

 

상행의 경우는?

상행의 경우, 패턴이 조금 바뀐다. 그러나, 신칸센 승차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지정석을 예약

신코베역에서 갈아타는 혼동을 줄일 있을 것이다.

자유석으로 싸게 가는 경우는 큐슈신칸센 역에서 미즈호, 사쿠라에 타고 좌석확보가 되었다면

신오사카까지 신오사카 출발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를 타는 좋다.

큐슈신칸센 내에서 앉을 있다면 하카타역에서 노조미로 환승, 출발열차의 자유석 이용을 추천한다.

 

출처: 215,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