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손에 닿을 듯] 3편(11/7, 1일차): 마을버스 느낌의 역 이름들(유카리가오카선) free counters

[손에 닿을 듯] 3(11/7, 1일차): 마을버스 느낌의 역 이름들(유카리가오카선)

 

2015년 말부터 쓰는 2009년 여행기입니다. 여행일은 2009117일입니다. 날짜를 통해 오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1일차는 나리타공항 입국 후 치바현에 있는 관심도가 덜한 노선을 여행하는 계획이었습니다.

첫 번째 노선은 부동산사업을 하는 야마만(山万)이 운영하는 신교통시스템 유카리가오카선입니다.

 

*3편 여행 경로:

유카리가오카→지큐센타: 유카리가오카선(1000형 코알라 3)

지큐센타 하차

지큐센타→ 코엔: 유카리가오카선(1000형 코알라 3)

코엔역 하차

 

 

유카리가오카선은 6개 역이 있으며, 어느 구간을 이용하던 200엔 균일운임입니다.

저는 유카리가오카선 모든 역을 하차하기로 계획했으며, 이를 위해 일일권(500)을 구입했습니다.

 

야마만 유카리가오카선 설명을 먼저 보세요. http://cafe.daum.net/jtrain/u4e/455

 

[사진61: 야마만 유카리가오카선을 운행하는 1000형, 코알라3호로 이름이 붙어 있는데요, 오늘은 이 차량과 함께 합니다]

 

 

[사진62: 차량 선두 왼쪽 위에 LED로 유카리가오카선, 원맨(ワンマン) 표시가 있는데, 낮에는 잘 안보입니다]

 

유카리가오카선은 유카리가오카역을 시작으로 한쪽방향으로만 운행합니다.

테니스 라켓 모양의 노선 형태로,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노선입니다(시계방향 운행은 없습니다)

 

[사진63~65: 1203-1303-1103 3 1편성으로 구성하는 1000형입니다. 끝 번호가 3이므로 제3편성이고, 코알라3호 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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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66: 꼬마열차 같은 실내는 롱시트로 구성하고 있으며, 객차 사이 문은 없습니다. 냉방도 없습니다]

 

[사진67: 차량은 개업했을 때 차량을 32년 넘게 사용하고 있으며(1982년 개업), 아직까지 사고는 한 건도 없습니다]

 

 

[사진68: 운전석 모습입니다. 오른쪽에 원핸들(One-handle) 방식의 커다란 콘트롤러가 있죠? 신교통시스템 중에 유인운전 방식]

 

 

[사진69: 유카리가오카선 역에는 가동식 홈도어 등은 없습니다. 플랫폼과의 간격도 꽤 있으므로 주의]

 

 

[사진70: 유카리가오카선은 단선(単線)입니다. 모든 구간은 한 대의 차량으로만 운행합니다.

만약 그 날 차량고장이 없는 한 종일 한 대만 징하게 타게 됩니다. 오늘 당첨된 차량은 코알라3]

 

유카리가오카선 운행 순서는

유카리가오카(カリが) →지큐센타(センタ) →코엔(公園) →죠시다이(女子大) →츄각코(学校駅)

→이노(井野)→코엔 →지큐센타 →유카리가오카입니다.

유카리가오카선 역 이름은 우리로 따지면 마을버스 정류장 이름의 느낌입니다.

 

[야마만 유카리가오카선 노선도입니다. 테니스 라켓 모양의 노선으로 반시계 방향으로만 운행합니다]

 

[사진71: 역명판 이라기 보다는 역 이름을 벽에다 썼다는 표현이 맞을까요? ^^; 지큐센타 역입니다]]

**지금 보니까 우리나라 지하철에도 이러한 식으로 표시하는 노선이 있습니다.

 

첫 하차는 지큐센타 역입니다.

 

 

[사진72: 플랫폼 광고판의 광고주를 모집하고 있네요. NHK문화센터 유카리가오카교실은 이 역에서 하차]

 

 

[사진73: 다른 철도회사와 같이 아침/저녁 출퇴근 시간에 집중배차를 합니다. 그래도 열차간격은 7~8]

 

 

[사진74: 지큐센터역은 무인역이며, 자동개찰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75: 균일운임이라 버튼도 간단합니다. 어른용, 어린이용, 그리고 몇 명이 탈지 매수 선택이 전부]

 

 

[사진76: 일본은 65세 이상이어도 대중교통 무료는 없습니다. 유카리가오카선에서는 65세 이상으로 통근이 아닌,

병원, 쇼핑 목적의 고객을 대상으로 시니어패스를 판매하고 있는데, 1년에 36,500엔입니다]

 

 

[사진77: 역은 상가 빌딩과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78: 이렇게 역을 꾸며놓은 곳이 많은데요, 에노시마전철(에노덴) 등에도 있습니다]

 

 

[사진79: 역 근처에 대형 슈퍼마켓이 있습니다. 선로는 고가화]

 

[사진80: 쇼핑, 볼링 등 복합상업시설이 있는 지큐센타역 주변]

 

 

[사진81: 승차할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차량은? 이미 알고 있죠. 코알라3]

 

 

[사진82: 오늘 차량에 이상이 없는 한, 코알라3호와 함께 합니다]

 

 

[사진83: 마을버스 정류장에 어울릴 것 같은 역 이름, 코엔역.

이름 그대로 역 근처에 유카리가오카 미나미코엔(カリが丘南公園)이 있습니다]

 

 

[사진84: 비둘기는 선로침입 시 벌금을? ^^; 이 사진을 보여드리는 건 유카리가오카선의 구조입니다.

중앙안내식(中央案内式) 신교통시스템은 여기 유카리가오카선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예전 아이치현에 있었던 도카다이신교통(피치라이너)이 있었지만, 폐지되었죠.

 

 

[사진85: 코엔역은 순환의 출입 부분이라 섬식 12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86: 왼쪽으로는 오르막 경사, 오른쪽으로는 내리막 경사를 안내]

 

 

[사진87: 코엔역도 자동개찰인데, 유카리가오카역을 제외하고 유일한 유인역(有人)입니다]

 

 

[사진88: 유카리가오카선 역무본부가 있는 코엔역]

 

 

[사진89: 역 옆에 식당 도톤보리가 있네요. 지금도 영업중입니다]

 

[사진90: 코엔역은 순환 분기라 두 개의 선로가 있습니다. 한쪽으로만 순환하는 단선이죠]

 

각역정차보다 각역하차가 더 여유 있고 힘이 덜 듭니다 ^^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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