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차량] 니시테츠: 텐진오무타선에 9000형 도입, 5000형을 교체(2017년3월 데뷔)
티스토리 내용 전달도 2일 후면 끝납니다. 2017년 데뷔할 차량 소식까지 전해 드립니다. 3월31일까지 JTINSIDE의 글을 계속 읽어주시는 모든 분께 미리 감사 인사 드립니다.
2월4일, 니시닛폰철도(西日本鉄道, 니시테츠)는 텐진오무타선(天神大牟田線)에 신형전동차 9000형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가와사키중공업(川崎重工業)이 2016년부터 2017년 사이 18량을 만들 예정이며, 2017년3월에 10량이 데뷔한다.
|
9000형은 5000형 전동차 교체를 목적으로 한다. 스테인리스 차체로 출입문은 3문형의 3000형 전동차를 기반으로
안전성과 서비스 향상, 에너지절약을 한다.
차체 외관은 “예전 차량에 많이 사용했던 빨간 띠(赤帯) DNA를 계승”을 주제로 측면에는
로얄레드(Royal Red) 띠를 넣었다. 선두부에는 세로로 로얄레드 띠를 넣어 “앞으로 나아가는
강력한 차세대 차량의 새로움”을 표현했다. 니시테츠는 2006년3월에 도입한 3000형 이후 11년 만에 모델을 바꾼다.
차내는 흰색을 기본으로 하고 좌석 끝 입석, 좌석승객 구분과 연결부분 출입문에 유리를 채용했다.
좌석은 롱시트로 한사람 당 좌석 폭을 기존 차량보다 15~20mm 넓혀서 쾌적성을 높였다.
또한 좌석부분 입석 봉을 늘려서 안전성을 향상했다.
차내 출입문 위에는 17인치 LCD 2대를 설치, 4개 국어 안내와 광고 등을 표시한다.
휠체어, 유모차 등 우선공간(優先スペース)은 모든 차량에 한군데씩 설치한다.
VVVF 인버터 제어장치와 정지형 인버터 보조전원장치에는 차세대 반도체소자인 탄화규소
(SiC, Silicon Carbide)를 적용했다. 조명은 모두 LED화 했으며 차량 외부 행선표시도 풀컬러 LED로 하여
기존 5000형에 비해 절반의 에너지만 사용한다.
9000형은 2017년도 말까지 3량 편성 4편과 2량 편성 3편을 도입할 예정이다.
2016년에 3량 편성 2편과 2량 편성 2편, 2017년도에 3량 편성 2편과 2량 편성 1편을 각각 도입한다.
니시테츠는 주로 급행, 보통열차로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출처: 2월4일, Response, 니시테츠 공지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 [철도 트리비아-345] JR큐슈가 큐슈신칸센 800계의 사양을 변경한 ‘친절한’ 이유는? (0) | 2016.03.30 |
---|---|
[N] [새로운 관광열차] JR동일본: 이즈반도를 달리는 쾌속 그린샤 편성 ‘이즈크레일’ 운행(2016년 여름) (0) | 2016.03.29 |
[N] [재해 후 복구] 케센누마시: BRT로의 복구 승인으로 철도노선 폐지, JR이 기간한정 할인승차권 발매 (0) | 2016.03.29 |
[N] [관광을 위해] 일본 제일의 비경역, 무로란선 코보로역 유지관리는 지역이 직접 맡기로 (2) | 2016.03.28 |
[N] [차량의 마지막] 요로철도: 600계 D03편성 마지막 운행(4월2일) (0) | 2016.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