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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 복구] 케센누마시: BRT로의 복구 승인으로 철도노선 폐지, JR 기간한정 할인승차권 발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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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311, 동일본대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JR동일본 케센누마선(気仙沼線) 대해

케센누마시(気仙沼市) 철로복구를 포기, 현재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

복구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야나이즈~케센누마 사이 철도노선을 폐지

케센누마선은 20113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해 야나이즈(柳津)~케센누마 55.3km 지금도 불통 중이다.

JR 구간에서 BRT 잠정운행, 가복구를 했으나, 이후도 BRT 계속 운행하여 복구하는 제안했다.

 

이에 대해 노선주변 자치단체 토메시(登米市) 미나미산리쿠쵸(南三陸町) 201512 회의에서

BRT 계속 운행을 수용했으며, 회신을 유보했던 케센누마시도 받아들이기로 결정, 케센누마선의

BRT 방식 복구가 결정되었다. 철도노선으로의 케센누마선은 야나이즈~케센누마 사이가 폐지된다.

 

 

JR 할인승차권 등을 설정

카호쿠신보(河北新報) 등에 따르면, 케센누마시가 JR 요구한 지역진행대책에 대해 JR 미치노에키()

오야카이간(大谷海岸) 재건계획 단계부터 참가와 센다이(仙台)~케센누마 사이 할인승차권을

기간한정으로 발매함을 회신했다고 한다.

 

케센누마시 입장에서 JR 답변내용이 만족을 줬는지는 없다.

상황에서는 케센누마시만 버텨서는답이 없으므로 수용을 결정했다고 본다.

 

케센누마선 이름은 어떻게 되나?

케센누마선이 모두 개통한 1977년으로 국철시대 마지막 로컬선 개통이었다.

개통 39년이 지나 케센누마선 야나이즈~케센누마 사이 철도가 정식으로 폐지된다.

실제로는 2011년에 운행은 마쳤으므로, 34년간 운행을 셈이다.

 

향후 철도로써 케센누마선은 케센누마를 지나지 않으므로, 남은 마에야치(前谷地)~야나이즈 사이의

노선 이름이 어떻게 될지 조금 신경쓰인다.

BRT 하나가 현재 선로 이름일지, 아니면 분리해서 새로운 이름을 붙일지 향후 움직임을 주목해 본다.

 

 

출처: 318,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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